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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 단면 감소 효과 분석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Fiber Grid Reinforcement on the Thickness Reduction of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43 - 48  

함상민 (케이알엠 주식회사) ,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fiber grid reinforcement on the thickness reduction of asphalt pavement. Test sections were constructed on the national highway to evaluate the structural capacity of asphalt pavement with the reinforced fiber grid and normal asphalt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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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섬유 그리드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단면 감소 효과를 보다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동일한 조건 하에서 단면이 축소된 구간에 섬유 그리드를 시공하여 단면이 축소되지 않은 일반 포장 구간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LTPP(국도 1호선 원평금구) 구간에서 기존 포장 단면과 기층의 두께를 5cm 줄인 단면을 활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단면 감소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섬유 그리드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단면 감소 효과를 보다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동일한 조건 하에서 단면이 축소된 구간에 섬유 그리드를 시공하여 단면이 축소되지 않은 일반 포장 구간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LTPP(국도 1호선 원평금구) 구간에서 기존 포장 단면과 기층의 두께를 5cm 줄인 단면을 활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단면 감소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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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그리드의 특징은? 섬유그리드는 폴리에스터, 폴리프로필렌 등으로 직조하여 에폭시 및 수지계열로 코팅된 많은 종류의 그리드와 섬유제품이 덧씌우기 포장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보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표층 하단부에서의 변형률이 두 개의 비교구간에서 유사하게 측정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러나 표층 하단부에서의 변형률이 두 개의 비교구간에서 유사하게 측정되었다. 이는 표층 하단부에 설치된 섬유 그리드가 표층 내부에 작용하는 응력을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표층에서의 변형률을 작게 발생시키는 것으로 판단되며, 섬유 그리드를 사용할 경우 아스콘 층 단면의 일부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국도교통부에서 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 시공을 한 이유는? 최근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구조적 성능 평가 연구가 진행되었다. 국토교통부에서 수행한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 개발” 연구에서 수행한 도로포장 장기공용성(LTPP, Long Term Pavement Performance) 연구에서 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부 시험구간에 섬유 그리드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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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rksdale, R. D. (1991). "Fabrics in Asphalt Overlays and Pavement Maintenance." Report NCHRP 171, TRB, Washington, D.C. 

  2. DeBruin, P. W., Visser, Alex T., and Jordan, Gerrit J. (2002). "Modeling the Changes in Pavement Layers During Rehabilitation and the Effect of These Changes on the Structural Capacity." 15th ASCE Engineering Mechanics Conference, New York, NY. 

  3. Jeon, S.I., Kim, B.I., Kim, J.S., Lim, K.S. (2008). "LTPP-SPS : Evaluation of Structural Capacity on Asphalt Pavement Reinforced with Glass Fib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 281-292. 

  4. Joel Sprague, C. and Carri, A. (2000). "Asphalt Overlay Reinforcement." Geotechnical Fabrics Report, March, pp. 30-33. 

  5. Kim, B.I., Lee, M.S., Jeon, S.I., Kim, S.K. (2009). "Cost Analysis of Asphalt Pavement Reinforced with Glass Fiber and Polymer Modified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4, pp. 153-160. 

  6. Wallenberger, F.T., Watson, J.C., and Li, H. (2001). "Glass Fibers." ASM Hand Book Vol 21,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OH. 

  7. Yeo, D.H., Kim, G. D., Kwon, S. A., Jeong, J. H. (2010). "Evaluation of Early Age Performance of Geogrid Reinforced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4, pp. 53-60. 

  8. Yoo, B.S., Seo, W.J., Kim, J.S., Park, D.W. (2016). "Evaluation of Reflection Cracking Resistance of 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 Using Overlay Tes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1, pp. 57-62. 

  9. Yoo, P.J. (2014). "Material Characteristics of Polypropylene-Coated Multifilament Glass-Fibre Reinforced Hot-Mix Asphalt Mixture." 1st IRF Asia Regional Congress&Ex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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