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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날개 조종 유도무기의 주날개-꼬리날개 간섭 현상
A wing-tail interference for a tail-controlled missi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0, 2017년, pp.817 - 824  

김덕현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이대연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강동기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이형진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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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날개 조종 유도무기의 주날개-꼬리날개 간섭 현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풍동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날개-꼬리날개 간섭 정도를 산출하였으며 날개간의 간섭 현상이 전체 공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성분 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downwash angle을 산출하였으며 날개간의 간섭 영향을 받음각에 대한 비율로 나타내었다. 날개간의 간섭현상 발생 시 유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받음각에 대한 vorticity 특성을 비교하였다. 실험적, 수치적 연구를 통해 주날개-꼬리날개 간섭현상이 유도무기의 정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wing-tail interference for a tail-controlled missile. The magnitude of wing-tail interference was calculated with wind tunnel test results and its effects on aerodynamic coefficients were investigated. The downwash angle of tail wing was calculated with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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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꼬리날개 조종 유도무기의 주날개-꼬리날개 간섭현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풍동 시험 결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날개간의 간섭 성분을 산출하였으며 전체 공력에 날개간의 간섭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설계한 유도무기 역시 참고문헌 [10]의 결과와 유사하게, 저 받음각 영역과 고받음각 영역에서 불안정 특성을 보이면서, 해석결과와 시험결과의 불일치 특성이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술한 바와 같이 저받음각 영역에서의 불일치 문제에 대해서만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꼬리날개 조종 유도무기에 대해 반경험식 해석 코드를 활용하는 경우, 전술한 바와 같은 반경험적 해석 결과의 부정확함이 발생하는 현상을 소개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날개와 꼬리날개를 갖는 전형적인 형상의 유도무기를 설계/제작하고 공력 구성품별 및 전체 형상에 대한 풍동 시험과 전산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주날개와 꼬리날개를 갖는 전형적인 형상의 유도무기를 설계/제작하고 공력 구성품별 및 전체 형상에 대한 풍동 시험과 전산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후, 성분별로 각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해석 결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유사한 형상의 무기체계 분석을 통해 기본형상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공력 구성품의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전체 형상 제원은 보안상 이유로 논문 해석이 가능한 수준 정도만 공개하고자 한다. 유도탄의 세장비는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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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날개 간 간섭현상이 반경험적 해석 코드의 해석결과에 가장 큰 오차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부정확한 예측의 원인 중 날개 간 간섭현상은 가장 큰 오차 요인 중 하나로 고려된다. 이는 간섭현상이 날개 형상 및 간격, 유도탄 자세 및 비행 속도 등 수많은 변수들에 의해 발생되므로 그 특성을 쉽게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유도무기에 있어 날개 간에 발생하는 간섭현상은 유도탄 전체 공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경우에 따라서는 설계 시 예측하지 못한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한다[4-6].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다양한 반경험적 해석 코드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초기 단계에서는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공력 해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Missile-Datcom 등과 같은 다양한 반경험적(Semi-empirical) 해석 코드가 활용된다[1-3]. 이때 적절한 코드 사용과 정확한 결과 확보는 전체설계 시간을 단축하는데 중요하다.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사용되는 반경험적 해석 코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때 적절한 코드 사용과 정확한 결과 확보는 전체설계 시간을 단축하는데 중요하다. 그러나 반경험식 해석 코드는 상당 부분 기존 실험 데이터에 기반하므로, 적용형상에 따라 해석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여 보정하는 것이 설계과정에 있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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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lake, W. B., "MISSILE DATCOM User's manual-1997 Fortran 90 Revision,"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Feb. 1998. 

  2. Yoon, S. J., "Some Trends in Aerodynamic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2, No. 3, June, 1994, pp. 107-116. 

  3. Han, M. S., Myong, R. S., Cho, T. H., Hwang, J. S., and Park, C. H., "Analysis of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Missile Configurations Using a Semi-Empirical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3, Mar., 2005, pp. 26-31. 

  4. Graves, E. B., Fournier, R. H., "Stability and Control Characteristics at Mach Numbers from 0.20 to 4.63 of a Cruciform Air-to-Air Missile with Triangular Canard Controls and a Trapezoidal Wing," NASA TM X-3070, 1974. 

  5. Blair, A.B., Allen, J. M., Hernandez, G., "Effect of Tail-Fin Span on Stability and Control Characteristics of a Canard-Controlled Missile at Supersonic Mach Numbers," NASA TP 2157, 1893. 

  6. Lee, E. S., Lee, K. S., and Lee, J. G., "Numerical Simulation of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Missile With Strake-Tail Configuration," 2012 KSCFE fall conference, pp. 82-86. 

  7. LIG Nex1, "Aerodynamic Design of Tactical Missile," Research Report, June, 2010. 

  8. Cho, T. H., Kim, M. D., Hyun, J. S., "Wind Tunne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Lifting Surface Shapes on a Wing-Body-Tail Missile at Supersonic Spe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thod and Means for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 Aerodynamics, Russia, 1993. 

  9. Go, B. Y., Byon, W., "Aerodynamic Design of Portable Tactical Missile," 15th Missile Conference, 2009. 

  10. Corlett, W. A., and Howell, D. T.,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t Mach 0.60 to 4.63 of Two Cruciform Missile Models, One Having Trapezoidal Wings with Canard Controls and the Other Having Delta Wings with Tail Controls," NASA TM X-2780, 1973. 

  11. Moore F. G., Moore L. Y., "2009 Version of the Aeroprediction Code: AP09,"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5, No. 4, 2008, pp. 677-690. 

  12. Moore F. G., Moore L. Y., "Approximate Method to Calculate Nonlinear Rolling Moment due to Differential Fin Deflection,"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9 No. 2, 2012, pp. 250-260. 

  13. Hemsch, M. J., "The Component Build-Up Method for Engineering Analysis of Missiles at Low-to-High Angles of Attack," Tactical Missile Aerodynamics: Prediction Methodology, AIAA, 1992. 

  14. Chin, S. S., Missile Configuration Design, McGraw-Hill,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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