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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5, 2018년, pp.402 - 409
박재익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류동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 this paper, we propose a lunar landing scenario of a robotic lunar landing mission and implements an optimal landing trajectory at the powered descent phase based on the proposed scenario. The change of attitude of the lunar lander in the power descent phase affects not only the amount of fuel u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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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하강의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 동력하강은 미국의 아폴로 임무와 유사하게 단계에 걸쳐 수행된다. 1단계 감속단계(braking phase)는 고도 약 15km 지점에서 고도 약 5 km까지 달착륙선 궤도 조정용 엔진과 착륙용 추력기를 모두 사용하여 감속하고, 2단계 접근단계(approach phase)는 고도 약 5km에서 약 100m까지 착륙용 추력기만을 사용하여 감속한다. 마지막 3단계 최종착륙단계(final landing)에서 약 100m 고도에서 호버링(hovering) 상태를 유지하며 착륙 예정지의 위험요소를 평가하고 필요시 착륙지 변경을 위한 기동을 수행한다. 안전한 착륙지로 최종 판단되면 착륙용 추력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속도로 수직 하강하여 목표 고도인 약 2m 상공에 다다르면 추력기 분사에 의해 발생되는 달 표면 흙먼지 등으로부터 착륙선을 보호하기 위해 추력기 엔진을 정지하고 자유낙하 하여 최종 착륙한다. | |
최적제어 이론을 적용한 착륙궤적 최적화 문제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 조성진(2010)은 착륙 단계를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착륙 및 이륙궤적 최적화 생성 방법을 연구하였다[7]. 최적제어 이론을 적용한 착륙궤적 최적화 문제는 일반적으로 가격함수로 연료 또는 착륙 시간 최소화로 정의한다. 수직 하강을 시작하는 최종착륙단계 전에 착륙선의 자세를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자세제어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 |
최적제어(optimal control) 문제의 해를 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최적제어(optimal control) 문제의 해를 구하는 방법은 간접적인 방법(in-direct)과 직접적인 방법(direct method)으로 나뉜다. 간접적인 방법은 필요조건을 이용하여 해를 구하고, 직접적인 방법은 제어변수 또는 제어변수와 상태변수를 이용하여 가격함수를 직접적으로 최소화시켜 해를 구한다[8]. |
Park, J. I. and Rew, D. Y., "Study on Delta-V and Fuel Mass Analysis of Korean Lunar Lander Miss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17, pp. 354-355.
Rew, D. Y., Park, J. I., Lee, W. S., Jo, J. H., Son, K. J.. and Kim, J. J., "System Concept for the Robotic Lunar Landing Miss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17, pp. 356-357.
Hawkins, A. M., Constrained Trajectory Optimization of a Soft Lunar Landing from a Parking Orb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 S. Thesis, 2005
Sachan, K., and Padhi, R., "Fuel-optimal G-MPSP Guidance for Powered Descent Phase of Soft Lunar Landing," Proceeding of the IEEE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 Conference, 2015, pp. 924-929.
Park, B. G., Lee, C. H., Sang, D. G., Kim T. H., and Tahk, M. J., "Study of Trajectory Optimization for Lunar Landing,"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08, pp. 1484-1488.
Park, B. G., Sang, D. G., and Tahk, M. J., "Trajectory Optimization of a Soft Lunar Landing Considering a Lander Attitud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09, pp. 722-725.
Bryson, A. E., Applied Optimal Control : Optimization, Estimation and Control, CRC Press, 1975.
Patterson, M. A., and Rao, A. V., "GPOPS-II: A MATLAB Software for Solving Multiple-Phase Optimal Control Problem Using hp-Adaptive Gaussian Quadrature Collocation Methods and Sparse Nonlinear Programming," Journal of the ACM Transactions on Mathematical Software, Vol. 41, No. 1, 2014, pp. 1-37.
Patterson, M. A., and Rao, A. V., GPOPS-II: A General-Purpose MATLAB Software for Solving Multiple-Phase Optimal Control Problems, User Guide 2.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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