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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공익광고의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Direction of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to Prevent Drowsiness Driving on Highw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77 - 83  

권준호 (서원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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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는 졸음쉼터의 확대설치로 2016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2015년 343명보다 24% 줄어든 262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졸음운전은 곧 사망" 등과 같은 강력한 메시지를 담은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여 2016년 졸음운전 사망자가 2015년 대비 35% 감소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졸음운전을 방지하고자 공익광고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앞으로 공익광고가 나아가야 할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례 조사와 문헌을 통해 국내외 고속도로 공익광고물 효과를 고찰한다. 직선도로가 곡선도로보다 사고 발생률이 높다는 사실과 자극적인 이미지나 표어와 같은 교통사고의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졸음쉼터에 공익광고판 설치를 제도화하고 고속도로 전광판(vms), 옥외광고판 그리고 내비게이션(스마트폰 포함) 안내가 일정구간별로 자동차 안팎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공익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nnounced that road casualties on expressways in 2016 were 262 deaths, a 24% decrease compared to 343 deaths in 2015, thanks to the expansion of rest areas for sleepy drivers. And the installation of large-sized banners containing strong messages such as "dozing wh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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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졸음운전을 방지하고자 공익광고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앞으로 공익광고가 나아가야 할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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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졸음쉼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졸음운전의 위험성을 알려주는 안전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또한 졸음쉼터 설치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운전자가 졸음쉼터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문제와 졸음쉼터의 존재를 인지했음에도 이용하지 않는 사례가 있어 졸음쉼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졸음운전의 위험성을 알려주는 안전교육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고속도로 졸음쉼터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에 미흡한 이유는? 그러나 운전자가 졸음이 올 때 대피해야 하는 장소인 현재의 졸음쉼터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에 시설 면에서 매우 미흡하다. 고속도로의 소음과 따가운 태양 빛 등을 차단하지 못하여 운전자가 졸음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 채 재운행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졸음운전 방지 공익광고의 문제점은?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졸음운전 방지 공익광고는 표어와 같이 극히 제한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공익광고의 우수한 안전운전 효과에도 불구하고 VMS를 제외하고는 공익광고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현실이다. 짧은 시간에 크게 각인되는 국외의 공익광고 설치물들은 우리나라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처럼 우리나라 공익광고도 기발하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변화되어야 공익광고 본래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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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ublic data portal 'Drowsiness driving traffic accident situation 2017' https://www.data.go.kr/dataset/15022347/fileData.do 

  2.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797&cid43659&categoryId43659 

  3. B. H. Yang, A. Y. Jo, "The Effect of Affective Valence, Perceived Self-Relevance, and Visual Attention on Attitudes toward PSA's Issues: Moderated Mediation of Digital EEG Arousa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108, 2017. 

  4. Lee Kyung-ok reporter, highway warning statement reinforcement JT Ilbo May 4, 2015, http://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44902 

  5. Tree wiki, advertising for public interest https://namu.wiki/w/%EA%B3%B5%EC%9D%B5%EA%B4%91%EA%B3%A0 

  6. Cho, Yong-seok, Hwang, Jang-sun, "Effects of Topic Types of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No. 9-4, Korea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Journal, p.79, 2016. 

  7. Cho, Yong-seok, Hwang, Jang-sun, "Effects of Topic Types of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No. 9-4, Korea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Journal, p.77, 2016. 

  8. Papakura & franklin district council 'Road Safety' Outstanding public service advertising design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2009 http://designrt.tistory.com/80 

  9. Dan Zecchinelli 'Drinking and Driving can be tricky' Fiat driving safety campaign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ussy9505&logNo60141821023 

  10. Song Hee-sook reporter 'Traffic Safety Effort of Highway on Korea Highway Corporation' Sunday newspaper April 5, 2017, http://m.ilyo.co.kr/?acarticle_view&toto_id&entry_id240879 

  11. Choi Chang-hyun, reporter 'Korea Highway Corporation, character' Gil Tong Lee 'and' car by car 'Sunday newspaper 2016, http://m.ilyo.co.kr/?acarticle_view&toto_id&entry_id221885 

  12. Jeong, Bong Joo, Shin Kyung Kyun, Won Young Lee, Woon Woong Lee, Lee Kun Ho, Kang Soo Chul, Dae Won Kang, In Sik Kim, Sung Pil Ho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Highway Advertisement on Driver Behavior and Traffic Accident", 1996 

  13. Sleep Driving Safety Driving 'Road Traffic Safety Story' 2014. 10. 23 http://safetyroad.tistory.com 

  14. S. Y. Oh, "A Traffic Hazard Predicyion Algorithm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on a highway" Gachon University IT University Interactive Media, p.319, 2012. 

  15. S. Y. Oh, "A Interval Distance Calculation and Forward Collision Warning Algorithm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on a Highway" Gachon University IT University Interactive Media, p.29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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