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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4, 2018년, pp.35 - 4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ervice learning education program for engineers and to investigate its educational effects. This study reviewe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service learning and examined the service learning education programs operated in higher education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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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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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여자대학교의 학생들이 수행하는 서비스러닝은 어떠한가? | 서울여자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러닝 교과목은 학생들의 학문적 기술 향상과 시민적 책임성 함양이 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과목과 관련 있는 봉사활동을 추가적으로 수행할 경우 1학점에 해당되는 교양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총 이수시간은 32시간이며, 이 중 봉사시간은 22시간 이상이 되어야 하고 활동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지도 교수님의 권한으로 별도의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러닝 수강생들은 1주차에 기관에 배치되고, 2주차에 서비스 러닝활동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받은 후 해당 기관을 방문한다. | |
서비스러닝의 도입 배경은? | 서비스러닝은 1885년 미국의 대학 총장들이 자원봉사 결사 체인 Campus Compact를 조직하여 학생들의 학습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대학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유숙영․서윤경, 2011). 서비스러닝은 미국을 중심 으로 중·고등교육에서 급격하게 보급되어 발전되어 왔으며, 서비스러닝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연방정부가 주도 적으로 입법을 통해 국가의 정책으로 채택함으로써 큰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정기오․이혜진, 2011). | |
서비스러닝의 급성장 원인은 무엇인가? | 서비스러닝은 1885년 미국의 대학 총장들이 자원봉사 결사 체인 Campus Compact를 조직하여 학생들의 학습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대학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유숙영․서윤경, 2011). 서비스러닝은 미국을 중심 으로 중·고등교육에서 급격하게 보급되어 발전되어 왔으며, 서비스러닝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연방정부가 주도 적으로 입법을 통해 국가의 정책으로 채택함으로써 큰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정기오․이혜진, 2011). 우리나라에서 봉사활 동을 대학교육에 접목한 시도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이루어졌고,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점차 확대․적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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