$\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행자 특성을 고려한 예측형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ve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 Considering Pedestria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3, 2019년, pp.68 - 83  

가동호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이동훈 (한국교통연구원 자율협력주행연구센터) ,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건당 사망자수는 차대차 사고의 3배에 달한다. 해당 사고의 약 40%가 횡단 중 발생하며 특히 교차로에서는 차량의 우회전시 보행자-차량간 상충 가능성이 높기에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다양한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가 개발되었지만 교차로에서 돌발적인 행동을 하는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횡단 이전의 보행자들을 관찰하고 추출된 보행자의 특성을 토대로 보행자의 횡단여부를 예측하여 접근 차량에 경고하는 예측형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P2CWS, Predictive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를 개발하였다. 서비스 성능 평가를 위해 대전광역시 유성구 교차로에서 실제 보행자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보행자 특성(나이, 성별, 회두여부)의 유무에 따른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보행자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가 반영하지 않은 서비스보다 성능이 뛰어났으며 이로써 보행자의 횡단 여부를 예측하는데 보행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 fatalities is three times the number of car accidents in South Korea. Serious accidents are caused especially at intersections when the vehicle turns to their right. Various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s have been developed, but they are insuffic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6). 따라서 본 논문에서 성별, 나이, 회두 여부와 같은 보행자의 특성과 더불어 보행 신호 및 접근 차량의 존재 여부와 해당 차량의 속도와 같은 보행자의 행동 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인들도 고려하여 보행자의 횡단 의도를 예측하는 선제적인 차량-보행자간 충돌 방지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횡단 이전의 보행자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보행자의 횡단의도를 파악하여 접근차량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차량-보행자간 충돌 방지 알고리즘 개발을 통한 현행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 서비스의 한계점 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보행자의 특성을 관찰하여 횡단 이전에 보행자의 횡단 의도를 예측하고 접근 차량에 잠재적 충돌경고를 제공하는 알고리즘과 실제 운영을 위한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예측 기반의 선제적인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우회전 교차로에서 횡단 이전 보행자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선제적으로 차량-보행자간 충돌을 방지할 서비스를 고안한 것으로 해당 서비스를 본 논문에서는 예측형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P2CWS: Predictive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로 명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고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경고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보행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한 예측형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P2CWS)를 제안하였다. P2CWS는 기설치된 교차로의 카메라를 통해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보행자의 특성을 영상 처리 기술로 0.
  • 기존 C-ITS의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는 보행자 및 차량의 위치 및 속도에만 의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특성에 따른 보행자의 횡단 여부를 예측하고 보행자의 특성의 유무에 따른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11가지의 모든 변수들로 기반으로 경고하는 서비스를 P2CWS라 하고 보행자의 특성(나이, 성별, 회두여부)를 포함하지 않은 서비스를 P2CWS_wpc(without pedestrian characteristics)라 했을 때 [Fig.
  • 하지만 해당 서비스는 횡단보도 상의 보행자 존재 여부만을 차량에 전달하게 되어 경고를 보낸 시점에는 이미 보행자와 차량이 충돌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횡단 상황의 보행자뿐만 아니라 횡단 이전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보행자의 횡단 여부를 예측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도입되고 있는 실증사업의 I2V 기반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들은 보행자 검지 소요시간만 1초에서 1.5초 이상 소요되고 있어 차량에 실시간으로 전달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기에 이를 보완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긴급제동시스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일종으로 보행자 및 다른 장애물과의 전방추돌 상황이 감지되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부주의나 반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및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속시켜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해당 시스템은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차량 및 보행자와의 거리를 계산해서 차량의 제동 장치를 제어하게 되는데 센서에만 의존하여 객체를 감지하기에 센서 범위 밖에 벗어나 있거나 차량의 핸들을 돌려 조향중일 경우 자동긴급제동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교차로에서 차량의 우회전 시 접근하는 보행자를 감지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으며 이를 방지하고자 최근 I2V 기반 보행자 충돌 경고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교차로 우회전 사고를 방지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것은? 특히 교차로에서 차량이 우회전시 발생하는 사고는 직진 차량에 비해 보행자와 상충1)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6년 서울시에서 일어난 보행자 사망사고 8건 중 1건이 교차로 우회전 차량에 의한 사고임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교차로 우회전 사고를 방지하고자 국내에서는 신호등에 화살표를 추가하거나 별도 신호등을 보행자 신호등 하단에 설치하는 등의 운전자에게 추가 신호를 주는 방식 또는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등 차량 장착 센서 기반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통해 보행자와의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지만 운전자의 부주의 및 차량에 탑재된 센서의 제한된 감지 범위로 인해 우회전 시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함에 따라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못하고 있다.
자동긴급제동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일종으로 보행자 및 다른 장애물과의 전방추돌 상황이 감지되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부주의나 반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및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속시켜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해당 시스템은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차량 및 보행자와의 거리를 계산해서 차량의 제동 장치를 제어하게 되는데 센서에만 의존하여 객체를 감지하기에 센서 범위 밖에 벗어나 있거나 차량의 핸들을 돌려 조향중일 경우 자동긴급제동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