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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안전과 노면의 미끄럼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9 - 17  

김용석 (한국도로학회 교통안전시설분과위원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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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면재료, 포장관리 측면에서 보인 것이다. 노면의 미끄럼은 포장 노면 텍스쳐(마이크로/매크로)와 밀접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포장 재료 및 표면처리와 미끄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미끄럼 저항 측정방법이 없기 때문에 측정규격의 통일이나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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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지시거는 무엇인가? 노면 미끄럼은 도로 설계 안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특히 도로 정지시거 산정과 평면 곡선부 기하구조 설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정지시거는 운전자가 도로상의 위험물체를 인지하고 정지하는데 필요한 거리로 정의될 수 있으며 크게 제동을 결정하는 인지 반응 시간동안 이동한 거리와 물리적으로 자동차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거리로 구분된다. 노면 미끄럼은 자동차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거리를 산정하는데 활용된다.
본 논문에서 노면 미끄럼에 대한 선진국의 심도 있는 연구수행과 규정의 예로 무엇을 언급했는가? 특히 최근의 이상기후 및 고령화로 인한 도로이용자의 상황대처 능력 저하는 도로안전 관점에서 큰 위협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본 특집기사 작성과정에서 국내₩외노면 미끄럼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국내연구가 산발적으로 수행되고 정책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실정임에 반해 미국의 경우는 AASHTO 및 주(州)별로 노면 미끄럼에 관련한 규정을 제시하고 있고 PMS 내 중요한 포장관리 항목으로 다루고 있었다. 영국의 경우도 도로설계기준에 명시적으로 노면 미끄럼 규정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EU는 다양한 유럽 국가들이 공동으로 미끄럼에 관련한 대형 연구프로젝트(TYROSAFE, ROSANNE 등)을 수행하고 공통의 규격 작성 등 상호호혜적인 연구를 수행함을 알 수 있었다.
노면 미끄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노면 미끄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1) 사고 잦은 곳이나 위험도로 구간의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수립이 가능하고 2) 시간 경과에 따른 노면 미끄럼의 변화 이력을 관찰함으로써 최적 포장 보수시점 결정 및 적정 보수공법을 정할 수 있으며 3) 도로 선형 설계의 중요 파라미터인 종방향 및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에 대해 국내 포장 여건에 부합되는 기준 수립을 통한 도로 구조적 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도로 공사비 및 과다 시설설계에 따른 자연환경 훼손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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