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성격강점과 의사소통유형이 대인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aracter Strengths and Communication Types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700 - 708  

김향수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경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격강점과 의사소통유형이 대인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건강하고 원만한 학교생활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충청권 거주 대학생으로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28일까지로 총 204부의 자료를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성적 성격강점과 감성적 성격강점, 의사소통유형 및 이성친구 유무를 예측변수로 대인관계만족도를 설명하는 선형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26.57,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대인관계만족도 총 변화량의 45%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격강점에 관한 자기인식을 높이는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유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 strengths and communication types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and to presents basic data for helping healthy University Life. A survey was held to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Ch...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성격감정과 의사소통유형이 대인관계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원만한 대학생활과 추후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이란? 성격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인을 특정 짓는 사고, 감정 및 행동 등의 집합체로 외부환경에 특정 반응을 보이는 인간행동이다[9]. 사람은 누구나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성격적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다.
의사소통유형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본 척도는 총 73문항으로 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인 일치형 19문항,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인 회유형, 비난형, 산만형, 초이성형으로 54문항이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5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여 계산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기능적,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이 높음을 의미한다.
Satir은 의사소통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Satir는 사람들이 긴장 시에 사용하는 의사소통과 대처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 왔는데 사람들이 공통된 방법으로 긴장을 처리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 방식들을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으로 명명하였다. 그러면서 의사소통유형을 기능적 의사소통인 일치형과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인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으로 구분하였고[16] 역기능적인 네 가지 대처유형을 제거하고 전달하는 내용과 정서가 일치하는 일치형으로 변화시키고자 하였다[17]. 이 일치형 의사소통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성숙하며, 기능적이고, 책임감이 있으며, 진실한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으로[17] 어떤 의사소통유형을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개인의 심리 역동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4]지금까지 이루어진 대학생의 대인관계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화 경험, 자기애적 특성, 성인애착, 와벽주의 성향, 정서표현 양가성 등의 다양한 변인들이 밝혀졌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W. W. Hartup, N. Stevens, "Friendships and Adaptation Across the Life Span", Psychological Science, Vol.8, No. 3, pp.76-79. (1999) 

  2. J. U. Kim, E. M. Jung,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 pp.619-636,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619 

  3. K. H. Lee, Relationship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Self-Esteem, Dep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1). 

  4. E. M. Jung,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mmunication Types on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3). 

  5. J. H. Lee, A Study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the Communication Types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4). 

  6. S. Y. Kang, The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n satisfaction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9). 

  7. S. M. Kwon, "Cognitive-behavioral explanatory model of interpersonal maladjustment in University students", Student research, Vol.30, No.1, pp.38-63, (1995). 

  8. S. M. Kwon, Relationship Psychology, Seoul: Hakjisa, (1997). 

  9. O. K. Baek, C. J. Kim, "Analysis on the primary of character strength that affects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15. No.1, pp.228-236,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28 

  10. O. K. Baek,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of Character strengths,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Sangmyung University, (2014). 

  11. M. E. P. Seligman, M. Csikszentmihalyi,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5-14, (2000). DOI:http://dx.doi.org/10.1037/0003-066X.55.1.5 

  12. M. E. P.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2002). 

  13. N. Park, C. Peterson, M. E. P. Seligman,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23, pp.603-619, (2004). DOI:http://dx.doi.org/10.1521/jscp.23.5.628.50749 

  14. T. S. Kim, "Verification of the effect on the Positive Group Psychological Counselling Program for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on test anxiety and 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11). 

  15. H. E. Lee, Effects of PGAT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Relation of High School Student, Unpublished doctoral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09). 

  16. V. Satir, J. Banmen, J. Gerber, M. Gomori, The Satir Model: Family Therapy & Beyond, Palo Alto, Calif : Science and Behavior Books, (1991). 

  17. M. J. Jeong, Satyr Empirical Family Therapy, Seoul: Hakjisa, (2003). 

  1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19. S. S. Lee, Analysis of communication stance by psychological tendenc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8). 

  20. Y. J.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21. G. H. Im,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d University, (2013). 

  22. Y.R. Jo. The Effects of Satisfaction with Romantic relationship and Character Strengths on Stress Responses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13). 

  23. M. R. Seo,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Types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2007). 

  24. H. J. Seo.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doctoral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6). 

  25. S. Y. Shin, The Types of Family Communication of College Student Influences on their College Life Adjustment :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moon University,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