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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섬유 센서를 사용한 항공기용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과 지상시험 적용
Aircraft Load Monitoring System Development & Application to Ground Tests Using Optical Fiber Sens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8, 2017년, pp.639 - 646  

박찬익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하재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상용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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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군용 항공기를 위한 새로운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에 장착되는 센서와 탑재장비 및 지상에서 운용되는 지상분석장비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항공기에 작용하는 구조정적하중을 비행파라미터로 추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적하중, 동적하중 및 예상치 못한 이벤트에 의한 구조물의 응답을 센서로 측정할 수 있다. 특히 다점 측정이 가능한 광섬유 센서를 사용하였다. 탑재장비는 관련 군사규격서의 요구도를 만족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일련의 환경시험으로 입증하였다. 본 시스템은 비행시험에 앞서 지상구조시험에 사용되고 평가되었으며, 향후 비행시험평가를 통하여 군용 항공기의 구조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load monitoring system for military aircraft is introduced. This system consists of sensors, an onboard device and an ground analysis equipment. The sensors and onboard device are mounted on the aircraft and the ground analysis equipment is operated on the ground. Through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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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용 항공기 장착을 위하여 개발한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센서, 탑재장비 및 지상분석 장비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개발한 군용 항공기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OLM과 IAT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또한 광섬유 센서 선은 M-Bond AE-10 본드를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기체에 본딩하고 전용 테잎으로 보호하였다. 본 환경구조시험의 원래 목적은 상온본딩이 있는 복합재 날개구조의 저온환경하에서 구조의 피로강도를 손상허용시험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11]. 본 시험은 복합재 관련 핸드북[12]을 근거로 하여 총 2 배 수명시험과 설계극한강도시험으로 구성되었으며, 시험의 상세 내용과 1배 수명시험의 결과를 참고문헌[11]에 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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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탑재장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탑재장비는 Fig. 1과 같이 전원공급모듈(Power Supply Module), 3종류의 센서모듈, 데이터 처리 모듈(Main Data Processing Module), CF (Compact Flash) 메모리를 갖는 저장모듈 (Recorder Module) 등으로 구성된다. 각 모듈별 센서 수량 및 개략 규격은 Table 1과 같다.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은 항공기에서 어떤 것을 측정할 수 있는가? 이 시스템은 항공기에 장착되는 센서와 탑재장비 및 지상에서 운용되는 지상분석장비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항공기에 작용하는 구조정적하중을 비행파라미터로 추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적하중, 동적하중 및 예상치 못한 이벤트에 의한 구조물의 응답을 센서로 측정할 수 있다. 특히 다점 측정이 가능한 광섬유 센서를 사용하였다.
손상허용설계는 무엇인가? 군사규격서 기체구조 건전성 프로그램(ASIP: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1]에 의하면 항공기 구조는 개발 단계에서 가정한 설계 하중/환경 스펙트럼 (Design Load/Environment Spectrum)에 대하여 목표로 설정한 설계수명 (Design Service Life)을 갖도록 설계하고 이를 해석과 시험으로 입증하여야 한다. 개발 단계에서 거의 대부분의 항공기 구조는 손상허용설계 (Damage Tolerance Design)를 적용하며, 이는 항공기가 제작된 시점부터 검사가 불가능한 여러 종류의 손상이 항공기 구조에 존재하며, 이러한 구조 손상들이 항공기가 운용되면서 성장한다고 가정하고 항공기 구조를 개발하는 개념이다[2]. 따라서 적절한 검사주기, 검사방법 및 수리방법 등이 개발단계에서부터 구조설계와 시험 결과에 의거하여 결정되고 제시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IL-STD-1530C(USAF) -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SIP), Department of Defense, 2005. 

  2. Gallagher, J. P., Giessler, F. J., and Berens, A. P., "USAF Damage Tolerance Design Handbook: Guidelines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Damage Tolerant Aircraft Structure," University of Dayton Research Institute, 1984 

  3. JSSG-2006 - Joint Service Specification, Aircraft Structures, Department of Defense, 1998. 

  4. Molent, L., "Proposed Specifications for an Unified Strain and Flight Parameter Based Aircraft Fatigue Usage Monitoring System," USAF ASIP Conference San Antonio, Texas, 1-3 Dec 1998 

  5. DeGarmo, M., and Nelson, G. M., "Prospective Unmanned Aerial Vehicle Operations in the Future National Airspace System." Proceedings of AIAA 4th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Forum, 2004. 

  6. Neubauer M., Gunteher G., and Fullhas K., "Structural Design Aspects and Criteria for Military UAV," RTO-MP-AVT 145 UAV Design Processes and Criteria, 2007. 

  7. Park C. Y., Kim J. H., Jun S.-M. "A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Project for a Composite Unmanned Aerial Vehicle Wing: Overview and Evaluation Tests," Structural Control and Health Monitoring, 19(7), 2012, 567-579. 

  8. MIL-STD-1553B - Aircraft Internal Time Division Command/Response Multiplex Data Bus, Department of Defense, 1978 

  9. MIL-STD-810G - Test Method Standard,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Department of Defense, 2008. 

  10. MIL-STD-461F - Requirements for the Control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Characteristics of Subsystems and Equipment, Department of Defense, 2007 

  11. Ha J. S., Park C. Y. and Lee K. B. "Low Temperature Structural Tests of a Composite Wing with Room Temperature-Curing Adhesive Bond,"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43(10), 2015, 928-935. 

  12. CMH-17-3G - Composite Materials Handbook, Volume 3. Polymer Matrix Composites Materials Usage, Design, and Analysis, SAE Internation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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