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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능동진동제어시스템 가속도 신호 처리
Accelerometer Signal Processing for a Helicopter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0, 2017년, pp.863 - 871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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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능동진동제어시스템에 널리 이용되는 LMS (least mean square) 알고리즘은 전방경로 (forward path) 전달함수와 에러 신호의 연산을 통해 제어 입력을 계산한다. 에러 신호가 정현파 형태일 경우, 기준 신호에 동기화된 진동수, 위상을 가지는 코사인과 사인 함수의 조합으로 표현될 수 있다. 제어 신호 또한 동일한 진동수를 가지게 되므로 제어 입력의 코사인, 사인 성분의 크기만 계산하고, 기준 신호의 진동수, 위상 정보를 활용하면 제어알고리즘은 단순하게 구현될 수 있다. 제어 입력 신호의 계산은 단순한 행렬 연산으로 구현되고, 제어 명령의 변화는 에러 센서의 주파수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제어알고리즘은 낮은 주파수에서 운용 가능하다. 에러 센서의 코사인, 사인 성분을 추출하는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시뮬링크 모델로 구현하고, PIL (processor in the loop) 모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 작동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MS (least mean square) algorithm widely used in the AVCS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of helicopters calculates control input using the forward path transfer function and error signal. If the error signal is sinusoidal, it can be represented as the combination of cosine and sine functions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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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역통과 필터는 다양한 형태로 설계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제어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2차의 저주파 통과 필터와 2차의 고주파 통과 필터의 조합으로 구현하여 통과대역의 컷오프 주파수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설계의 편의를 위해 아날로그 필터를 설계한 후에 디지털 IIR(In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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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동체 진동의 주성분은 무엇인가 헬리콥터 동체 진동의 주성분은 주로터에서 발생되어 동체로 전달되는 N/rev의 (N은 블레이드 개수) 진동수를 가지며 [1,2], 기본적으로 기체구조 및 주요 구성품의 동특성이 N/rev 진동수와 공진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 시 고려한다[3]. 항공기 주요 구조물의 공진회피 설계 외에 진동을 해결하기 위해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항공기 주요 구조물의 진동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동형 진동 저감 기법은 무엇인가 항공기 주요 구조물의 공진회피 설계 외에 진동을 해결하기 위해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수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 유입 없이 진동에 반대되는 힘(force)이나 움직임(motion)을 발생시켜 진동을 흡수(absorbtion) 또는 절연(isolation)시키는 것을 말한다.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진동에 반대되는 제어 가능한 힘을 발생시켜 진동을 상쇄(cancellation)시키는 방법이다.
AVCS의 주요 구성품은 무엇인가 AVCS의 주요 구성품은 진동 측정을 위한 가속도계, 제어 입력을 계산하는 제어기, 하중을 발생시키는 작동기, 기준신호 측정을 위한 타코미터이며, 전체 시스템 구성은 Fig. 1과 같이 도식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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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oewy, Robert G., "Helicopter Vibrations: A Techn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9, No. 4, 1984, pp. 4-30. 

  2. Yun, C. Y., Kim, D.-H., and Kang, H. J., "Vibration Prediction of Helicopter Airfram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Yeosu, April 2013, pp. 25-26. 

  3. Jung, S.-U., Kwak, D.-I., Kim, S.-H., Choi, J.-H., and Shim, D.-S., "Vibration Reduction Devices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2, 2013, pp. 987-993. 

  4. Swanson, D., Black, P., Girondin, V., Bachmeyer, P., and Jolly, M., "Active Vibration Control Using Circular Force Generators," 41st European Rotorcraft Forum, Munich, Germany, September 2015 , pp. 1-4. 

  5. Kim, D.-H., Kim, T.-J., Paek, S.-K., Kwak, D.-I., and Jung, S.-U., "Appl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Helicopter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for Sur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6, 2015, pp. 156-165. 

  6. Kim, D.-H., Kim, T.-J., Jung, S.-U., and Kwak, D.-I., "Test and Simulation of an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for Helicopter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7, No. 3, 2016, pp. 442-453. 

  7. S.J. Elliott and P.A. Nelson, "Active noise control,"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October 1993, pp. 12-35. 

  8. Lim, H.-C., Jung, S. U., Kwak, D.-I., and Kim, D.,-H., "Design of Performance Parameter in accordance with Helicopter vibration chang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Jeju, November 2016, pp. 16-18 

  9. Simulink User's Guide, The Mathworks Inc., Natrick, M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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