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개그 프로에서의 자발적인 광고 패러디 콘텐츠 사례연구 -에듀윌 TV광고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Voluntary Advertising Parody Contents in Gag Program -Focus on Eduwill TV Advertise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621 - 631  

최문석 (이엠넷)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4년 3월 개그맨 서경석이 모델로 등장한 에듀윌의 새로운 TV 광고가 방영된 이후 특이하게도 각종 코미디와 예능프로에서 다양한 개그맨들의 자발적인 에듀윌 TV 광고 패러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UCC(User Created Contents)라 한다면 개그맨들이 만드는 콘텐츠, 일종의 GCC(Gagman Created Contents)라 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tvN, KBS, SBS, MBC 등 케이블과 공중파 방송국의 다양한 인기 프로그램에서 에듀윌 TV 광고 패러디 콘텐츠가 방영되었다. 에듀윌 TV 광고 패러디 콘텐츠는 서경석씨가 부르는 에듀윌 CM송과 코믹 댄싱을 모방하는 일종의 패러디 (parody) 콘텐츠로 분류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비틀기'와 '풍자'라는 B급 문화의 특성이 어떻게 에듀윌 TV 광고 패러디에서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광고와 패러디 콘텐츠 그리고 사회문화적 현상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논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rch of 2014, after Eduwill's new TV commercial, Seo Kyung Seok, appeared as a model, unusually, various professional comedians have spontaneously made many TV ad parody contents. It is a kind of GCC (Gagman Created Contents), which is a content created by comedians if it is called User Created ...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3)

  1. 신근우,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07. 

  2. 이철균, "동영상 UCC문제점과 발전 방향 연구," 한국 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73-278, 2009. 

  3. 김덕자,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확장하는 패러디," 광고학 연구, 제5권, pp.13-33, 1994. 

  4. https://ko.wikipedia.org/wiki/%ED%8C%A8%EB%9F%AC%EB%94%94 

  5. 조경섭, 김일철, "TV광고의 패러디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3권, 제2호, pp.7-25, 2002. 

  6. 백주연, 김종덕, 김현석, "국내 TV패러디(Parody) 광고 경향 연구 (2000년-2010년까지 국내 TV-CF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12, No.1, pp.299-310, 2010. 

  7. 김현조, "광고표현기법에서의 기호학적 접근방식 연구-국내 TV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Vol.6, No.6, pp.129-130, 2006. 

  8.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40028&cid43667&categoryId43667 

  9. 이형석, B급문화, 대한민국을 습격하다, 서울: 북오션, pp.38-41, 2013. 

  10.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5372&cid43667&categoryId43667 

  11. https://ko.wikipedia.org/wiki/B%EA%B8%89_%EA%B4%91%EA%B3%A0 

  12. 김종민, "B급 유머광고의 표현기법 사례 연구," 기초조형학 연구, 제17권, 제1호, pp.135-148, 2015. 

  13. 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84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