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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열섬저감 포장의 차열성능 효과 분석 (블록포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3 = no.73, 2017년, pp.32 - 39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진욱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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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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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 아스팔트 포장보다는 블록 포장(콘크리트 블록, 점토바닥벽돌)이 열섬현상 저감에 적합한 포장 재인 것으로 평가되었기에, 블록으로 주차장을 포장할 경우에는 공사비 절감을 위하여 포장공사 후 도료를 이용한 라인마킹보다 유색블록(흰색 등)을 이용하여 라인마킹을 동시에 시공하는 것을 제안함.
  • 습윤상태의 온도 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차열성 포장군과 투수 및 차열투수 블록군의 살수 전/ 후의 온도를 비교해 보았다. 건조상태 추적조사와 동일한 포장체를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블록의 명도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추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 여 어두운색과 밝은색으로 구분하여 온도저감 효과를 관측하였다.
  • 다음은 점토바닥벽돌과 경계블록, 투수블록의 열화상 카메라 근접촬영을 시행하였다. 촬영날짜와 시간은 위와 동일하다.
  • 도시열섬 완화와 도심지 물순환 문제는 서울시에서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 분야에서 도시열섬을 완화할 수 있는 차열성 포장, 점토바닥벽돌 및 황토 포장과 물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투수성 블록 포장 공법을 시공 후 각 공법에 대한 차열 효과 및 투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아스팔트 포장 3종, 차열성 포장 3종, 투수 및 차열투수 블록 3종, 점토바닥벽돌 1종, 황토포장 1종의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였으며, 품질시험소 옆건물(대한결핵협회) 신규 아스팔트 포장(AC-New) 을 기준으로 온도저감 효과를 비교평가 하였다. 또한, 블록의 명도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2종(D3사, C사)의 블록을 어두운색과 밝은 색으로 구분하여 온도저감 효과를 관측하였다.
  •  아래 표 2는 온도 측정 시 주요사항을 요약한 것이 다. 또한, 인접하여 시공된 서로 다른 포장재료에 대한 온도차이를 시각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마지막으로, 기타 포장으로는 일반적인 차열성 포장은 아니지만,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차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점토바닥벽돌 및 황토포장을 시공하였다. 대조군 설정을 위해 기존 노화(산화)된 아스팔트 포장 위에 얇은 상온형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을 포함하였다.
  • 모든 실험은 주차에 따른 그늘 효과(온도 저감 효과) 오류를 제거하기 위하여 온도 측정 12시간 전부터 주차면에 차량이 없는 상태에서 시행되었다. 현장 실험은 건조 상태에서 시간대별 표면온도 측정을 통해 각 재료별 온도 저감효과를 평가하였고, 살수 후 온도변화 추이를 통해 투수블록 포장의 투수성능 지속성 효과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였다.
  • 서울시의 도시열섬 저감을 위하여 품질시험소 주차장에 차열성 포장과 투수성 포장에 대하여 시험시공을 실시 및 추적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습윤상태의 온도 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차열성 포장군과 투수 및 차열투수 블록군의 살수 전/ 후의 온도를 비교해 보았다. 건조상태 추적조사와 동일한 포장체를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블록의 명도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추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 여 어두운색과 밝은색으로 구분하여 온도저감 효과를 관측하였다.
  • 아스팔트 포장 3종, 차열성 포장 3종, 투수 및 차열투수 블록 3종, 점토바닥벽돌 1종, 황토포장 1종의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였으며, 품질시험소 옆건물(대한결핵협회) 신규 아스팔트 포장(AC-New) 을 기준으로 온도저감 효과를 비교평가 하였다. 또한, 블록의 명도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2종(D3사, C사)의 블록을 어두운색과 밝은 색으로 구분하여 온도저감 효과를 관측하였다.
  • 시험시공 구간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서초구 우면동) 주차장을 선정하였다. 주차장의 면적이 넓지 않아 시공에 따른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고, 동일한 면적의 주차면이 제공되어 서로 다른 종류의 포장재 시공이 용이하며, 온도저감 효과 및 내구성 검증 등 지속적인 추적조사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고려하여 구간을 선정하였다.
  • 모든 실험은 주차에 따른 그늘 효과(온도 저감 효과) 오류를 제거하기 위하여 온도 측정 12시간 전부터 주차면에 차량이 없는 상태에서 시행되었다. 현장 실험은 건조 상태에서 시간대별 표면온도 측정을 통해 각 재료별 온도 저감효과를 평가하였고, 살수 후 온도변화 추이를 통해 투수블록 포장의 투수성능 지속성 효과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였다. 아래 표 2는 온도 측정 시 주요사항을 요약한 것이 다.

대상 데이터

  • 마지막으로, 기타 포장으로는 일반적인 차열성 포장은 아니지만,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차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점토바닥벽돌 및 황토포장을 시공하였다. 대조군 설정을 위해 기존 노화(산화)된 아스팔트 포장 위에 얇은 상온형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을 포함하였다.
  • 본 과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내 주차장 및 주차장 진입로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기존 포장인 밀입도 아스팔트 포장 표면에 차열도료를 도포하여 차열성 포장을 시공하였으며, 차열도료의 재료는 MMA계와 MMA계를 변형한 개량 도료를 적용하였 다. 투수성 블록 포장 공법은 서울시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을 만족하는 재료인 투수지속성 3등급 이상인 투수블록을 사용하였으며, 기존 아스팔트 포장과 골재 기층을 걷어내고 투수기층, 모래안정층 및 블록을 시공하였다.
  • 서울시 품질시험소내 주차장 24개의 주차면 및 진입 도로 2구간에 차열 효과가 있는 13종(차열성 포장 8 종, 투수 및 차열투수 블록 4종, 점토바닥벽돌 1종)의 포장 공법을 선정하여, 총 2회(1차 : 2015년 6월, 2차 : 2016년 5월, 3차 : 2016년 7월)에 걸쳐 시공을 시행하였다. 시공에 사용된 재료 및 공법은 표 1과 같다.
  • 시험시공 구간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서초구 우면동) 주차장을 선정하였다. 주차장의 면적이 넓지 않아 시공에 따른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고, 동일한 면적의 주차면이 제공되어 서로 다른 종류의 포장재 시공이 용이하며, 온도저감 효과 및 내구성 검증 등 지속적인 추적조사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고려하여 구간을 선정하였다.
  • 본 과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내 주차장 및 주차장 진입로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기존 포장인 밀입도 아스팔트 포장 표면에 차열도료를 도포하여 차열성 포장을 시공하였으며, 차열도료의 재료는 MMA계와 MMA계를 변형한 개량 도료를 적용하였 다. 투수성 블록 포장 공법은 서울시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을 만족하는 재료인 투수지속성 3등급 이상인 투수블록을 사용하였으며, 기존 아스팔트 포장과 골재 기층을 걷어내고 투수기층, 모래안정층 및 블록을 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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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 분야에서 도시열섬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도시열섬 완화와 도심지 물순환 문제는 서울시에서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 분야에서 도시열섬을 완화할 수 있는 차열성 포장, 점토바닥벽돌 및 황토 포장과 물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투수성 블록 포장 공법을 시공 후 각 공법에 대한 차열 효과 및 투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아스팔트 포장의 단점은? 아스팔트 포장의 어두운 색상으로 인한 복사열 효과는 도시의 온도를 더욱 상승시켜 도시열섬 현상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본 연구가 진행된 2016 년 여름철의 경우, 서울시의 최고기온, 열대야(지속) 일수, 폭염(지속)일수에 대한 각종 통계기록을 갈아 치웠다.
도시열섬으로 인한 기온 상승이 미치는 악영향은? 특히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일 경우 기록되는 폭염일수는 1994년(29일) 이후 가장 많은 24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역대 6번째 기록이다. 이러한 기상현상은 전력량 증가는 물론 탈진, 열사병 같은 온열질환 환자 수도 증가시키게 되어 국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2016년 5월 23일부터 8월 6일까지 총 1,081명의 온열질환자가 신고되었는 데, 이는 전년 동기(849명) 대비 27%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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