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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보도포장 미끄럼 저항기준 수립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1 = no.47, 2011년, pp.33 - 40  

박대근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  정시윤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  김재겸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보도관리팀) ,  정회곤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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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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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참고로, 표면 요철(凹凸)이 있는 타일블록의 BPT 측정시 고무 슬라이더가 접촉을 시작하는 지점의 요철(凹凸) 상태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여,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고무 슬라이더가 접촉을 시작하는 지점을 철(凸)로 통일하여 실험을 시행하였다.
  • 현재 서울시에 기시공된 보도 포장 자재(블록류, 경계석류 등) 중 미끄럼 관련 민원이 유발된 노선 등을 선정한 후 19개 종류에 196회 미끄럼 저항 시험을 시행하고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 시험대상은 표 2와 같으며 시험에 사용된 장비는 BPT(British Pendulum Tester)이며 시험결과 분석시 적용한 안전기준치는 외국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40BPN을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 KS F 2375(노면의 미끄럼 저항성 시험 방법) 및 KS F 4561(시각장애인용 점자 블록)에는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에 대한 BPT 실험방법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아, 국가공인시험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돌출부 위에서 시험)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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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시 미끄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보행시 미끄럼은“바닥재료 마찰계수”, “보도 경사”, “환경인자(눈, 비)”, “신발바닥 재질”등 복합적인 요소가 많은 바, 접근 가능한 사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검토 및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외국의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에 대한 안전기준은 어느 정도인가? 반면, 외국의 경우는 일본, 유럽연합이 40BPN 이상, 영국은 35BPN 이상, 호주와 뉴질랜드는 45BPN 이상을 미끄럼에 대한 안전기준으로 삼고있으며, 영국과 호주에서는“위험”, 또는“매우 위험”에 대한 기준도 명시하고 있어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서울시 25개의 보도 포장 미끄럼 관련 민원 현황 조사에 따르면, 강우 또는 강설시 보행하면서 미끄럼 위험을 느끼거나 이에 따른 낙상사고를 당했던 구간의 보도 포장재는 무엇이었는가?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보도 포장 미끄럼 관련 민원현황을 조사•분석해 본 결과, 강우 또는 강설시 보행하면서 미끄럼 위험을 느꼈거나 낙상 사고를 당했던 구간의 보도 포장재는 타일블록, 경계석,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선형), 기타(아크릴, 동판)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포장을 미끄럽지 않은 포장재로 교체해 줄 것을 요구하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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