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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올레오식 2중 완충기 종류에 따른 특성 비교 연구 Part I. 수학적 모델링
Comparative Study on the Several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of Aircraft Part I. Mathematical Model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39 - 950  

이철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정선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경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정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조진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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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올레오식 2중 완충기 특성 비교를 위한 첫 단계 연구로서 수학적 모델링을 새롭게 수행하였다. 논문의 완결성을 위해 먼저 전형적인 올레오식 단일 완충기에 대한 모델을 제시한 후, 세 가지 종류의 올레오식 2중 완충기에 대한 수학적 모델을 유도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을 위해 베르누이 방정식오리피스 방출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완충기 내부의 기체와 유체는 각각 폴리트로픽 과정 그리고 비압축성으로 가정하였다. 올레오식 2중 완충기 특성 연구에 제안된 모델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mathematical models are newly presented for three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as the first part of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veral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After a typical single-acting shock absorber model is presented fo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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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올레오식 2중 완충기 특성 비교를 위한 첫 단계 연구로서, 각 완충기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Fig. 3에 도시한 세 가지 종류의 2단 완충기 특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형상에 대하여 체계적 정식화 과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수학적 모델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후속 연구[14]에서 각종 올레오식 2중 완충기 종류에 따른 특성을 비교 분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유체와 고압가스 챔버를 구분하는 격막의 질량이 작아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마찰을 무시하면 다음 관계를 얻을 수 있다.
  • 수학적 모델링을 위해 오리피스 주위 유동 관계식의 구성 시 베르누이 방정식과 오리피스 방출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완충기 내부의 기체와 유체는 각각 폴리트로픽 과정 그리고 비압축성으로 가정하였다. A형과 B형에서 유도된 모델식을 살펴보면 기하학적 관계식과 유량보존식으 로부터 유도된 관계식[A], 폴리트로픽 가정 하에 유도된 가스 챔버의 압력과 부피사이의 관계식 [B-C], 베르누이 방정식, 연속방정식 그리고 오리피스 방출계수를 이용하여 유도된 오리피스 관계식[D], 고압가스 챔버 격막 사이의 압력 관계식[E]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 보다 크거나 같을 때 혹은 작을 때에 따라 (5)식과 동일하게 관계식을 얻을 수 있으며, 오리피스를 통해 출입하는 유체에 대해 연속방정식을 적용하면 (6)식과 동일하게 식을 얻을 수 있다. 이때 팽창 시 유속 vdown으로 위쪽에서 오리피스에 유입되는 부위에 해당되는 챔버 단면적은 단면적 Aa2인 고압챔버영역으로의 유체가 유입되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Aa1으로 가정하였다.
  • 한편 A형 2중 완충기의 2단이 작동하여 내부 격막③이 움직이고 있을 때 내부 격막③의 질량이 무시할 만큼 작다고 가정하고 마찰을 무시하면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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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레오식 완충기는 어떠한 방법으로 감쇠력을 만들어 내는 완충기인가 현재 중대형 항공기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올레오식 완충기(oleo-pneumatic shock absorber) 는 기체와 유체로 구성된 챔버를 이용하여 탄성력과 감쇠력을 만들어 내는 완충기로서, Fig. 1에 도시한 바와 같이 뛰어난 무게 대비 완충효율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항공기 착륙 장치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항공기 사고의 대부분은 이착륙 시 발생하며, 항공기 착륙 장치(aircraft landing gear)는 이러한 이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하중 등을 흡수하는 중요한 장치이다. 대부분의 항공기 착륙 장치는 완충기와 지지대 및 작동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완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항공기 이착륙 요구 조건에 따라 효율적으로 하중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완충기 거동을 명확히 예측하여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항공기 착륙 장치 중 완충기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항공기 착륙 장치는 완충기와 지지대 및 작동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완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항공기 이착륙 요구 조건에 따라 효율적으로 하중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완충기 거동을 명확히 예측하여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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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urrey, N. S.,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 C., 1988. 

  2. Milwitzky, B., and Cook, F. E., Analysis of Landing Gear Behavior,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Technical Report 1154, January 1953. 

  3. Daniels, J. N., A Method for Landing Gear Modeling and Simulation with Experimental Validation,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Contractor Report 201601, June 1996. 

  4. Park, I. K., Choi, S. W., and Jang, J. W., "Impact Analysis of Oleo-pneumatic Nose Strut for Light Aircraf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6, No. 1, July 2007, pp. 19-28. 

  5. Shin, J. W., Kim, T. U., and Hwang, I. H., "Dynamic Load Analysis of Aircraft Landing G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6, No. 1, January 2008, pp. 1-6. 

  6. Kim, S. G., Kim, C., and Kim, M., "Dynamic Behaviors and Optimal Design of an Aircraft Nose Landing Gear using AD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5, No. 7, January 2007, pp. 612-618. 

  7. Lee, K. B., Jeong, S. H., Cho, J. Y, Kim, J. H., and Park, C. Y., "Hard-Landing Simulation by a Hierarchical Aircraft Landing Model and an Extended Inertial Relief Techniqu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3, September 2015, pp. 394-406. 

  8. Melik-Zade, N. A., "The Operation of a Two-Chamber Pneudraulic Shock Absorber," FTD-MT-24-964-72, Foreign Technology Division, Wright-Patterson Air Force Base, Ohio, January 1973. (Translated from Russian, Mashinovedeniye, No. 2, 1971, pp. 44-50.) 

  9. Nie, H., Qiao, X., Gao, Z., and Zhou, L., "Dynamic Behavior Analysis for Landing Gear with Different Types of Dual-Chamber Shock-Strut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4, No. 2, 1991, pp. 235-244. 

  10. Nie, H., Lim, K. H., Hwang, J. H., and Kim, D. M., "Dynamic Behavior of Aircraft Landing Gear with Typical Dual-Chamber Shock-Absorb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5, No. 4, August 1997, pp. 142-152. 

  11. Terze, Z., Vrdoljak, M., and Wolf, H., "Numerical Simulation of Landing Aircraft Dynamics," Strojarstvo, Vol. 51, No. 6, 2009, pp. 657-665. 

  12. Lee, Y. K., and Kim, K. J., "Ground Resonance Analysis for an Eight-Degrees-of-Freedom Rotorcraft with Double-Stage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5, September 2010, pp. 1647-1655. 

  13. Jeong, S. H., Cho, J. Y., Kim, J. H., and Park, C. Y., "Calculation of Internal Force and Analysis of a Double-Acting Shock Absorber,"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il 2015, pp. 284-288. 

  14. Lee, C. S., Jeong, S. H., Kim, K. J., Kim, J. H., and Cho, J. Y., "Comparative Study on the Several Types of Double-Acting Oleo-Pneumatic Shock Absorbers of Aircraft: Part II. Numerical Analysis and Comparis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11, 2017, pp. 951-966. 

  15. Val Wylen, G. J., and Sonntag, R. E., Fundamentals of Classical Thermodynamic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85. 

  16. White, F. H., Fluid Mechanics,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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