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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49 - 58
김원재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박창규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트란 타이 손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르반 푹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imple regression model in designing the asphalt concrete (AC) overlay thickness using the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MEPDG) program. METHODS : To establish the AC overlay design equ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pe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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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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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포장유지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은? | 서울시에서는 2002년부터 포장유지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 Network Level 수준의 PMS를 진행하고 있으며 극히 적은 구간에 대해서만 Project Level의 PMS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표면조사를 통한 PMS 결과를 활용하여 대부분의 유지보수공법을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포장층의 상태 및 교통량을 고려한 유지보수를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 |
2016년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몇 대인가? | 2016년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3,056,588대)는 1980년(206,778대)보다 약 15배 증가하였고, 차량의 대형화, 개인 활동을 위한 교통수요 등으로 교통량, 교통하중이 급증하여 과거의 설계기준으로 건설된 도로포장은 현재의 교통특성을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포장층의 구조적 개량없이 버스전용차로로 지정된 일반 포장구간의 경우 버스하중으로 인하여 포장파손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
서울형 포장설계식을 개발한 목적은? | 서울시와 같은 도심지 도로를 국도 및 고속도로와 비교하였을 때 조건(교통량, 교통속도, 하부 시설물로 인한 잦은 굴착복구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도심지 특성이 반영된 설계방법이 필요하다. 서울시에서는 도로포장 하부층의 노후화해소 및 표층의 잦은 파손해소, 도로포장의 수명증진을 위하여 교통량, 도로포장 하부의 지지력 등을 고려한 서울형 포장설계식(2014)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2017년까지의 적용율이 서울시 특별시도 차도 전체면적의 약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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