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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13 - 424
전병종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about the effects of a perceived usefulness and a perceived ease of use on the viewer's attitude and their intention to use of the Terrestrial UHD Broadcasting.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191 respondents while innovativeness, relative advantage, active en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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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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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방송이란? | UHD(Ultra High Definition) 방송은 기존의 고화질(Full HD) 방송이 제공하는 화질보다 4~16배 선명하며, 시청자로 하여금 현장감과 사실감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실감형 방송기술을 의미한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방송 송출의 발전은 방송 사업자의 서비스의 다양성을 증가시켰으며, 이를 시청하는 시청자 측면에서 편의성 증진, 시청자 시청 선택권 강화와 같은 시청자 중심의 시청 서비스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 |
기술수용모델에서 수용자의 이용행위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두 요인을 설명하세요. | 이때 지각된 유용성이란, 특정 환경에서 특정 기술 이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는 수용자의 믿음을 의미하며, 지각된 용이성이란 특정 기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노력이 적을 것이라고 수용자가 기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기술수용모델에 의하면 이러한 두 요인이 수용자의 이용행위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며, 이렇게 형성된 태도는 곧 수용자의 실제 이용행위로까지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 |
지상파 UHD 방송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 지상파 UHD 방송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이용자의 UHD 방송 시청 요인을 파악해야 할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 사업자나 정책결정기관의 정책집행이 시청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 시청자가 중심이 되지 않는 서비스는 시청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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