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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착륙 임무를 위한 최적화 기반 아폴로 유도 법칙 파라미터 선정
Optimization-Based Determination of Apollo Guidance Law Parameters for Korean Lunar Land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8, 2017년, pp.662 - 670  

조병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안재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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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달 착륙 임무를 위한 아폴로 유도 법칙파라미터 선정을 위한 최적화 기반의 절차를 제안하였다. 달 착륙 문제를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궤적 최적화 문제로 공식화하였으며 비행 이전 단계에서 본 문제를 풀어 착륙선의 기준 궤적을 획득할 수 있다. 아폴로 유도의 파라미터들은 유도 명령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항식의 계수들이며, 비행 이전 단계에서 구해진 기준 궤적을 기반으로 선정된다. 제안된 절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본 절차를 사용한 한국형 달 착륙 임무의 착륙 유도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optimization-based procedure to determine the parameters of the Apollo guidance law for Korean lunar lander mission. A lunar landing mission is formulated as a trajectory optimization problem to minimize the fuel consumption and the reference trajectory for the lander is obt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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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 제시된 기준 궤적 최적화의 목표는, 접근 단계 시작지점의 위치 및 속도, 목표 지점가속도와 y축 jerk, 제동 단계 시작지점의 위치, 목표 지점 가속도 및 y축 jerk 값을 구하는 것이다. 아폴로의 타게팅 프로그램과 유사하지만, 그와 다른 점은 다항식 형태의 가속도를 사용하는 모든 착륙선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를 하였다는 점과, 임의의 목표 지점 설정 없이 Time-to-Go가 2초 이내가 되면 가속도의 계수 값을 더 이상 계산하지 않고 이전 값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아폴로 유도 알고리즘에 대하여 소개를 하고, 앞서 언급한 아폴로 미션의 기준 궤적 설계와 타게팅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아폴로 유도 법칙 적용을 위한 기준 궤적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설계 과정을 달착륙선에 적용한 사례 연구 결과가 상용 툴인 GPOPS의 최적 결과와 연료 소모량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음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착륙선에 아폴로 유도 법칙 또는 다항식 유도 법칙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가속도의 계수 및 초기 상태변수들을 구하기 위한 최적화 과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달착륙선의 사례 연구에 적용하여 최적화된 값을 이용하여 적용된 아폴로 유도 법칙이, 연료 소모량 측면에서 근접 최적화된 결과를 보이며 착륙선을 큰 오차 없이 원하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게 함을 보였다.
  • 1에 나타난 최적 궤적과 아폴로 유도 법칙을 통해 생성되는 궤적과 차이가 발생한다. 이 차이를 가능한 줄일 수 있는 다항식 형태의 궤적을 생성하는 것이 타게팅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또한 모든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식 (10)의 가속도 명령을 실제로 인가하였을 때 원하는 착륙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값들을 찾는다.

가설 설정

  • 한국형 달착륙선의 구체적인 제원 및 임무 시나리오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착륙선의 주 추력기가 사용하는 연료를 단일 추진제로 가정하여 제원을 설정하였다. 주 추력기의 최대 추력은 1,100N이고 최소 추력은 110N이며 이때의 비추력 Isp는 230sec이다.
  • 여기서 p(t)는 서로 독립적인 시간에 대한 함수로 미리 지정되며 c는 초기 및 목표 지점의 경계 조건을 만족하도록 정해지는 계수이다. 아폴로 임무에서는 착륙 과정에서 목표 지점에서 추력 및 자세 제어를 위해 목표 지점 가속도를 안다고 설정하였다. 따라서 식 (2)의 가속도 명령을 사용해야 하고, 각 p(t) 의 값들은 1, tgo, t2go로 설정하였다[9].
  • 가속도 명령은 두 가지 방법으로 유도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에서는 가속도 명령을 서로 선형 독립인 함수들과 각 함수들의 계수로 구성된 형태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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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폴로 임무에서는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였나?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시간에 대한 2차 다항식의 형태로 가정되고, 각 계수들은 이점경계조건 문제로부터 구해진다. 하지만 이러한 다항식 형태의 가속도 명령은 해석적으로 구해진 해가 아니기 때문에 목적함수의 최소화를 보장하지 않고, Time-to-Go에 대한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폴로 임무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비행 이전의 계산을 통해 z축 성분의 1차항 계수를 구하였다.
제동단계(Braking Phase)에선 무엇을 하는가? 동력하강 단계는 임무 목표에 따라 3개의 구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구간인 제동단계(Braking Phase)에서는 연료를 최소로 소모하여 착륙선의 속도를 충분히 감속하는 구간이다. 두 번째 구간인 접근단계(Approach Phase)는 착륙지점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구간으로, 조종사 및 각종 센서들의 착륙지점에 대한 시야각을 고려하여야 한다.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어떻게 구해지는가?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시간에 대한 2차 다항식의 형태로 가정되고, 각 계수들은 이점경계조건 문제로부터 구해진다. 하지만 이러한 다항식 형태의 가속도 명령은 해석적으로 구해진 해가 아니기 때문에 목적함수의 최소화를 보장하지 않고, Time-to-Go에 대한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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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 C. Wong and G. Singh, "Guidance and Control Design for Hazard Avoidance and Safe Landing on Mar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3, No. 2, 2006, pp. 378-384 

  2. S. Li, X. Jiang, and T. Tao, "Guidance Summary and Assessment of the Chang'e-3 Powered Descent and Landing,"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3, No. 2, 2016, pp. 258-277. 

  3. G. W. Cherry, "A Class of Unified Explicit Methods for Steering Throttleable and Fixed-thrust Rockets," AIAA Guidance and Control Conference, Cambridge, 1963. 

  4. A. R. Klumpp, "A Manually Retargeted Automatic Landing System for the Lunar Module (LM),"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 No. 2, 1968, pp. 129-138 

  5. A. R. Klumpp, "Apollo Lunar-Descent Guidanc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1971 

  6. B. W. Barbee and D. E. Gaylor, "Automated Real-Time Targeting and Guidance (ARTGUID) for Lunar Descent and Precision Landing," AAS Guidance and Control Conference, Breckenridge, CO, 2010 

  7. D. M. Azimov, "Enhanced Apollo-Class Real-Time Targeting and Guidance for Powered Descent and Precision Landing,"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Boston, MA, 2013. 

  8. F. V. Bennett, "Apollo experience Report - Mission Planning for Lunar Module Descent and Ascent," Apollo Experience Report, Manned Spacecraft Center, Houston, Texas, 1972. 

  9. G. W. Cherry, "A General, Explicit, Optimizing Guidance Law for Rocket-Propelled Spacecraft,", AIAA Astrodynamics Guidance and Control Conference, Los Angeles, CA, 1964. 

  10. D.-Y. Rew, G. Ju, S. Lee, K. Kim, S. Kang, and S.-R. Lee, "Control System Design of Korea Lunar Lander Demonstrator," Acta Astronautica, Vol. 94, Issue. 1, 2014, pp. 328-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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