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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8, 2017년, pp.662 - 670
조병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안재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This paper proposes an optimization-based procedure to determine the parameters of the Apollo guidance law for Korean lunar lander mission. A lunar landing mission is formulated as a trajectory optimization problem to minimize the fuel consumption and the reference trajectory for the lander is obt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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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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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로 임무에서는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였나? |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시간에 대한 2차 다항식의 형태로 가정되고, 각 계수들은 이점경계조건 문제로부터 구해진다. 하지만 이러한 다항식 형태의 가속도 명령은 해석적으로 구해진 해가 아니기 때문에 목적함수의 최소화를 보장하지 않고, Time-to-Go에 대한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폴로 임무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비행 이전의 계산을 통해 z축 성분의 1차항 계수를 구하였다. | |
제동단계(Braking Phase)에선 무엇을 하는가? | 동력하강 단계는 임무 목표에 따라 3개의 구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구간인 제동단계(Braking Phase)에서는 연료를 최소로 소모하여 착륙선의 속도를 충분히 감속하는 구간이다. 두 번째 구간인 접근단계(Approach Phase)는 착륙지점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구간으로, 조종사 및 각종 센서들의 착륙지점에 대한 시야각을 고려하여야 한다. | |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어떻게 구해지는가? | 아폴로 임무에서 사용된 가속도 명령은 시간에 대한 2차 다항식의 형태로 가정되고, 각 계수들은 이점경계조건 문제로부터 구해진다. 하지만 이러한 다항식 형태의 가속도 명령은 해석적으로 구해진 해가 아니기 때문에 목적함수의 최소화를 보장하지 않고, Time-to-Go에 대한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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