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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콘크리트포장 위에 덧씌운 섬유그리드 보강 아스팔트포장의 장기공용성
Long-term Performance of Fiber Grid Reinforced Asphalt Pavements Overlaid on Old Concrete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31 - 43  

이주명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승범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주)두산건설 토목환경 BG) ,  이강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조순 ((주)에스엔건설)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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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fiber grid reinforcement on the long-term performance of asphalt pavement overlaid on old concrete pavement by performing field investigation, laboratory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METHODS : The reflection cracking, rough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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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m로 결정하고, 표층 50mm, 접착층 30mm, 콘크리트 슬래브 220mm,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150mm, 노상 800mm로 모형화하였다. 섬유그리드는 표층과 접착층 사이에 위치하였으며, 양쪽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의 초기 줄눈폭은 5mm로 가정하였다. 모든 포장층에 3차원 2차 저감적분 고체요소인 C3D20R을 사용하고, 격자 모양의 섬유그리드에는 멤브레인 요소인 M3D4R를 사용하였다.
  • 아스팔트의 탄성계수는 Table 3과 같이 봄, 가을에는 20℃, 겨울에는 -10℃, 여름에는 55℃의 온도에 해당하는 탄성계수를 각각 적용하였다(MOLIT, 2011). 표층으로부터 깊이 100mm를 넘으면 포장의 온도 변화가 크지 않다고 가정하여 기층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동일한 탄성계수를 적용하였다. Table 4에 보인 덧씌우기층의 나머지 물성과 접착층, 콘크리트 슬래브,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노상의 물성과 함께(Lim et al, 2010) 실내 부착전단강도 실험으로부터 획득한 Table 5의 부착면의 특성을 모형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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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장단점은?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어느 정도 파손이 진행된 아스팔트 포장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는 포장 보수 공법으로, 국내 고속도로에서는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조기 교통개방의 장점이 있으나,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간의 재료 특성 차이로 인해 부착이 불량하여 파손이 발생하거나 기존 콘크리트 슬래브의 온도거동 때문에 줄눈부에 반사균열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지난 2006년에는 Fig.
아스팔트 덧씌우기란? 도로 유지보수비용 중 약 27%의 금액인 7,604억 원이 포장 보수비용에 해당하며,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포장 보수비용의 50% 이상이 덧씌우기 포장 보수비용으로 지출되고 있다(MOLIT, 2009).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어느 정도 파손이 진행된 아스팔트 포장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는 포장 보수 공법으로, 국내 고속도로에서는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조기 교통개방의 장점이 있으나,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간의 재료 특성 차이로 인해 부착이 불량하여 파손이 발생하거나 기존 콘크리트 슬래브의 온도거동 때문에 줄눈부에 반사균열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에 유리섬유그리드가 사용될 때 얻은 결과는? Kim et al.(1999)은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반사균열에 대한 저항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통해 유리섬유 그리드로 보강된 아스팔트 혼합물이 반사균열 억제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보였다. Do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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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i J. H., Seo, Y. G. and Suh, Y. C. (2009) "Valid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Model for Flexible Pavement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4D, pp. 491-497. 

  2. Doh Y. S., Kim, B. C., Ko, T. Y. and Kim, K. W. (2005). "Comparison of Geogrid Bonding Methods under Asphalt Overlay Layer for Reflection Cracking Retard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7, No. 4, pp. 9-20. 

  3. Fang, H., Haddock, J. E., White, T. D. and Hand A. J. (2004) "On the Characterization of Flexible Pavement Rutting Using Creep Model-based Finite Element Analysi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1, pp. 49-73. 

  4. Haddad, Y. M. (1995) Viscoelasticity of Engineering Materials. Springer Netherlands. 

  5. Jo, H. D., Kim, W. J., Hong, K. N., Park, J. Y. and Han, S. H. (2004) "Characteristics of Reflection Crack Resistance in Asphalt Pavement Strengthened with Carbon Fiber Grid", Proc. of KSCE 2004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932-3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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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B. I., Lee, M. S., Jeon, S. I. and Kim, S. K. (2009) "Cost Analysis of Asphalt Pavements Reinforced with Glass Fiber and Polymer Modified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4, pp. 15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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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K. W., Doh, Y. S., Lim, S. B., Rhee, S. K. and Eum, J. Y. (1999) " Efficiency of Retarding Reflection Crack in Reinforced-and-modified Asphalt Pavement Overl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7, pp. 85-96. 

  11. Lim, J. S., Son, S. C., Liu, J. H. and Jeong, J. H. (2010)" Modeling of Friction Characteristic Between Concrete Pavement Slab and Subb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4, pp. 211-218. 

  12. Mohammad, L. N., Elseifi, M. A., Bae, A., Nachiketa, P., Button, J. and Scherocmon, J. A. (2012) Optimization of Tack Coat for HMA Placement. NCHRP REPORT 712,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WASHINGTON, D.C. 

  13. MOLIT (2009)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Manual & Improvement of Current Pavement Condition (Development of Design System).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14. MOLIT (2010)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Manual & Improvement of Current Pavement Condition. Phase III-2 Report,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15. MOLIT (2011) Pavement Structural Design Manual.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16. MOLIT (2014) 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17. Park, S. G., Kim, K. H., and Kwon, S. A. (2009) "A Study on Improvement of Bonding Shear Strength of Geo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5D, pp. 619-625. 

  18. Seo, Y. G., Bak, C. M., Kim, Y. R. and Im, J. H. (2008) "ViscoElastic Continuum Damage (VECD) Finite Element (FE) Analysis on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6D, pp. 809-817. 

  19. Tschoegl, N. W. (1989) The Phenomenological Theory of Linear Viscoelastic Behavior : An Introduction, Springer-Verlag, NY. 

  20. Williams, M. L., Landel, R. F., and Ferry, J. D. (1955) "The Temperature Dependence of Relaxation Mechanisms in Amorphous Polymers and Other Glass-forming Liquids",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Vol. 77, No. 14, pp. 3701-3707. 

  21. Yoo, B. S., Seo, W. J., Kim, J. S., and Park, D. W. (2016) "Evaluation of Reflection Cracking Resistance of 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 Using Overlay Tes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1, pp. 5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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