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설문을 통한 가상현실 치아우식 시뮬레이션의 평가
Evaluation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of Dental Caries through Student Questionnaire 원문보기

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47 no.3, 2020년, pp.293 - 302  

김병기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류지헌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김재환 (아이빛주니어치과) ,  김선미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최남기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소아환자 치아우식 진단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임상 실습 전 단계의 치의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아치과적 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소아 환자 모델로 유치열기의 5세 여아를 개발하였고, 가상현실 속 진단을 위한 치아 우식 모델을 제작하였다. 치의학 전공 학생들은 15분에 걸친 치아 우식 진단 시뮬레이션을 경험한 뒤, 설문지를 통하여 프로그램 사용 경험을 통한 실재감 및 응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가상실재감과 외양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가상현실을 통한 치아 우식 진단 시뮬레이션은 임상 실습 전, 후의 학년, 성별, 가상현실 체험 경험의 유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설문 결과를 얻었다.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면, 치의학 교육 분야에 응용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virtual reality simulation after experience of dental caries diagnosis for dental students before exposing to clinical pediatric practice. A pediatric patient model of a five-year-old child with primary dentition was developed and a c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만약 실제 임상상황과 유사한 VR 경험을 제공하면 이러한 점을 보 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임상 실습 전의 치의학 전공 학생들에게 소아 환자에서 치아우식 진단을 경험하게 하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고, 응용가능성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전남대학교 교육학과와 함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하드웨어로는 오큘러스 리프트(Facebook Technologies, LLC, USA)가 사용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사의 유니티(Unity)를 이용하여 치아우식 진단 소프트웨 어를 제작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치의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기기를 통한 소아환자의 치아우식진단 프로그램에 대한 가상환자 외양평가 및 진단모델의 가상실재감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 기기에 대한 사용 경험이 다양하며, 치의학 임상경험의 차이가 있는 남녀 학생 41명이 프로그램을 체험한 뒤 설문을 시행하였고 내적 일치성을 보였다.
  •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성인, 영구치 기반의 치주, 근관 우식치료, 치아 삭제 능력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28].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더욱 현실감이 크고 능동적인 구강 진단이 가능한 소아치과학 가상현실용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치의학 전공 학생들의 경험 및 평가에 중점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기술이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라 불리는 기술은 가상의 환경에서 시청각 및 오감을 통한 경험을 하고, 촉각 등의 감각적 피드백을 받는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는 시공간적 제한이 없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쉽게 접하며, 실제 환경에 대해 높은 정확도의 정보를 표현하고, 교육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각광받고 있다[1].
치의학 전공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소아환자를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치의학 전공 학생들은 임상 진료 시작 전까지 소아환자와 직접 소통할 기회가 적고, 외래 관찰을 통한 단순 경험이 대부분이어서 치과의사가 되었을 때 직접적인 소아환자의 진단을 위한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6]. 소아치과학의 교육 영역에도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7].
관찰 위주의 실습교육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모의 실습에 관한 연구들을 통해, 전문 교육과정에서의 적절한 시뮬레이션의 사용은 환자의 유무에 상관없이 학생들이 치과임상 기술을 수련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23]. 또한, 의학 분야에서는 기존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고, 임상 적응능력을 높이고자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도입하고, 교육에 적극 활용해 나가고 있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Huang TK, Yang CH, Hung CC, et al. :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 applied in dentistry. Kaohsiung J Med Sci, 34:243-248, 2018. 

  2. Kwon HB, Park YS, Han JS : Augmented reality in dentistry: a current perspective. Acta Odontol Scand, 76:497-503, 2018. 

  3. Joda T, Gallucci GO, Wismeijer D, Zitzmann NU :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in dental medicine: A systematic review. Comput Biol Med, 108:93-100, 2019. 

  4. Eve EJ, Koo S, Karimbux NY, et al. : Performance of dental students versus prosthodontics residents on a 3D immersive haptic simulator. J Dent Educ, 78:630-637, 2014. 

  5. Correa CG, Machado MAAM, Nunes FLS, et al. : Virtual Reality simulator for dental anesthesia training in the inferior alveolar nerve block. J Appl Oral Sci, 25:357-366, 2017. 

  6. Rich JP, Straffon L, Inglehart MR : General dentists and pediatric dental patients: the role of dental education. J Dent Educ, 70:1308-1315, 2006. 

  7. Raghav K, Van Wijk AJ, De Jongh A, et al. : Efficacy of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for treatment of dental phobia: a randomized control trial. BMC Oral Health, 16:25, 2016. 

  8. Banting D, Eggertsson H, Sohn W, et al. : Rationale and evidence for the international caries detection and assessment system (ICDAS II). Ann Arbor, 1001:48109-1078, 2005. 

  9. Young DA, Novy BB, Kuehne J, et al. :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caries classification system for clinical practice: a report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Council on Scientific Affairs. J Am Dent Assoc, 146:79-86, 2015. 

  10. Zandona AF, Zero DT : Diagnostic tools for early caries detection. J Am Dent Assoc, 137:1675-1684, 2006. 

  11. Witmer BG, Singer MJ : Measuring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A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Teleoperators Virtual Environ, 7:225-240, 1998. 

  12. Schubert T, Friedmann F, Regenbrecht H : The experience of presence: Factor analytic insights. Presence: Teleoperators Virtual Environ, 10:266-281, 2001. 

  13. Ryu J, Yu S : The effects of scenario types on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and virtual presence in the virtual reality based teaching simulation. J Korean Assoc Inf Medi, 22:661-680, 2016. 

  14. Schrader C, Bastiaens TJ : The influence of virtual presence: Effects on experienced cognitive load and learning outcomes in educational computer games. Comput Human Behav, 28:648-658, 2012. 

  15. Usoh M, Catena E, Arman S, Slater M : Using presence questionnaires in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Virtual Environ, 9:497-503, 2000. 

  16. Won MJ, Park SI, Whang MC, et al. : A study on evaluation of visual factor for measuring subjective virtual realization. Sci Emot, 15:389-398, 2012. 

  17. Ryu J, Yu S : The effects of head mounted display on timeon-task and virtual presence for navigational tasks in the immersive virtual reality. Sci Emot, 19:71-80, 2016. 

  18. Rossen B, Lok B : A crowdsourcing method to develop virtual human conversational agents. Int J Hum-comput St, 70:301-319, 2012. 

  19. Norman G : Likert scales, levels of measurement and the "laws" of statistics. Adv Health Sci Educ, 15:625-632, 2010. 

  20. Jamieson S : Likert scales: how to (ab)use them. Med Educ, 38:1217-1218, 2004. 

  21. Roy E, Bakr MM, George R : The need for virtual reality simulators in dental education: A review. The Saudi Dent J, 29:41-47, 2017. 

  22. Beeson SA, Kring DL :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 Nurs Educ, 38:357-359, 1999. 

  23. Ziv A, Wolpe PR, Small SD, Glick S : Simulation-based medical education: An ethical imperative. Acad Med, 78:783-788, 2003. 

  24. You EY : Medical Simulation. J Korean Med Assoc, 48:267-276, 2005. 

  25. Rourke S : How does virtual reality simulation compare to simulated practice in the acquisition of clinical psychomotor skills for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 systematic review. Int J Nurs Stud, 102:103466, 2019. 

  26. Albrecht UV, Folta-Schoofs K, Behrends M, Von Jan U : Effect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learning compared to textbook learning on medical students: randomized controlled pilot study. J Med Internet Res, 15:e182, 2013. 

  27. Rojas D, Kapralos B, Dubrowski A : Improving the acquisition of basic technical surgical skills with VR-based simulation coupled with computer-based video instruction. Stud Health Technol Inform, 220:323-328, 2016. 

  28. Luciano C, Banerjee, P, DeFanti T : Haptics-based virtual reality periodontal training simulator. Virtual reality, 13:69-85, 2009. 

  29. Towers, A. Field J, Martin N, et al. : A scoping review of the use and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in pre-clinical dental education. Br Dent J, 226:358-366, 2019. 

  30. Clark GT, Suri A, Enciso R : Autonomous virtual patients in dentistry: system accuracy and expert versus novice comparison. J Dent Educ, 76:1365-1370, 2012. 

  31. Murbay S, Chang JWW, Yeung S, Neelakantan P : Evaluation of the introduction of a dental virtual simulator on the performance of undergraduate dental students in the preclinical operative dentistry course. Eur J Dent Educ, 24:5-16, 2019. 

  32. Llena C, Folguera S, Rodriguez-Lozano FJ : Implementation of augmented reality in operative dentistry learning. Eur J Dent Educ, 22: e122-130, 2018. 

  33. Ryu J, Yang E : The effect of classroom scenario and taskdisplay method on user experience in teaching simulation. The Educ Res for Tmrw, 32:99-118,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