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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미용전공자의 자격증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재편성 제안
The suggest the curriculum reorganization for improving certificate utilization of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skin ca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536 - 543  

홍미숙 (명지전문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과) ,  김윤정 (명지전문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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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미용 대학 교육은 대부분 선진국과 비교하면 산업현장보다 학과 중심이다. 학과 중심은 현장의 직업 모듈보다 과목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고, 교육훈련시간도 유연한 구성보다 시간 이수가 졸업의 요건이 되고 있다. 이런 요건으로 인해 전공 학과에서는 자격증 취득이 교육훈련의 목표가 되고 있어 교육과정 내용과 현장 실무 훈련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런 문제에 착안하여 피부미용전공자의 학기 중 취득한 자격증 활용정도에 대한 설문지를 제작하여 총 294명에게 자기평가기재방식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취업 당시 자격증 활용도는 높았지만, 산업현장에 진입한 후에 활용도는 보통 이하의 수준이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2014년부터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시행하고 있는 피부미용 교과과정 개편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피부미용학과 교육계에서는 피부미용 산업체의 방향과 트랜드를 빠르게 분석하고 산업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 검토하면서 학과 중심의 교육 과정과 산업현장 실무 내용이 최대한 일치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며 개발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Korea's beauty college education focuses on the subject rather than the industrial field of the industrialized world. It is centered on subjects rather than on-site job modules, and training sessions are required for graduation of the training period rather than having flexible configu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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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피부미용학과 전공 관련 자격증이 빠르게 변하는 산업현장의 흐름에 맞추어 십분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2014년부터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발된 피부미용 전공 관련 자격증의 활용도를 알아보았다.
  • 이는 미래에 국가경쟁을 주도할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으로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산업체의 직무 분야에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현장 활용성 증대 방안으로 학습 모듈과 활용패키지 및 교육훈련과정 등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다[10].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에 대한 국가적 논의는 2000년 초반부터 진행됐으며, 2010년에 들어서면서 고용부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그리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각 부처 간의 협의를 거쳐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의 효율화를 위한 조정 및 표준 개발·적용·확대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고용노동부의 NOS와 교육과학기술부의 KSS의 명칭이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으로 통합되었다[8].
  • 미용 교육은 산업현장에서 직접 응용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학문의 특수성을 좀 더 이해하고 전문인 양성과 전문 연구 인력으로써 실습과 이론이 겸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1]. 이에 우리나라 미용전문대학은 미용의 이론적 정립과 기술을 숙달시켜 사회에 중추적인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2 1C 전문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분야의 중견 전문 직업인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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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 미용 대학 교육의 특징은? 현재 우리나라 미용 대학 교육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산업현장보다 학과 중심이며, 현장의 직업 모듈보다는 과목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다. 교육훈련시간에서도 유연한 구성보다 시간 이수가 수료의 요건이 되고 있으며, 자격취득이 교육훈련의 목표가 되고 있어 교육훈련과 산업 현장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왔다[3].
미용 교육에서 필요한 요소는? 미용 교육은 산업현장에서 직접 응용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학문의 특수성을 좀 더 이해하고 전문인 양성과 전문 연구 인력으로써 실습과 이론이 겸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1]. 이에 우리나라 미용전문대학은 미용의 이론적 정립과 기술을 숙달시켜 사회에 중추적인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2 1C 전문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분야의 중견 전문 직업인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2].
국가직무 능력표준 체계를 개발하여 직업교육과정에 활용하는 해외사례는? 최근 선진국들의 경우 일-교육훈련-자격의 연계를 위한 국가직무 능력표준 체계를 개발하여 직업교육과정 및 훈련과정 그리고 자격 등의 출제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7]. 대표적으로 미국의 NSS(National Skill Standards), 영국의 국가 자격체계(NQF), 호주의 직업 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사례로 들 수 있겠다[3]. 우리나라에서는 노동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직업 능력표준(NOS)과 교육인적자원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직무 능력표준(KSS)이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각 부처 간의 협의를 통해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이라는 통일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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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S. Yoo, E. Y. Choi, A Comparative Study on Curriculum and Related Variables in Beauty-Related Departm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esthetics and cosmetology, vol. 11, no. 3, pp. 521-534. June, 2013. 

  2. G. O Ka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smetic Educational and Industrial System in Korea,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Graduate School of Beauty Science, Kwang Ju Women's University, 2004. 

  3. J. G. Ku, A Study on Development of Occupational Standards and Education Training Program in the Machinery Industry, Sunmoon University, 2005. 

  4. H. Y. Leem, W. J. Kim, M. Y. Kim, M. D. Hwan,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 of Beauty Education in College - Focused on Busan.South Gyeongsang Province Area, The korean Society Cosmetology, vol. 17, no. 1, pp. 49-56, March, 2011. 

  5. H. Y. Leem,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 for the Achievement of Technical Goal of Beauty Education in College, Depart ment of Public Health, the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2010. 

  6. B. K Jang, H. S. Yang,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echnology Sectors Educational Programs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420-5429, December,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420 

  7. D. J. Kim, A Study on the Operation Plan of Qualification System based on completing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Course,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Industry, Myongji University, 2012. 

  8. J. E. Kim, I. H. Kim. Study of Development for Competency Standards in the Field of Records Management. The Korean Society of Archival Studies, no. 31, pp. 43-93, January, 2012. 

  9.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from http://www.ncs.go.kr 

  10. D. Y. Kim, J, S. Kim, Analysis of Korea'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Trends, Korea Technology Education Society, vol. 13, no. 3, pp. 22-46, December, 2013. 

  11. E. K. Byun, "Analysis of Major Tracks in Skin Beauty Curriculum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Major in Beauty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am Universi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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