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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감염관리 교육 후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wareness change after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y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494 - 502  

손은교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정화영 (강릉 영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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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상에 들어있는 치과감염관리 교과의 수업 후 감염관리 인식 변화를 학년별로 알아보고 교육 과정에 감염관리 교육방법의 추가 편성을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인과관계 연구이다. 결과로 첫째, 병원 실습 경험에 따른 항체인지는 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 127명(62.6%)이 더 알고 있었고, 개인 방호 선택에서는 실습 경험과 상관없이 손 씻기가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마스크 쓰기를 선호하였으며, 감염 교육방법 선택은 실습수업이 병원 실습 경험과 상관없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항체 인지는 학년이 높을수록 더 인지하였고, 개인 방호 선택은 1, 2학년은 손 씻기를 선택한 반면, 3학년은 마스크 쓰기 (44.4%)를 선택하여 학년 간의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실습 경험에 따른 환자 및 개인 건강인식 정도 차이에서는 환자 건강 인식 관련 결과 t 값은 '2.387', 유의 확률은 '0.05'보다 작기 때문에 실습 경험에 따른 환자 인식에는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자 관련 감염 인식에 대해서는 교육 후 인식 변화가 가장 큰 설명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년, 실습 경험 유무의 차이에 따른 유의성이 나타난 것은 학년별로 실습 경험이 내재되어 있고, 임상실습 경험의 수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학생들의 교육방법 선택에서도 실습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감염 교육의 효과는 인식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결과를 도출하여 계속적인 감염관리 교육의 계발과 재교육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hange in the students' perception of infection after school education.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300 dental hygiene students in Kangwon from December 3 to December 4, 2016. The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includ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5 it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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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상에 들어있는 치과감염관리 교과 수업 후 감염관리 인식 변화를 학년별로 알아보고 교육 과정에 감염관리 교육방법의 추가 편성을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인과관계 연구이다. 2016년 12월 3∼ 12월 4일까지 단순 편의 추출방법으로 강원도 소재 k대학의 전 학년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마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년과 병원 실습 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감염 관련 선택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학생들의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 정도의 차이를 보고, 감염 교육 후 행동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감염 교육의 중요도를 확인하고, 감염관리 수업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결과 실습교육을 가장 선호하였고, 나머지 항목들은 학년의 분포가 비슷한 분포를 나타내었다. 설문을 진행하기 전 학생들에게 질적 질문을 진행하였다. “감염관리 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이었다.
  • 그러므로 치과위생사의 감염관리 활동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각 대학 교육기관과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환자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을 고려하여 감염관리 활동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4]. 이에 본 연구는 향후 치과 감염관리 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추가적인 수업방식을 제시하려 한다.
  • 이에 저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감염을 접하게 하기 위해, k 대학에서 감염관리 수업을 운영함에 있어 이론 수업 외에 미디어 교육과 ucc제작 및 실습수업을 진행 후, 학생들의 선택 사항을 알아보았다. 미디어 교육으로는 각 수업 단원 별로 해당하는 영상을 찾아서 시각적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려 하였고, 그 위험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과 사고에 대해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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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 감염관리 교육에는 무엇이 있는가? 치과 감염관리 교육은 감염의 전파경로, 감염병 종류와 치료방법, 개인 방호, 기구 관리 및 소독, 멸균방법, 의복 세탁 및 적출물 관리, 폐기물 처리, 수관관리, 감염관리 규정 등이다.
진료실 내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배경은? 감염 관련 내용은 대중매체에 대한 정보전달이 스마트한 시대로 변화하면서 건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쉽게 접하게 되고 이에 따라 진료환경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여, 특히 진료실 내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있다 [1]. 이런 시점에서 치과 내에서 치과위생사의 감염관리자 역할은 중요하다.
병원 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치과계에서 하고 있는 것은? 또한 방송 매체에서 보도되는 치과에 대한 감염관리, 의료인의 감염관리 태도 등의 문제로 인해 병원 기피현상 및 병원에 대한 고발까지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치과계는 치과에 대한 불신을 낮추기 위해 첫째, 치과 종사자의 병원 안전성과 청결함 및 멸균 소독을 강조한다. 둘째, 직원들의 감염 교육을 시행한다. 셋째, 수관 시스템을 바꾸고 있다. 마지막으로 병원 인증 절차를 밟으면서 감염관리의 위험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하듯 환자들의 안전을 위해 병원 내 감염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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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ang K. A., Park J. H., Factors Influencing Infection Control Awareness and Implementation Levels among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Hyg, vol. 16, no. 2, pp. 183-192. 2016. DOI: https://doi.org/10.17135/jdhs.2016.16.2.183 

  2. Park J. H., Heo N. S., Song H. J., A study of current infection control by dental hygienists and related. J Korean Soc Dent Hyg, vol. 11, no. 6, pp. 993-1003, 2011. 

  3. Han OS, Lee JR.. Research Article : A Study on Awareness and Degree of Practice about Infection Control by Dental Hygienics Student's in Some Ares. J Dent Hyg Sci, vol. 13, no. 4, pp. 410-417, 2013. 

  4. Choi EM, Effect of patient safety culture perception of dental hygienists on infection control activities in dental settings[Master's thesis], Changwon: Univ. of Yonsel, 2015. 

  5. Lee YH, Lee YM, Kim DK.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 nality Type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of Dental Students.J Korean Assoc Hum Dev, vol. 16, no. 1, pp. 179-196, 2009. 

  6. Han HS, Won YS. An analysis of the results of MBTI for the dental hygiene stufents of a region Jeonlado and Gangneung. J Dent Hyg Sci, vol. 13, no. 1, pp. 25-30, 2007. 

  7. Bae M. R., Chun J. H., Lee J. H., Analysis of Selection Criteria of Consumers for Dental Clinic. J Korea Cont Assoc, vol. 13, no. 13, pp. 271-277, 2013. DOI: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271 

  8. Kim H. N., Bae S. S., Noh H. J.,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infection control behavior about Hepatitis B patient in health care-related majors. J Korea Soc School Heal Edu, vol. 13, no. 1, pp. 45-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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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J. H., Kim J. K., Infection control among dental hygienis, J Korean Soc Dent Hyg, vol. 11, no. 4, pp. 547-556, 2011. 

  11. Eom S, Kim GW. Infection control realities and relevant factors in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2, no. 2, pp. 379-389, 2012. DOI: https://doi.org/10.13065/jksdh.2012.12.2.379 

  12. Lee J. Y., Jeong M. K.,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for Infection Control. J Korean Acad Dent Hyg Educ, vol. 9, no. 2, pp. 73-87, 2009. 

  13. Moon S. E., Hong S. H., The Correlation of Dental Hygienist's Educational Experience in Infection Control with the Activity Ratio of Infection Control in Health Belief Model. J. Dent Hyg Sci, vol. 15, no. 4, pp. 430-436, 2015. DOI: https://doi.org/10.17135/jdhs.2015.15.4.430 

  14. Moon S. J., Ku I. Y., Research on Cognition of Infection Control by Dental Hygienics Student's in some Areas. J The korea vol. 12, no. 12, pp. 313-320,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313 

  15. Jun J. S., A study on the infection control awareness and practice of dental hygienists: Dental-medical center as a part of infection control certification[Master's thesis]. Gyeongsangbuk-do: Univ. of Yeungnam, 2015. 

  16. Kim K. M., Kang J. K., The study on the stress coping method of the dept. dental hygiene by the personality type, J. Korean Acad Dent Hyg Educ, vol. 3, no. 2, pp. 101-116, 2003. 

  17. Jung Y. K., Infection control capability of dental hygienist according to accreditation status of dental health organization [Master's thesis]. Gyeongnam: Univ. of Inje, 2016. 

  18. Kim C. S., Cheon S. H., Cho M. 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types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4, no. 6, pp. 943-949, 2014. DOI: http://doi.org/10.13065/jksdh.2014.14.06.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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