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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0, 2017년, pp.817 - 824
김덕현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이대연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강동기 (Core Technology R&D Lab, LIG Nex1) , 이형진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This paper 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wing-tail interference for a tail-controlled missile. The magnitude of wing-tail interference was calculated with wind tunnel test results and its effects on aerodynamic coefficients were investigated. The downwash angle of tail wing was calculated with ex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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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간 간섭현상이 반경험적 해석 코드의 해석결과에 가장 큰 오차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부정확한 예측의 원인 중 날개 간 간섭현상은 가장 큰 오차 요인 중 하나로 고려된다. 이는 간섭현상이 날개 형상 및 간격, 유도탄 자세 및 비행 속도 등 수많은 변수들에 의해 발생되므로 그 특성을 쉽게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유도무기에 있어 날개 간에 발생하는 간섭현상은 유도탄 전체 공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경우에 따라서는 설계 시 예측하지 못한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한다[4-6]. | |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다양한 반경험적 해석 코드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초기 단계에서는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공력 해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Missile-Datcom 등과 같은 다양한 반경험적(Semi-empirical) 해석 코드가 활용된다[1-3]. 이때 적절한 코드 사용과 정확한 결과 확보는 전체설계 시간을 단축하는데 중요하다. | |
유도무기 형상 설계 시 사용되는 반경험적 해석 코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때 적절한 코드 사용과 정확한 결과 확보는 전체설계 시간을 단축하는데 중요하다. 그러나 반경험식 해석 코드는 상당 부분 기존 실험 데이터에 기반하므로, 적용형상에 따라 해석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여 보정하는 것이 설계과정에 있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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