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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인도네시아 수출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Expanding Exports of Indonesia utilizing E-commerce Platform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1, 2017년, pp.99 - 126  

최장우 (한남대학교 무역학과) ,  박재한 (한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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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는 지속적인 경제성장, 중산층 성장, 인터넷(SNS포함) 사용자 증가,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접근성 확대 등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과 SNS를 통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특징, 문제점, 진출사례 및 시사점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확대방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연구기관, 무역지원기관, 현지 진출 전자상거래업체 등으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심층 분석하여 전략을 도출하였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오프라인 시장을 직접 공략하기 보다는 기 구축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간접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다면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수출확대방안으로는 현지 온라인 판매유통망 구축, 물류배송 및 결제시스템 구축, 무슬림시장 공략을 위한 할랄 인증 취득,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현지화 시장진출전략 수립, 한류 마케팅전략의 적극적 실행, 제품차별화 및 시장세분화 전략 수립, SNS 모바일 마케팅 전개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onesian e-commerce market has grown significantly due to sustained economic growth, middle class growth, rapid increase in Internet and SNS users, and increase in accessibility of mobile broadband services. In particular, consumers' online shopping through mobile and SNS has been increasing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류체계가 열악하고 수입인증 절차가 까다로운 현지 시장상황에서 비교적 용이하게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되고 있다. 특히, 현지 파트너와의 제휴 등을 통해 영업기반을 확보한 한국계 진출기업들과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들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전자상거래 분야의 외국인 투자 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것은 무엇인가?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6년 250억 달러, 2017년 1,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흥 아시아국가 중 중국, 인도에 이어 3번째로 큰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6년 5월 전자상거래 분야의 외국인 투자 유치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했던 “외국인 투자제한 리스트(negative list)”를 개정하여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외국기업의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일부 허용하였다. 이에 따라 투자액이 1,000억 루피아(약 740만 달러)를 초과할 경우 100% 지분 획득이 가능하며, 100억∼1,000억 루피아 투자는 49%까지 외국인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다.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 확대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급증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인도네시아는 지속적인 경제성장, 중산층 성장, 인터넷(SNS포함) 사용자 증가,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접근성 확대 등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과 SNS를 통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특징, 문제점, 진출사례 및 시사점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확대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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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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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영?김장현?유성용, "한.일 대형할인마트 해외진출전략", 유통연구, 한국유통경영학회, 제5권 제5호, 2010, pp.19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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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서민교?김희준,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사례연구", 통상정보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제15권 제4호, 2013, pp.48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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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보영 외 3인, "해외 온라인 유통사업 진출 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인도네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로지스틱스연구,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제24권 제3호, 2016, pp.7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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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수진?신동웅,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유통분야 현지적응정도에 관한 실증연구", 통상정보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제14권 제2호, 2011, pp.3-27. 

  9. 이재현, "베트남 전자상거래 현황과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방안", e-비즈니스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14권 제5호, 2013, pp.247-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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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최장우?융띠항, "한국기업의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한국무역연구원, 제10권 제3호, 2014, pp.580-584. 

  12. 최혁준,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온라인시장 진출방안", e-비즈니스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16권 제3호, 2015, pp.235-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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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Rahayu R, Day J, "E-commerce adoption by SMEs in developing countries: evidence from Indonesia", Eurasian Business Review, Vol.1 No.17, 2016 

  20. Triandini E, Djunaidy A, Siahaan D, "Factors Influencing E-Commerce Adoption by SMEs Indonesia: A Conceptual Model", Lontar Komputer, Vol.4 No.2, 2013 

  21. SP eCommerce, Indonesia's e-Commerce Landscape 2014: Insights Into One of Asia Pacific's Fast est Growing Markets, Retrieved July 3, 2016, from http://www.specommerc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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