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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량 안전성과 공용년수를 고려한 적정 보수보강 예산 배분
Bridge Appropriate Maintenance Budget Allocation Considering Safety and Service Lif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130 - 137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이후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초록

교량의 목표 수명 동안 통행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수보강 예산의 확보와 확보된 예산의 합리적인 배분이 필요하다. 기존의 단순 교량 규모 기반 예산 배분 방식을 개선하여 다양한 영향인자를 고려한 합리적인 예산 배분 결정 체계를 제안하였다. 전체 교량을 하위 관리주체별로 일정한 관리 수준이 확보되도록 교량의 보수보강 예산을 적정하게 배분하기 위하여 과거 보수보강 이력에 기초한 조치율 모델과 단위 비용 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이용하여 관리주체별 적정 예산 배분 비율 결정 방법을 제안하고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교량의 보수보강 예산 배분의 영향 인자로 교량 규모뿐만 아니라 종별 현황과 현재 안전등급, 공용년수가 고려되어야 적정 예산 배분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방법을 활용하여 관리 주체별 예산 소요를 명확하게 반영한 예산 분배를 시행함으로서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예산 배분의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aintain traffic safety during the target lifetime of bridges, it is essential to secure an appropriate maintenance budget and allocate that budget appropriately. This paper proposes a reasonable budget allocation system that considers various impact factors to improve the conventional budget al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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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신뢰도 높은 예산 적정 배분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교량 유지관리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보수보강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를 도출하고, 주요인자에 따라 관리주체별 소유 교량 현황과 보수보강현황 분석을 통해 보수보강예산 배분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보수보강예산 배분비율을 결정하는 체계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단순 교량 규모 기반 예산배분 방식을 개선하고자 안전등급, 공용년수, 종별 등 다양한 인자를 고려한 합리적인 예산 배분비율 결정 체계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의 일반적인 예산배분 방식인 관리 교량의 규모(상부구조면적)에 따른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차년도에 확정된 예산은 1,000억 원으로 가정하여 하위관리주체별 예산 배분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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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보된 예산의 배분 방법에 사용하고 있는 인자는? 예산의 배분과 관련하여 기존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교량 규모, 즉 하위관리주체별 소유하고 있는 교량 개수나 연장, 상판면적 등 규모 관련된 인자를 이용해 단순 규모비율로 총 예산을 배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에서 교량의 사용기간인 공용년수(service life)를 고려하여 최근 준공된 교량의 일부는 제외하기도 한다.
교량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교량은 도로시설물 중 가장 극한적인 환경조건에서 사용되며, 적기에 보수보강하지 못함으로서 발생되는 성능감소와 그에 따른 붕괴확률 증가는 국민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수 있고 도로망 단절과 같은 경제적 손실과 국민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교량을 합리적이며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수보강 예산의 확보가 필요하다.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예산 배분 방법이 하위관리주체별로 관리하는 교량의 어떤 점을 고려하지 못하는가? 이러한 방법에서 교량의 사용기간인 공용년수(service life)를 고려하여 최근 준공된 교량의 일부는 제외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각 하위관리주체별로 관리하고 있는 교량의 안전성, 노후도, 보수보강 여부 등 다양한 인자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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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e-Ryang Kim, Yun-Sik Kim, Chang-Taek Hyun, and Chae-Gyung Cho, Development of Operation & Maintenance Cost Estimating Model for Facility Management of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vol. 29, no. 1, pp. 11-21, 2013. 

  2. Seichang Oh, Jungwoo Lee, Kyujin Lee, and Keechoo Choi, Prioritization of Intermodal Transportation Facilities with Considering the Budget Rate Constraints of Focal Terminal Ty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4D, pp. 361-368, 2010. 

  3. Seongho Kim, Deterioration Evaluation of Railway Line Segment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569-574, 2011. DOI: https://doi.org/10.7782/JKSR.2011.14.6.569 

  4. Hyung Seop Shim and Seung Hyun Lee, Balanced Allocation of Bridge Deck Maintenance Budget Through Multi-objective Optimizatio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1, no. 4, pp. 1039-1046, 2016.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MLTM), Detailed Guidelines of Safety Inspection and Precise Safety Diagnosis for Bridges,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2010. 

  6.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KICT), Statistics of Roadway Bridge and Tunne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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