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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링 분포를 고려한 도로포장 평탄성 지수의 가중치 산정기법 개발
Development of Weigh Calculation Method for Pavement Roughness Index Considering Vehicle Wandering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89 - 96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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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rational procedure for estimating the pavement roughness index considering vehicle wandering. METHODS : The location analysis of the passing vehicle in the lane was performed by approximately 1.2 million vehicles for verification of the wandering distribu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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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한 번의 주행으로 차로 내 많은 횡방향 위치에서의 노면 프로파일을 측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하는 차량의 원더링 영역을 이용해 차로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평탄성 지수 산출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able 2에서 제시한 원더링 분포의 평균값과 표준편차 실측치, 차량의 제원, 도로포장상태조사장비의 프로파일 측정 영역 등을 고려하여 원더링 가중치 적용 기본값을 가정하였다. 그 결과, 전체 분석영역의 면적은 4m, 좌측 원더링 영역의 평균값은 120cm, 우측 원더링영역의 평균값은 280cm, 윤간 160cm, 표준편차 25cm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면적 개념의 프로파일이선 개념의 프로파일보다 현실적으로 노면의 요철을 반영하는게 보다 더 유리하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1종 승용차의 통상적인 타이어 폭의 규격은 평균 22cm이며,본 논문에서는 분석상 편의를 위해 타이어 폭을 20cm로가정하였다. 또한, 각 바퀴의 원더링 분석 면적을 주행 차량의 약 95%가 통과하는 100cm로 가정하였다.
  • Table 2에서 제시한 원더링 분포의 평균값과 표준편차 실측치, 차량의 제원, 도로포장상태조사장비의 프로파일 측정 영역 등을 고려하여 원더링 가중치 적용 기본값을 가정하였다. 그 결과, 전체 분석영역의 면적은 4m, 좌측 원더링 영역의 평균값은 120cm, 우측 원더링영역의 평균값은 280cm, 윤간 160cm, 표준편차 25cm로 가정하였다.
  • 국내에서 사용되는 1종 승용차의 통상적인 타이어 폭의 규격은 평균 22cm이며,본 논문에서는 분석상 편의를 위해 타이어 폭을 20cm로가정하였다. 또한, 각 바퀴의 원더링 분석 면적을 주행 차량의 약 95%가 통과하는 100cm로 가정하였다. 이 때 타이어 폭 20cm를 가정하면 각 바퀴의 원더링 분석면적은 5개의 구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의 평탄성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도로포장의 평탄성은 노면의 프로파일 측정결과를 정량화한 평탄성 지수를 이용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내 고속도로의 경우 건설에는 PrI(PRofile Index)와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를 평탄성 지수로 사용하고 유지관리에는 IRI를 평탄성 지수로 사용하고 있다.
노면의 종단, 횡단에 대한 3차원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레이저 센서의 장점은? 그 결과 현재 노면의 종단, 횡단에 대한 3차원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레이저 센서가 상용화되어 보급되고 있다. 따라서, 한 번의 주행으로 차로 내 많은 횡방향 위치에서의 노면 프로파일을 측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하는 차량의 원더링 영역을 이용해 차로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평탄성 지수 산출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노면의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방법은? IRI 산출을 위해서는 노면의 프로파일을 측정해야 하는데 주로 차량형 측정장비 하단에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센서와 주행 시 발생하는 차체의 흔들림을 보정해 주는 가속도계를 부착해 측정한다. 이 때 사용되는 레이저 센서는 노면의 프로파일을 종방향‘선(line)’의형태로 측정하게 되는데 그 결과 주행궤적을 따라 무수히 많은 선(line) 형태의 프로파일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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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uiter, R., Cortenraad, W.M.H., et, al. (1989). "Effects of the transverse distribution of heavy vehicles on the thickness design of full-depth asphalt pa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27, pp.66-74. 

  2. Jo, M. H., Park, H. S., Jin, J. H. and Kim, N. S. (2008). "A study of characteristics of lateral wheel path distributions in different traffic la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8. No.3D. pp.339-346 (In Korean). 

  3. Kang, M. S., Seo, Y. C., Park, D. Y., and Cho, Y. J. (2003). "Quantification of pavement damage deduction due to vehicle wande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3. No.5D. pp.623-629 (In Korean).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KEC) (2009). Establish a pav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strategy, KEC (In Korean). 

  5. Kwon, S. M.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high speed Weigh-in-Motion system using double diagonal sensor array for overweight enforcement, Ph.D. Dissertation. Hangyang University. Seoul, Korea (In Korean). 

  6. Lee, C. E., Shankar, P. R and Lzadmehr, B. (1983). Lateral placement of truck in highway lanes, FHWA/TX-84/33+3l0-lF,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exas. 

  7. Lee, Y. W. (2011). "A study on lane width of curved section by sway distance analysis of running vehicle on urban 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3. No.2. pp.57-65 (In Korean). 

  8. Oh, J. S., Cho, Y. H. and Kim, H. S. (2008). "Characteristic of vehicle lateral displacements on national highway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0. No.3. pp.87-96 (In Korean). 

  9. Seo, J. N., Jang, M. S. and Lee, P. H. (1997). "Evaluation of variable lane width need based on vehicle lateral displacement on eight lane free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5. No.1. pp.129-156 (In Korean). 

  10. Stempihar, J.J., R.C. Williams and T.D. Drummer. (2005). "Quantifying the Lateral Displacement of Trucks for use in Pavement Desig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reprint,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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