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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307 - 315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dental hygiene students' perceptions and performance of dental clinic infection management of clinical training, thus helping to minimize nosocomial infection and providing basic data for infection management and action guidelines in development of curriculums and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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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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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가 감염위험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치과진료는 환경적으로 시술자, 보조자, 치과의료 소비자가 가까운 동선 안에 있어 감염 위험성이 높고[1], 치료과정 중 혈액이나 타액에 존재하는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들이 에어로졸과 분진 형태로 공기 중으로 확산되어 진료실 내 환경을 오염시키며, 사용기구들이 날카롭고 대부분의 시술 과정이 출혈성으로 비교적 높은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2]. 또한 치과 진료의 특성상 시술과정이 출혈성임에도 불구하고 외과수술실 같이 특수 장치도 되어 있지 않은 보통 진료실에서 감염의 위험이 있는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3]. | |
우리나라의 치과진료 감염관리 실태는 어떠한가? |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7월 치과진료실에서 사용되는 치과진료기자재와 장비 소독 및 멸균 등에 대한 감염방지 기준을 정하여 치과진료실의 위생수준 향상과 감염방지를 위해 치과진료 감염방지 기준을 마련하였으나[8] 현재는 시범평가조차 중단되어 있는 실정이다[9]. | |
치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 치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들은 소독 및 멸균, 청소, 기구 관리, 적출물 관리 등의 감염관리 업무를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임상실습기간 동안 감염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습과목들을 배우면서 감염관리에 대한 개념과 이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로 ‘치과 감염관리’ 라는 교과목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충분한 교육이 어려워 임상실습지에서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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