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이 대인관계 만족도 및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423 - 434  

박미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이 대인관계 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6년 6월 1일부터 10일까지 C와 S시에 소재한 2곳의 대학에 재학 중인 22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의사소통 기술은 점수가능범위 1~5점 중 2.13점으로 나타났으며, 학년, 지각된 가정경제 수준과 여가활동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의사소통 기술은 대인관계 만족도 및 주관적 행복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대인관계 만족도에 대한 성별, 학년, 학업성취도, 지각된 가정경제 수준 및 여가활동 여부의 설명력은 26.7%였으며, 의사소통 기술은 대인관계 만족도를 18.4% 추가적으로 설명하였다. 넷째,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성별, 학업 성취도, 지각된 가족경제 수준 및 여가활동 여부의 설명력은 33.0%였으며, 의사소통 기술은 주관적 행복감을 0.3% 추가적으로 설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만족도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의사소통 관련 교육이 주요 중재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research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222 students attending two universities located in C and S cities betwee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는 대학시기에만 나타나는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8],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주요변인들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혼란을 줄여주고 심리적인 안녕감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의사소통과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 관련성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 증진 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행복감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기술이 대인관계 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대학생의 대인관계의 만족도와 행복감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향상 훈련의 필요성과 중재 방안 제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이 대인관계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과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 만족도, 주관적 행복감간의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 증진 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행복감 증진을 위한 중재 방안 제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측정 도구의 개념과 관련특성 확인에 있어 제한점이 있으나,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관계의 만족도 및 주관적 행복감간의 영향력을 확인하여, 추후 대학생의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에는 다양한 개념과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개념을 대학생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한 타당도가 높은 도구를 사용하여 전공 관련 특성과 같은 관련 영향 요인들을 모두 반영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그러나 간호대학생의 행복요인을 조사한 일부 선행연구[6][30]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과의 행복감에 차이가 없었으며 이를 일반대학생과 간호대학생과의 차이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의 특성이 배제된 일반 대학생이 연구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가 남학생에게서 높음을 지지해주고 있다. 그 외에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여가활동을 하는 경우에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이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이 대인관계 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대인관계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대인관계는 전 생애 모든 단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대학생 시기에서는 발달 단계적으로 폭넓고 깊은 관계를 맺는 일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8]. 대학생 시기의 대인관계는 이전 청소년 시기와는 관계의 질이 달라지고 대인관계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적응에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 자체에도 익숙하지 않을 뿐 아니라 또한 각자가 경험해온 방식으로 대인관계를 시도하려고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생은 혼란을 느끼게 되며 대학생활 적응에도 어려움을 호소하게 된다[9].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시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인 대상에서는 자신의 정서를 정확히 알고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도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였으며[11], 국내 직장인 대상 연구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사람이 편안한 대인관계를 통해 높은 직무만족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18]. 이는 의사소통능력이 좋을수록 대인관계를 하는데 있어서 조금 편안한 관계를 맺거나 긍정적 감성을 통해 주관적 행복감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의사소통기술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대학에서 효율적인 학습과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인 동시에 대인관계에서 빼놓을 없는 활동이다[12]. 의사소통기술이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신의 의도대로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13], 의사소통기술이 부족할 경우 자신의 의도가 잘못 전달되어 상대방과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대인관계 갈등은 나아가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 결여 및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14]. 또한 대인관계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가지고 반응하여 어떻게 그 사람을 지각하고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심리지향적인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15],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피상적인 만남이 아니라 진심으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비로소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할 수 있게 된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E.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orton, 1968. 

  2. 조명주,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pp.182-190, 2016. 

  3. Y. K. Kim,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through reframing family of origin emotional health,"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Vol.11, pp.35-60, 2009. 

  4. U. Kim, Y. S. Park, M. U. Kim, K. Lee, and H. S. Yu, "Intergenerational differences and life satisfaction: comparative analysis of adolescents, adults, and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5, No.1, pp.119-145, 2000. 

  5. S. Miller, "Definition of happiness: 'I have what I consider the best job," Managed Care, Vol.25, No.11, p.23, 2016. 

  6. 이수정, 안신호,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에 관한 연구 개관," 심리과학연구, 제4권, pp.123-143, 2005. 

  7. D. W. Lee, Happiness research on welfare policy implications; The 5th Korean General Social Survey,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7. 

  8. 배순원,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유능성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9. 이민선, 채규만,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방략의 매개 효과," 인지행동치료, 제12권, 제1호, pp.63-75, 2012. 

  10.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2014학년도 신입생 특성조사 주요결과,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pp.1-6, 2014. 

  11. 권진희,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표현성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제14권, 제1호, pp.37-49, 2011. 

  12. 송민선, 안효자, 정영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의료커뮤니케이션, 제5권, 제1호, pp.40-48, 2010. 

  13. S. Trenholm and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6th ed.),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14. 정계선, 김경아, 성지아,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13-422, 2013. 

  15. F. Heider,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John Wiley & Son, 1964. 

  16. B. H. Spitzberg and W. R. Cupach,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petence research, Springer-Verlag, 1989. 

  17. 구자경,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와 치료적인 요인 지각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제7권, 제1호, 2006. 

  18. 정경진, 최한나, "비폭력대화 모델에 기초한 집중형 의사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능력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 인간이해, 제32권, 제1호, pp.1-16, 2011. 

  19. 전정미, 유미숙,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제27권, 제3호, pp.225-240, 2006. 

  20. 김말선, "의사소통훈련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교정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9-101, 2016. 

  21. 정추영, 서영숙,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 연구, 제15권, 제5호, pp.271-280, 2017. 

  22. 이헌석, 최은희, 황미영,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 갈등해소양식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2호, pp.1-22, 2009. 

  23. 김여흠, 이윤주, "대학생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불안, 공감, 사회적 기술, 분노표현양식, 대인관계만족에 대한 구조모방정식 모델 검증," 상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587-1604, 2013. 

  24.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25. 허선영, 초등 영재의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6. 안상원,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무조건적인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7. 유현숙, 고장완, 임후남,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요인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319-337, 2011. 

  28. 문새롬,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의 매개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9. 김정윤, 박현숙, "간호대학생의 행복감 관련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7권, 제1호, pp.545-559, 2015. 

  30. 남문희, 이미련,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0호, pp.363-374, 2014. 

  31. 최순이, 영화치료를 적용한 의사소통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2. 송정애, 장정순,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가족기능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5권, 제1호, pp.119-144, 2010. 

  33. J. A. Devito,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book(10th ed.), Person Education, 2004. 

  34. 주지선,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5. Y. N. Ko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achievement, career decision, and learning styl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3, No.3, pp.215-234, 2005. 

  36. 박현숙, 권복순,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 요인," 정신간호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8-56,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