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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1, 2017년, pp.99 - 126
최장우 (한남대학교 무역학과) , 박재한 (한남대학교 대학원)
The Indonesian e-commerce market has grown significantly due to sustained economic growth, middle class growth, rapid increase in Internet and SNS users, and increase in accessibility of mobile broadband services. In particular, consumers' online shopping through mobile and SNS has been increasing 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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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류체계가 열악하고 수입인증 절차가 까다로운 현지 시장상황에서 비교적 용이하게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되고 있다. 특히, 현지 파트너와의 제휴 등을 통해 영업기반을 확보한 한국계 진출기업들과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들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다. | |
인도네시아에서 전자상거래 분야의 외국인 투자 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것은 무엇인가? |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6년 250억 달러, 2017년 1,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흥 아시아국가 중 중국, 인도에 이어 3번째로 큰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6년 5월 전자상거래 분야의 외국인 투자 유치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했던 “외국인 투자제한 리스트(negative list)”를 개정하여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외국기업의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일부 허용하였다. 이에 따라 투자액이 1,000억 루피아(약 740만 달러)를 초과할 경우 100% 지분 획득이 가능하며, 100억∼1,000억 루피아 투자는 49%까지 외국인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다. | |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 확대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급증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인도네시아는 지속적인 경제성장, 중산층 성장, 인터넷(SNS포함) 사용자 증가,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접근성 확대 등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과 SNS를 통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특징, 문제점, 진출사례 및 시사점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확대방안을 제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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