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4차 산업혁명시대 공학계열 학습자 맞춤형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Necessity and the direction of customized Communication Education for Engineering student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3, 2017년, pp.3 - 12  

신희선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  윤희정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oints out the necessity of customized communication education for engineering student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is paper also points out such problems of current communication education as presentation and discussion-focused 'Public Speech' exercises, absence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기존의 스피치 교육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며 향후 요청되는 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공학계열 전공의 특성과 공대 학생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의사소통교육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특히 일상적대화 능력이 미흡하다는 점과 의사소통 불안 지수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 그러나 현재 공대학생들이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배우는 발표와 토론 중심의 의사소통교육은 이러한 목적을 구현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교육을 하기 위해 어떠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한지 기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2장에서 공대생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행 의사소통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3장에서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본 후에, 4장에서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의사소통교육의 방향을 검토하고, 5장에서 공학계열 학습자 맞춤형 수업설계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의사소통교육에서 공대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SMART한 맞춤형 수업 설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문헌분석과 의사소통교육 현장에서 얻은 경험적 고찰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의사소통교육에서 공대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SMART한 맞춤형 수업 설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문헌분석과 의사소통교육 현장에서 얻은 경험적 고찰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또한 기능주의적이고 도구적인 방식의 스피치 교육의 경우 사실상 관계중심의 대화 능력을 함양하는 의사소통교육에는 소홀하였다. 이에 인문적 성찰에 기반한 파이데이아(paideia)와 후마니타스(humanitas)를 지향하는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특히 공대 학생들의 경우 전공계열 공부에서 충족되기 어려운 비판적 사고와 인문정신을 내포한 대화와 소통능력이 더욱 필요하기에, 공적-사적 말하기의 균형 잡힌 의사소통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 이런 점에서 공대생을 위한 의사소통교육은 현실 문제를 접목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사회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보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공학계열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간의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활성화하는 교육적 노력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이루어지며 팀워크를 키울 수 있는 의사소통교육 모듈을 개발하여 수업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 이처럼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타자와 소통하며 함께 딜레마 상황을 해결하는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협력적, 관계지향적 의사소통교육 모듈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각 모듈을 거치면서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를 발견하고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느끼며 대화와 협상 능력을 함양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 이에 본고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해 갈 핵심 인재로서 공학계열 학생들의 창의력, 융합적 사고력, 협업적 마인드와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SMART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단편적인 전공 위주의 교육만으로는 융합과 연결을 키워드로 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는 점에서 공대생을 위한 지능형 의사소통교육으로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적 말하기 측면만을 훈련하는 의사소통교육은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공적 말하기’ 측면만을 훈련하는 의사소통교육은 한계가 있다. 무대에서 말을 잘한다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능력이 있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기능주의적이고 도구적인 방식의 스피치 교육의 경우 사실상 관계중심의 대화 능력을 함양하는 의사소통교육에는 소홀하였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20년까지 학생들이 익혀야 할 세 가지 능력으로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미래 사회의 흐름을 통찰력 있게 분석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20년까지 학생들이 익혀야 할 세 가지 능력으로 ‘과제해결을 위해 협력하여 일하는 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힘, 창의적인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다(한기호, 2017). 호주 시드니 대학 마이클 스펜스 총장도 “디지털에 능숙하며 다른 문화권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일할 수 있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인재, 강의실 밖 실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이 있는 인재를 원한다”2)고 학제 개혁의 필요를 주장하였다.
의사소통교육은 어떤 과정인가? 의사소통교육은 자신과 생각이 다른 타자를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해 주는 과정이다. 이는 사회적 존재로서 사유하고 공적 인간으로 책임감 있게 행위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토대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곽수근(2017). 강의 없앤 강의실, 학생들이 떠들썩해졌다. 2017.05.04. 

  2. 권영창 외(2008).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방법론, 형설출판사. 

  3.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2016).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인가, 알에이치코리아. 

  4.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5. 김진수(2013). STEAM 교육론, 양서원. 

  6.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2002).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청아람미디어. 

  7. 방담이(2014). 대학생들의 전공계열과 성별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양식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463-484 

  8. 배상훈.라은종.홍지인(2016). 수도권과 지방대학 공학계열 학생의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비교. 교육학연구 54(1): 339-373 

  9. 백윤수 외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10. 서미옥(2004). 대학생의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양식 및 다섯 가지(Big Five) 성격특성과 학습양식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4): 65-82 

  11. 신동희(2011). 스마트 융합과 통섭 3.0,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2. 신희선(2017). 수업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대학생 화법교육에의 의의와 방향연구. 제35회 한국화법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9-39 

  13. 신희선(2017). 학생들의 설문 내용분석을 통해 살펴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 글쓰기 교육방향 연구. 2017 대학작문학회.한국사고와표현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자료집. 105-130 

  14. 유현숙.임후남.최정윤.서영인.신현석.고장완(2012).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5. 이경화 외 공저(2004).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6. 이성호(2016). 미국 대학의 교양교육: 쟁점과 교훈. 한국교육, 43(4): 63-80 

  17. 이은정.김민철(2016). MOOC를 활용한 통합인문 교양교육의 미래적 전략-자기주도학습과 창의성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교양 기초교육원 정책연구과제결과보고서. 

  18. 이준기.신세인.아리프라흐 마툴라흐.하민수(2017). 공과대학 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와 공학교육인증, 성별, 학년과의 관련성-잠재집단분석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113-123 

  19. 전영미(2015). 공과대학생들의 학습 과정 분석에 기초한 학습 지원 방안 연구: 수도권 S대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8(1): 61-73 

  20. 최재욱 엮음(2016). 융합인문학, 이학사. 

  21.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엮음. 이상욱 옮김(2008). 코칭의 기술, 한스미디어. 

  22. 한국교육학회(2009). 지식융합시대의 한국교육.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3. 한동승(2016). 4차산업혁명시대, 대학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 42호. 9-24 

  24. 홍성욱 엮음(2013). 융합이란 무엇인가, 사이언스 북스. 

  25. 황순희.윤경미(2015).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보편적 의사소통능력의 상관관계 탐색. 교양교육연구, 9(3): 399-434 

  26. 황순희(2016). 공과대학생의 팀 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9(5): 3-12 

  27. 황순희.윤경미(2016). 공과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사고양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0(3): 515-548 

  28. Dale H. Schunk 외 지음. 서울대학교 인지학습연구회 옮김 (2013). 학습동기-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학지사. 

  29. Henry L. Roediger III 외 지음. 김아영 옮김(2016).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와이즈베리. 

  30. Kevin Carey 지음. 공지민 옮김(2016). 대학의 미래, 지식의 날개. 

  31. Klaus Schwab 지음. 송경진 옮김(2016).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현재. 

  32. Paulo Freire 지음. 남경태 옮김(2016). 페다고지, 그린비. 

  33. 마이클 스팬스. 미래 학제개혁, '심화학사과정. , 2017.03.31. 

  34. 이재훈. 이젠 대학이 성장산업 창출 주도해야. , 2017.04.27. 

  35. 한기호. 지식 습득 너머 지식 활용. , 2017.04.25. 

  36. 한희창(2015).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학습 실태 비교. 중국언어연구, 57: 225-254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