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536 - 543
홍미숙 (명지전문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과) , 김윤정 (명지전문대학교 뷰티매니지먼트과)
Most of Korea's beauty college education focuses on the subject rather than the industrial field of the industrialized world. It is centered on subjects rather than on-site job modules, and training sessions are required for graduation of the training period rather than having flexible configur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우리나라 미용 대학 교육의 특징은? | 현재 우리나라 미용 대학 교육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산업현장보다 학과 중심이며, 현장의 직업 모듈보다는 과목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다. 교육훈련시간에서도 유연한 구성보다 시간 이수가 수료의 요건이 되고 있으며, 자격취득이 교육훈련의 목표가 되고 있어 교육훈련과 산업 현장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왔다[3]. | |
미용 교육에서 필요한 요소는? | 미용 교육은 산업현장에서 직접 응용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학문의 특수성을 좀 더 이해하고 전문인 양성과 전문 연구 인력으로써 실습과 이론이 겸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1]. 이에 우리나라 미용전문대학은 미용의 이론적 정립과 기술을 숙달시켜 사회에 중추적인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2 1C 전문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분야의 중견 전문 직업인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2]. | |
국가직무 능력표준 체계를 개발하여 직업교육과정에 활용하는 해외사례는? | 최근 선진국들의 경우 일-교육훈련-자격의 연계를 위한 국가직무 능력표준 체계를 개발하여 직업교육과정 및 훈련과정 그리고 자격 등의 출제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7]. 대표적으로 미국의 NSS(National Skill Standards), 영국의 국가 자격체계(NQF), 호주의 직업 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사례로 들 수 있겠다[3]. 우리나라에서는 노동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직업 능력표준(NOS)과 교육인적자원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직무 능력표준(KSS)이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각 부처 간의 협의를 통해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이라는 통일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8]. |
H. S. Yoo, E. Y. Choi, A Comparative Study on Curriculum and Related Variables in Beauty-Related Departm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esthetics and cosmetology, vol. 11, no. 3, pp. 521-534. June, 2013.
G. O Ka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smetic Educational and Industrial System in Korea, Department of Beauty Science Graduate School of Beauty Science, Kwang Ju Women's University, 2004.
J. G. Ku, A Study on Development of Occupational Standards and Education Training Program in the Machinery Industry, Sunmoon University, 2005.
H. Y. Leem, W. J. Kim, M. Y. Kim, M. D. Hwan,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 of Beauty Education in College - Focused on Busan.South Gyeongsang Province Area, The korean Society Cosmetology, vol. 17, no. 1, pp. 49-56, March, 2011.
H. Y. Leem,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 for the Achievement of Technical Goal of Beauty Education in College, Depart ment of Public Health, the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2010.
B. K Jang, H. S. Yang,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echnology Sectors Educational Programs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420-5429, December,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420
D. J. Kim, A Study on the Operation Plan of Qualification System based on completing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Course,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Industry, Myongji University, 2012.
J. E. Kim, I. H. Kim. Study of Development for Competency Standards in the Field of Records Management. The Korean Society of Archival Studies, no. 31, pp. 43-93, January, 2012.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from http://www.ncs.go.kr
D. Y. Kim, J, S. Kim, Analysis of Korea'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Trends, Korea Technology Education Society, vol. 13, no. 3, pp. 22-46, December, 2013.
E. K. Byun, "Analysis of Major Tracks in Skin Beauty Curriculum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Major in Beauty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am University,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