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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무임수송제도 개선 방안 : 신분당선 사례
Reforming the Free Fare System in Urban Railway : A Case Study on Shinbundang Lin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6, 2017년, pp.1009 - 1015  

김지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문제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초록

대부분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고 운영함에 따라 공공성이 우선시 되고 있으므로 개별 법령에 근거하여 무임승차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도시철도 노인 승객의 증가에 따른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재정 적자의 큰 부분으로 경로우대 무임승차가 대두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경로우대 무임승차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은 실정이며, 특히 민간 투자사업에 대한 무임승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신분당선 무임수송 개선 대안으로 전액 유료화, 70세 미만(65세~69세)유료화, 별도운임 유료화(900원)로 대안을 설정하였다. 별도운임만 유료화(900원)하는 대안이 신분당선(주)의 자체 별도운임으로 연락운임 정산이 필요 없고 정부에서 손실보전을 할 수준이 아니므로 최적의 대안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most of the urban railway operating agencies are established and operated by local governments, Public Service Obligation(PSO) is given priority. Therefore, free riding is carried out based on individual laws and regulations. In Korea, as the aging population goes, the increase in the number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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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민간철도 투자사업인 신분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실시협약 및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무임승차 개선 대안을 검토하였다. 민간철도 투자사업에서의 무임승차 개선대안을 발굴하고 이중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여 신분당선 무임수송 개선방안 도출에 활용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무임수송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보완하고자 신분당선 사례를 바탕으로 무임수송 개선방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무임수송 개선방안 선행 연구가 전무한실정이었기 때문에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임수송 개선 대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민간철도 투자사업인 신분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실시협약 및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무임승차 개선 대안을 검토하였다. 민간철도 투자사업에서의 무임승차 개선대안을 발굴하고 이중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여 신분당선 무임수송 개선방안 도출에 활용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분당선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향후 무임수송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신분당선 무임수송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Table 2)
  • 본 연구에서는 신분당선의 무임요금을 전액 100% 유료화했을 경우는 무임요금 유료화의 기본 대안으로 설정하였다. 무임수요의 시간가치를 유임시간 가치의 ½로 가정했을 때 주중의 경우 55.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무임수송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보완하고자 신분당선 사례를 바탕으로 무임수송 개선방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무임수송 개선방안 선행 연구가 전무한실정이었기 때문에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임수송 개선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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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분당선 요금 인상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에 대한 요금탄력성 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2014년 8월 2일 신분당선 자체적인 별도운임을 인상함에 따라 신분당선 요금 인상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에 대한 요금탄력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수요의 요금 탄력성 분석 결과 요금인상 전 3개월 평균수요는 3,970명이었으며, 요금인상 후 3개월 평균수요는 3,863명으로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수요의 요금 탄력성은 -0.236으로 분석되었다(Fig. 6).
무임승차를 시행하고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고 운영함에 따라 공공성이 우선시 되고 있으므로 개별 법령에 근거하여 무임승차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도시철도 노인 승객의 증가에 따른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재정 적자의 큰 부분으로 경로우대 무임승차가 대두하고 있다.
신분당선 무임수송 개선 대안은? 그러나 현재 경로우대 무임승차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은 실정이며, 특히 민간 투자사업에 대한 무임승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신분당선 무임수송 개선 대안으로 전액 유료화, 70세 미만(65세~69세)유료화, 별도운임 유료화(900원)로 대안을 설정하였다. 별도운임만 유료화(900원)하는 대안이 신분당선(주)의 자체 별도운임으로 연락운임 정산이 필요 없고 정부에서 손실보전을 할 수준이 아니므로 최적의 대안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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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Hallym University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Multipurpose Transportation Fee : Focusing on Subway Free Transit, Report, Korea. 

  2.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 (2015). 2015 National Transportation Survey and DB Implementation Project, Report,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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