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415 - 44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lementary school math classe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with a focus on social issue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pecialized subject classes. As suggested in the goals of the math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which provi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남진영(2014)은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가“수학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로 제시되고 있으나 실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 태도, 자신감, 가치 인식 등은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낮다고 설명한다. | |
비판적 교육이란 무엇인가?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은 비판적 교육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비판적 교육(critical pedagogy)은 학생과 교사의 배경 지식, 문화와 삶의 경험에 가치를 두고 사회 정의를 실천을 하고자 하는 인간존중의 교수법이다. Freire(1970/2009)는 세상을 새롭게 다시 쓰기 위해 인간화 교육을 주장하고 세계에 대한 비판적이고 변증법적인 읽기를 발전시켰으며 이 과정에서 문제 제기 (problem posing) 교육학을 제안하였다. |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기본 목표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Gutstein(2003, 2006a)은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기본 목표를 수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 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에 두고 수학으로 세상 읽기와 수학으로 세상 그려내기를 제안하였다. 이 목표는 각각 수학을 활용하여 사회의식을 개선시키고 사회적 불평등을 이해하는 것과 사회문제와 쟁점들을 해결하는데 있어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비판적 의식과 수학적 능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한다. |
권진경 (2006). 쟁점 중심 통합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부미 (2011). 수학 문제해결 신념의 측정도구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4(1), 229-255.
김진숙 (2000).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대인 및 사회적 책임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희 (2001). 문제중심학습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상호 (2002). 자기 평가가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체제 연구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I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M 92-5-2.한국교육개발원.
유정희 (2003). 논쟁수업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와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형우 (2008). 불확실성 시대의 창의적 인재 키우기. 서울: 한국생산성 본부.
이화정 (2013).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인식과 사회적 기여의식 수준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동우 (1993). 논술형 평가가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개발원(1990).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IV).
Beyer, B.K.(1985). Critical Thinking: What is it?, Social Education, 49, 270-276.
Conrad, D. & Hedin, D. (1985). Instruments and Scoring Guide of the Experiential Education Evaluation Project. Center for Youth Development and Research. University of Minnesota.
Corbin, J.,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3(1), 3-21.
Feldhusen, J. F. (1992). Talent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Gifted Child Quarterly, 36, 123-132.
Frankenstein, M. (1983).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An application of Paulo Freire’s epistemology. Journal of Education, 165(4), 315-339.
Freire, P. (2009). 페다고지(30주년 기념판) (남경태 역.). 서울: 그린비. (원저는 1970에 출판)
Gardner, H. (2008). Five minds for the future.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Gutstein, E. (2003).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an urban, Latino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1), 37-3.
Gutstein, E. (2006a).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New York: Routledge.
Gutstein, E. (2006b). Driving while black or brown: the mathematics of racial profiling. In J. O. Masingila (Ed.), Teachers Engaged in Research: Inquiry into Mathematics Practice in Grades 6-8 (pp. 111-13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Gutstein, E. (2006c). Building political relationships with students: An aspect of social justice pedagogy. To appear in (E. de Freitas & K. Nolan, (Eds.), Opening the research text: Critical insights and in(ter)ventions into mathematics education.
Holland, D., Lachicotte, W., Skinner, D., & Cain, C. (1998). Identity and Agency in Cultural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Kaltsounis, T. (1989). Democracy and Education. KWDI Conference.
Piechowski, M. M. (1991).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giftedness. In N. Cok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285-306).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Renzulli, J. S. (2012). Reexamining the role of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for the 21st century: A Four-Part Theoretical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56(3), 150-159.
Skovsmose, O. (1994). Towards a philosophy of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Sternberg, R. J. (2003). Wisdom,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ynthesized.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Turner, E. E. (2003). Critical mathematical agency urban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 in mathematics to investigate, critique, and act upon their world. TX: University of Texas, Austin.
Wager, A. A. & Stinson, D. W. (2015).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박만구, 김성여, 김예라, 조두경, 최성이 역). 서울: 경문사. (원전은 2012년에 출판)
White, C. S. (1997). Citizen participation and the Internet: Prospects for civic deliberation in the information age. The Social Studies, 88(1), 23-28.
Westheimer, J., Kahne, J. (2004). What kind of citize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1(2), 237-2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