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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6, 2017년, pp.12 - 21
진성희 (한밭대학교 인문교양학부) , 김재희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to enhance convergence competence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students and analyze its educational effects. Prior to the development of th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ngineering students, 13 experts in engineering education fi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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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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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대체로 학문적 의미에 초점을 두고 학문간 또는 기술간 융합된 새로운 분야를 가르치는 활동이 주를 이루는데, 이러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러나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대체로 학문적 의미에 초점을 두고 학문간 또는 기술간 융합된 새로운 분야를 가르치는 활동이 주를 이룬다. 예를 들어, 로봇공학과 같은 융합학문분야의 전공을 개설한다거나,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신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신기술을 다루는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져 왔다. 물론, 사회가 급변화하고 새로운 산업분야가 등장함에 따라 그 분야에 맞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 |
융합인재 양성은 무엇을 목적으로 해야 하는가? | 융합인재는 여러 학문의 내용을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로서 “두개 이상의 학문분야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여 그 가치를 그들이 속한 학문, 사회, 경제, 문화의 발전 전반에 확산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성은모 외, 2013). 따라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낱개로 전달하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되며, 다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적인 역량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그리고 현실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임정훈, 진성희, 2017). 융합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에 대해 오헌석과 성은모(2013)의 연구에서는 관계역량, 지적역량, 태도역량을 제안하였고 박기문(2014)의 연구에서는 인지능력, 융합인지능력, 융합수행능력, 융합문제해결능력, 긍정적 가치관과 태도를 제안하였다. | |
융합인재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 융합인재는 여러 학문의 내용을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로서 “두개 이상의 학문분야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여 그 가치를 그들이 속한 학문, 사회, 경제, 문화의 발전 전반에 확산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성은모 외, 2013). 따라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낱개로 전달하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되며, 다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적인 역량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그리고 현실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임정훈, 진성희,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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