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선유도시설 효과평가 연구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n Delineation System Using Virtual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163 - 171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덕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용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송원철 (케이제이아이디씨(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raffic safety facilities are used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before they occur by providing drivers with information on traffic situations and the geometric design of roads. However, some facilities not defined in guidelines do not meet installation criteria, yet are being installed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통해 갈매기표지와 델리네이터 두 가지의 시선유도시설에 대한 설치효과를 검증하고, 개별 운전자(피험자) 주행행태 및 심리적 안정성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시선유도시설의 설치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운전자에게 도로의 선형 및 굴곡 정도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선유도시설의 관련 규정은 旣 수립된 바 있으나, 권장 설치기준 이외의 구간에서도 무분별하게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관 지침의 확장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를 주행안전성 측면으로 분석하기 위한 학술적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효율적 안전관리는 물론 도로 이용자들의 주행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및 유관지침의 개정 시 기초자료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기존 연구에서는 교통안전 시설물별 설치 지침과 이를 개정하기 위한 실험조건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비교 분석이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곡선반경에 대한 운전자 주행행태에 초점을 맞춰 가상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도로 기하구조별 교통안전시설의 설치효과를 정량화하는 것을 연구의 주된 목표로 설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선유도시설별(갈매기표지와 델리네이터) 설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가지 실험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피험자 30명을 대상으로 뇌파, 감속시점, 주행속도 등을 측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갈매기표지의 설치기준 및 효과를 분석· 검증하였고, 델리네이터와의 쌍대비교를 통해 운전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시선유도 기능을 보이는 시설물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을 연구의 주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박제진 외(2008)는 운전자의 시인거리와 시각행태를 기반으로 갈매기표지의 새로운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시인거리를 정지시거로 가정하여, 운전자의 주시영역폭을 고려함으로써 도로선형에 따라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운전자의 시각행태를 고려하지 못하는 기존의 갈매기표지 설치의 문제점과 곡선 시점부에 밀집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운전자 시각행태와 평면선형 요소를 고려하여 운전자의 일관된 시인성을 유도하는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선유도시설이란 무엇인가? 시선유도시설(Delineator Facilities)은 도로법 제3조와 도로법 시행령 제1조의 3에 의거한 도로의 부속물로서 도로선형을 명시하여 주간/야간에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이다. 해당 시설에는 갈매기표지, 시선유도봉, 델리네이터, 노면도색, 빗금표지, 표적표지 등이 포함된다.
시선유도시설 설치기준은 어디에서 찾을수 있는가? 시선유도시설 설치기준은 국토교통부의「도로안전시 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시선유도시설편」(2014)에 제시 되어 있지만, 기존에는 공학적 판단에 근거한 설치기준 (크기, 높이, 간격 등)만으로 한정되어 운전자의 주행안전성은 고려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현장에 설치 된 상태도 시설 관리 주체별로 상이하여 주행안전성이라는 측면에서 해당 기준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시선유도시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시선유도시설(Delineator Facilities)은 도로법 제3조와 도로법 시행령 제1조의 3에 의거한 도로의 부속물로서 도로선형을 명시하여 주간/야간에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이다. 해당 시설에는 갈매기표지, 시선유도봉, 델리네이터, 노면도색, 빗금표지, 표적표지 등이 포함된다. 여러 시선유도시설 중 갈매기표지(Chevron Alignment Sign)와 델리네이터 (Delineator, 시선유도표지)가 도로의 선형 및 굴곡 정도를 운전자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게 돕는 대표적인 시설물로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arlson, P. J., Rose, E. R., Chrysler, S. T., & Bischoff, A. L. (2004). Simplifying delineator and chevron applications for horizontal curves.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2016). Low-Cost Treatments for Horizontal Curve Safety 2016. 

  3. James, B., Chen, Y., Persaud, B. (2010). Assessment of the Crash Modification Factors in the Highway Safety Manual for use in Canada. Ryerson University. 

  4. Jeon, W. H., Cho H. J. (2007). Study on the Installation Method of Delineation System Using Detection Distance and Lateral Pos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9, No.3 pp.29-38 (in Korean). 

  5. Kim, J. Y., Park, M. S., Kim, J. R., Jang, M. S. (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Road Design Driver Characteristics based on Physio-Physiologic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pp.67-78 (in Korean). 

  6. Ko, H. G., Kim, J. H., Sung, M. J., Lee, J. S. (2012). Safe Driving Inducement Effect Analysis of Smart Delineator through Driving Simulation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4 pp.43-59 (in Korean).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4). Korea Expressway Safety Manual (in Korean). 

  8.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8). The Construction of based on Effect Evaluationfor Traffic Safety Facilities in Expressway. (in Korean). 

  9. Kwon, S. D., Lee, S. K., Jeong, J. H., Ha, T. J. (2011). Suggestion of Delineators Considering Traffic Safety at Curve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3D pp.403-412 (in Korean). 

  10. Lim, J. B., Lee, S. B., Joo, S. K., Shin, J. S. (2013). Analysis of Anxiety EGG per Driving Speed on Different Design Speed 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3 No.5 pp.2049-2056 (in Korean). 

  11. Lim, J. B., Lee, S. B., Kim,. K. H., Kim, S. Y., Choi, J. S. (2012).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river's Anxiety EEG & Driving Speed in Motorway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7 No.3 pp.167-175 (in Korean).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MOLIT) (2014). Road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in Korean). 

  13. Park, J. H.. Oh, C., Kim, Y. G. (2010). Methodology for Determining Delineator Placement and Operation based on User's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2, No.1, pp.39-46 (in Korean). 

  14. Park, J. J., Park, T. H.., and Ha, T. J. (2008).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Considering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ce Transportation System, Vol.7, No.2, pp.100-109 (in Korean). 

  15. Park, J. T., Lee, S. B., Lee, S. I., Kim, J. W. (2007). A Ground Study on the Location of Chevron Alignment Sign considered Human Factors. Proceedings of The 57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in Korean). 

  16. Song, B. K., Lim, J. B., Lee, S. B., Park, J. H. (2012). A Study on the Analysis of Driver's Visual Behavior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ype of Curve Radius. Journal of the KOSOS, Vol. 27 No.2 (in Korean). 

  17. Wu, Y., Zhao, X., Rong, J., & Ma, J. (2013). Effects of Chevron Alignment Signs on Driver Visual Perception, Manipulat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Reactions.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2nd Annual Meeting.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