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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89 - 96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PURPOSE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rational procedure for estimating the pavement roughness index considering vehicle wandering. METHODS : The location analysis of the passing vehicle in the lane was performed by approximately 1.2 million vehicles for verification of the wandering distribu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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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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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의 평탄성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 도로포장의 평탄성은 노면의 프로파일 측정결과를 정량화한 평탄성 지수를 이용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내 고속도로의 경우 건설에는 PrI(PRofile Index)와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를 평탄성 지수로 사용하고 유지관리에는 IRI를 평탄성 지수로 사용하고 있다. | |
노면의 종단, 횡단에 대한 3차원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레이저 센서의 장점은? | 그 결과 현재 노면의 종단, 횡단에 대한 3차원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레이저 센서가 상용화되어 보급되고 있다. 따라서, 한 번의 주행으로 차로 내 많은 횡방향 위치에서의 노면 프로파일을 측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하는 차량의 원더링 영역을 이용해 차로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평탄성 지수 산출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노면의 프로파일을 측정하는 방법은? | IRI 산출을 위해서는 노면의 프로파일을 측정해야 하는데 주로 차량형 측정장비 하단에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센서와 주행 시 발생하는 차체의 흔들림을 보정해 주는 가속도계를 부착해 측정한다. 이 때 사용되는 레이저 센서는 노면의 프로파일을 종방향‘선(line)’의형태로 측정하게 되는데 그 결과 주행궤적을 따라 무수히 많은 선(line) 형태의 프로파일이 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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