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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올레오식 2중 완충기 종류에 따른 특성 비교 연구 Part II. 수치해석 및 비교
Comparative Study on the Several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of Aircraft Part II. Numerical Analysis and Comparis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51 - 966  

정선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철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정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조진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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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올레오식 2중 완충기 특성 비교를 위해 첫 단계 연구에서 제안한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완충 특성을 비교하였다. 각 올레오식 2중 완충기 모델에 대해 수치해석 알고리듬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MSC/ADAMS 상용 다물체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서브루틴으로 구현하였다. 구현된 사용자 서브루틴을 활용하여 압축/신장시험 및 낙하시험에 대한 각종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올레오식 2중 완충기 유형에 따른 완충거동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결과로부터 항공기 착륙 요구조건에 맞추어 적절한 내부형상 변경 및 완충기 종류 선정을 통해 올레오식 완충기의 충격흡수 성능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numerical analyses are carried out and the behaviors are investigated for three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along with the mathematical models proposed in the part I of this work. After presenting each numerical algorithm corresponding to each model, the nu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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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일 완충기 및 세 가지 올레오식 2중 완충기 거동을 예측하고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첫 단계 연구[11]에서 제안된 수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수치해석 알고리듬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알고리듬은 MSC/ADAMS 사용자 서브루틴을 통해 구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압축/팽창 시험 및 낙하시험에 대한 각종 수치모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낙하시험 수치모사 해석은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순간부터, 완충 후 타이어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까지 수행하였으며, 착륙 시 항공기무게와 양력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중력과 양력은 고려하지 않았다.
  • 이때 타이어가 해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이어는 선형으로 가정하였으며 이를 Fig. 7에 도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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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착륙장치의 완충기 거동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착륙장치는 이착륙 요구조건에 따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중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완충기 거동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수적이다.
올레오식 완충기을 분류하시오 항공기 착륙 장치(aircraft landing gear)는 이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하중 등을 흡수하는 아주 중요한 장치로서, 올레오식 완충기는 그 뛰어난 충격흡수성능으로 인해 중대형 항공기 착륙장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를 크게 분류하면 한개의 가스 챔버를 갖는 올레오식 단일 완충기(sing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와 고압과 저압 두 개의 가스 챔버를 갖는 올레오식 2중 완충기(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로 대별될 수 있다. 주로 올레오식 단일 완충기는 주 착륙장치(main landing gear)에, 올레오식 2중 완충기는 앞전 착륙 장치 (nose landing gear)에 활용되고 있다[1].
항공기 착륙 장치란 무엇인가 항공기 착륙 장치(aircraft landing gear)는 이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하중 등을 흡수하는 아주 중요한 장치로서, 올레오식 완충기는 그 뛰어난 충격흡수성능으로 인해 중대형 항공기 착륙장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를 크게 분류하면 한개의 가스 챔버를 갖는 올레오식 단일 완충기(sing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와 고압과 저압 두 개의 가스 챔버를 갖는 올레오식 2중 완충기(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로 대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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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urrey, N. S.,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 C., 1988. 

  2. Milwitzky, B., and Cook, F. E., Analysis of Landing Gear Behavior,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Technical Report 1154, January 1953. 

  3. Kim, D. H., Lim, K. H., Hwang, J. H., Jeon, J. C., Ko, H. Y., and Lee, H. K., "Dynamic Characteristics and Optimal Design of an Aircraft Landing Gear,"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1, No. 4, 1993, pp. 37-48. 

  4. Daniels, J. N., A Method for Landing Gear Modeling and Simulation with Experimental Validation,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Contractor Report 201601, June 1996. 

  5. Lim, J. S., Kim, Y. Y., Kim, S. H., Kim, Y. I., and Lee, G. Y., "Modeling and Validation for Load Analysis of T-50 Aircraft Nose Landing Gear,"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03, pp. 866-869. 

  6. Park, I. K., Choi, S. W., and Jang, J. W., "Impact Analysis of Oleo-pneumatic Nose Strut for Light Aircraf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6, No. 1, July 2007, pp. 19-28. 

  7. Kim, S. G., Kim, C., and Kim, M., "Dynamic Behaviors and Optimal Design of an Aircraft Nose Landing Gear using AD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7, January 2007, pp. 612-618. 

  8. Shin, J. W., Kim, T. U., and Hwang, I. H., "Dynamic Load Analysis of Aircraft Landing G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6, No. 1, January 2008, pp. 1-6. 

  9. Jeong, S. H., Cho, J. Y., Kim, J. H., Byun, K. H., and Lee, S. G., "Landing Simulation of Aircraft using RecurDy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3, pp. 1167-1171. 

  10. Lee, K. B., Jeong, S. H., Cho, J. Y., Kim, J. H., and Park, C. Y., "Hard-Landing Simulation by a Hierarchical Aircraft Landing Model and an Extended Inertial Relief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3, September 2015, pp. 394-406. 

  11. Lee, C. S., Jeong, S. H., Kim, K. J., Kim, J. H., and Cho, J. Y., "Comparative Study on the Several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of Aircraft: Part I. Mathematical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11, 2017, pp. 939-950. 

  12. Melik-Zade, N. A., "The Operation of a Two-Chamber Pneudraulic Shock Absorber," FTD-MT-24-964-72, Foreign Technology Division, Wright-Patterson Air Force Base, Ohio, January 1973. (Translated from Russian, Mashinovedeniye, No. 2, 1971, pp. 44-50.) 

  13. Nie, H., Qiao, X., Gao, Z., and Zhou, L., "Dynamic Behavior Analysis for Landing Gear with Different Types of Dual-Chamber Shock-Strut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4, No. 2, 1991, pp. 235-244. 

  14. Nie, H., Lim, K. H., Hwang, J. H., and Kim, D. M., "Dynamic Behavior of Aircraft Landing Gear with Typical Dual-Chamber Shock-Absorb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5, No. 4, August 1997, pp. 142-152. 

  15. Terze, Z., Vrdoljak, M., and Wolf, H., "Numerical Simulation of Landing Aircraft Dynamics," Strojarstvo, Vol. 51, No. 6, 2009, pp. 657-665. 

  16. Lee, Y. K., and Kim, K. J., "Ground Resonance Analysis for an Eight-Degrees-of-Freedom Rotorcraft with Double-Stage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5, September 2010, pp. 1647-1655. 

  17. Jeong, S. H., Cho, J. Y., Kim, J. H., and Park, C. Y., "Calculation of Internal Force and Analysis of a Double-Acting Shock Absorber,"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5, pp. 284-288. 

  18. Cho, J. Y., and Kim, S. J., "Discontinuous Time-Integration Method for Dynamic Contact/Impact Problems," AIAA Journal, Vol. 37, No. 7, July 1999, pp. 874-880. 

  19. Bazaraa, M. S., Sherali, H. D., and Shetty, C. M., Nonlinear Programming - Theory and Algorithm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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