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원에 상당부분 의지하여야 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들을 타개할 방안 또는 개선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과정에서 창제작-유통-소비 등으로 이루어진 공연예술산업의 가치사슬 중 유통부문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음을 인식하고 유통 부문 발전 및 개선점을 찾기 위한 방안을 모색코자 하였다. 특히 정부 지원 중 공연 유통의 메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공연장 중심의 지원 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유통 부문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산업과 동 산업의 가치사슬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공연예술산업 유통의 구조와 주체, 현황을 분석한 이후, 정부 등 공공의 유통부문 지원 규모와 지원 사업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건전한 공연예술 생태계가 되기 위해서는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각 주체의 균형 발전과 공진화가 필요하고, 2014년 기준 2.7%에 불과한 정부 및 공공의 유통 매개분야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함을 논하였다. 또한 기획사와 같은 유통 주체의 양성과 전문성 향상이 제고되어야 한다. 더불어 공연 영상 등 공연장 이외의 플랫폼 확대를 비롯한 유통의 다각화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원에 상당부분 의지하여야 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들을 타개할 방안 또는 개선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과정에서 창제작-유통-소비 등으로 이루어진 공연예술산업의 가치사슬 중 유통부문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음을 인식하고 유통 부문 발전 및 개선점을 찾기 위한 방안을 모색코자 하였다. 특히 정부 지원 중 공연 유통의 메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공연장 중심의 지원 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유통 부문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산업과 동 산업의 가치사슬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공연예술산업 유통의 구조와 주체, 현황을 분석한 이후, 정부 등 공공의 유통부문 지원 규모와 지원 사업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건전한 공연예술 생태계가 되기 위해서는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각 주체의 균형 발전과 공진화가 필요하고, 2014년 기준 2.7%에 불과한 정부 및 공공의 유통 매개분야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함을 논하였다. 또한 기획사와 같은 유통 주체의 양성과 전문성 향상이 제고되어야 한다. 더불어 공연 영상 등 공연장 이외의 플랫폼 확대를 비롯한 유통의 다각화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improvements or solutions of problems in the field of the performing arts that relies on public support and faces economic difficulties. Considering the value chain for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is comprised of Creation-Distribution-Consumption is is...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improvements or solutions of problems in the field of the performing arts that relies on public support and faces economic difficulties. Considering the value chain for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is comprised of Creation-Distribution-Consumption is isolated relatively, this study aims to identify improvements for the distribution system. By examining the government's theater-oriented support policy, this study details methods of improvements in the distribution sector of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ollowing the study of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and its value chain, the study analyzes the structure, factors and the present state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as well as the volume and type of public sector support for distribution. The study concludes by suggestingmagnifying government's Distribution sector supporting that was limited by only 2.7% in 2014, and fostering and specialty improvement of circulation agents such as production agencies.In addition, supporting distribution diversification, namely the extension of platforms like the Visualization of Performing Arts, is needed. These alternatives will contribute to balanced development and coevolution of each sector which comprises the performing arts industry's value chain.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improvements or solutions of problems in the field of the performing arts that relies on public support and faces economic difficulties. Considering the value chain for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is comprised of Creation-Distribution-Consumption is isolated relatively, this study aims to identify improvements for the distribution system. By examining the government's theater-oriented support policy, this study details methods of improvements in the distribution sector of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ollowing the study of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and its value chain, the study analyzes the structure, factors and the present state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as well as the volume and type of public sector support for distribution. The study concludes by suggestingmagnifying government's Distribution sector supporting that was limited by only 2.7% in 2014, and fostering and specialty improvement of circulation agents such as production agencies.In addition, supporting distribution diversification, namely the extension of platforms like the Visualization of Performing Arts, is needed. These alternatives will contribute to balanced development and coevolution of each sector which comprises the performing arts industry's value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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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화체육관광부의 ‘2014 공공민간 예술지원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정부의 유통지원 규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연예술산업에 있어서 이제까지 창·제작 및 소비 영역에 치우쳐왔던 정부 및 공공 지원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 예술경영지원센터, 국악방송,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 등 국공립기관에 의해 진행되는 ‘2017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을 살펴보고 공연예술산업의 ‘유통’부문에 대한 정부지원 현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코자 하였다.
본고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으며 지원에 상당부분 의지하여야 하는 공연예술의 문제점들을 타개할 방안 또는 개선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그 과정에서 창·제작-유통-소비로 이루어진 공연예술산업의 가치사슬 중 유통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음을 인식하였다.
본고는 이를 위해 공연예술산업의 정의와 가치사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공연예술산업 유통의 현황 분석을 통해 정부 유통지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기존의 공연예술산업 유통에 대한 문헌연구와 자료조사와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자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고는 이상과 같은 여러 방안들 중에서 정부의 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할 방안들로 유통지원의 규모를 우선 확대해야 하고, 유통부문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하며, 기존 공연장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각화된 유통 플랫폼 확보를 위한 지원 등 세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지원을 창·제작 부문과 유통부문으로 그 내용을 나누면 Table 1과 같다. 이 중 공연예술의 대표적인 지원기관인 예술위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지원사업과 한문연의 주요사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예술위의 국내 유통지원사업으로 공연예술행사에 대한 지원, 공연장 대관지원, 비평부문지원, 인력양성지원 등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유통 부문 발전을 위한 개선점을 제시하되, 특히 공연장을 중심으로 한 공연작품의 창·제작과 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정부의 공연예술산업 지원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유통기반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의 개선점을 찾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의 공연예술산업에서는 단순한 국제교류와 해외진출 개념이 혼재되어 있거나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해외진출은 네트워크 구축 및 인지도 확산 단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상태 즉 손익을 따지는 상호교환과 시장 확장을 위한 공동제작, 그리고 이러한 토대를 기반으로 한 현지 진출에 의한 이익추구단계를 최종 목표로 한다. 글로벌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협소한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지시장 조사 등 해외진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의 개발 및 적극적 실천이 요구된다.
제안 방법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기존의 공연예술산업 유통에 대한 문헌연구와 자료조사와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자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둘째, 유통부문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2016 공연예술실태조사 중 유통 관련 통계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정부의 유통지원에 대한 규모와 비중 파악을 위해 2014년 공공민간 예술지원실태조사를, 유통지원분야 파악을 위해서는 2017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자료집을 참고하였다.
또한 정부의 유통지원에 대한 규모와 비중 파악을 위해 2014년 공공민간 예술지원실태조사를, 유통지원분야 파악을 위해서는 2017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자료집을 참고하였다. 셋째, 정부 유통지원의 개선방안 제시를 위해 신문자료, 정책보고서, 유통관련 지원사업 공모요강, 유통관련 전문서적 등과 관련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활용하였다.
본고는 이를 위해 공연예술산업의 정의와 가치사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공연예술산업 유통의 현황 분석을 통해 정부 유통지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기존의 공연예술산업 유통에 대한 문헌연구와 자료조사와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자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둘째, 유통부문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2016 공연예술실태조사 중 유통 관련 통계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유통부문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2016 공연예술실태조사 중 유통 관련 통계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정부의 유통지원에 대한 규모와 비중 파악을 위해 2014년 공공민간 예술지원실태조사를, 유통지원분야 파악을 위해서는 2017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자료집을 참고하였다. 셋째, 정부 유통지원의 개선방안 제시를 위해 신문자료, 정책보고서, 유통관련 지원사업 공모요강, 유통관련 전문서적 등과 관련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활용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산업백서(2008)에서 정의하듯이 공연 콘텐츠를 기획·제작·실연·유통하는 모든 관련 분야를 총칭할 때[3] 이는 콘텐츠산업에 방점을 둔 광의의 공연예술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 다루고자하는 대상은 협의의 공연예술산업으로 클래식 음악, 오페라,연극, 무용, 국악 등 자생적 기반이 취약한 순수공연예술 장르로 한정하고자 한다. 공연산업의 예술적 형태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상업성을 동시에 갖춘 뮤지컬은 예술성과 대중성의 합일을 지향하는 태생적 특성이 반영된 문화산업 분야로 이 논의에서는 제외한다.
성능/효과
넷째, 유통을 위한 기획인력과 민간기획사의 육성 및 확충이 필요하다. 공연시설의 인력현황을 보면 전체 12,513명 중 행정지원인력은 40.
다섯째, 유통분야의 전문인력이 양성되어야 한다. 공연예술의 유통분야 전문인력이란 공연기획자의 업무 중유통 관련 업무가 별도로 분리된 경우를 말한다.
둘째, 전체 공연시설의 재정자립도는 52.5%로 나타났는데 이를 시설 특성별로 살펴보면 공공은 32.1%, 민간은 70.0%에 그쳤다. 이처럼 공연장 수입만 가지고는 공연예술산업의 유통에서 재정수지를 기대하기란 불가능하다.
유통 주체의 육성은 유통 주체의 숫자를 늘리는 것과 각 주체의 전문성 향상 등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한다. 첫째, 기획사의 숫자를 늘림으로써 자율경쟁 생태계 조성을 통해 예술가 및 예술단체에게 선택권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창업 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예술스타트업의 적극적 육성이 요구된다.
첫째, 최근 공연장은 꾸준히 늘고 있는데 반해 공연단체와 종사자 수는 오히려 줄고 있다. 최근 9년간 공연시설은 2007년 662개에서 2015년 1,026개로 364개의 시설이 늘어났고, 종사자 수도 2007년 9,037명에서 2015년 12,513명으로 증가하였다.
후속연구
2014년 기준 유통·매개지원 비율 2.7%를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타산업과의 비교 등 좀 더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구체적 수치가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아쉽지만 추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공연예술의 유통 부문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공공차원의 지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공연유통에 대한 정부지원의 적정한 비율을 도출해 내지 못했다는데 있다. 아쉽지만 추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셋째, 현재의 공연장 규모로서는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어려워 이에 대한 보완책이 요구된다. 객석 규모가100∼300석 미만인 공연장은 전체 1,290개 중 546개로 42.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공연유통에 대한 정부지원의 적정한 비율을 도출해 내지 못했다는데 있다. 아쉽지만 추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공연예술의 유통 부문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공공차원의 지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공연예술분야의 지원의 대부분을 어디에 쏟아 왔는가?
지금까지 우리 정부의 공연예술분야에 대한 지원은창·제작과 교육 영역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다. 정부가 1974년에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을 시작한 이래 공연예술 지원의 대부분을 예술가와 예술단체의 창작지원에 쏟아 왔으며(이용관, 1999),[1] 이러한 상황은 현재까지도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하지만 사회학자 맹거(P.
공연예술산업이란 무엇인가?
공연예술산업은 공연의 기획 및 창·제작에서부터, 마케팅, 배급, 티켓 판매활동 등 유통영역 그리고 최종소비자의 향유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말한다. 공연 장르의 범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대중음악 콘서트 등 대중예술을 포함하는 콘텐츠산업으로서의 공연예술산업과 순수기초예술만을 대상으로 하는 협의의 공연예술산업으로 구분될 수 있다.
공연예술산업은 공연 장르의 범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공연예술산업은 공연의 기획 및 창·제작에서부터, 마케팅, 배급, 티켓 판매활동 등 유통영역 그리고 최종소비자의 향유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말한다. 공연 장르의 범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대중음악 콘서트 등 대중예술을 포함하는 콘텐츠산업으로서의 공연예술산업과 순수기초예술만을 대상으로 하는 협의의 공연예술산업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산업적 규모와 구조를 갖추고 있거나 갖추어가고 있다고 여겨지는 대중콘서트나 뮤지컬 등을 가리키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이때 순수공연예술 장르는 포함되기도 하고 배제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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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A Survey on Public Support for 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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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O, 2017 Guidebook on Applying for Public Contest of National Arts Fund, ARCO,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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