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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시청태도 및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Viewing Attitude and Intention for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of Terrestrial UHD Broadcasting - Center for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13 - 424  

전병종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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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상파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시청태도 및 의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외생변인으로 혁신성, 상대적 이점, 몰입도, 접근성 및 친화성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1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인은 '친화성' '상대적 이점' '혁신성' 및 '몰입도' 이었으며, '접근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외생변인 중에서 '혁신성'이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요인이었고, '상대적 이점', '몰입도' '친화성' 순으로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UHD 방송 시청태도와 시청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이었고, '인지된 용이성'은 시청태도에 "시청태도"는 시청의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UHD 방송 '시청태도'와 '시청의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about the effects of a perceived usefulness and a perceived ease of use on the viewer's attitude and their intention to use of the Terrestrial UHD Broadcasting.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191 respondents while innovativeness, relative advantage, active en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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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융합미디어 환경의 대표적인 미디어로 주목 받고 있는 UHD 방송에 대한 잠재적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의향(도)에 대한 변인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UHD 방송에 대한 잠재적 수용자의 시청의향(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세계 최초로 시행된 지상파 UHD 방송 서비스에 대한 시청자 조사를 기반으로 시청자의 시청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실무적 관점과 학문 및 이론적인 관점에서 여러 요인을 통해 시청자들의 시청의도에 실제로 영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으며, 또한 UHD 방송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의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인 요인을 중심으로 UHD 방송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UHD 방송시청 태도와 의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UHD 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수용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이용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실무적 관점과 학문 및 이론적인 관점에서 여러 요인을 통해 시청자들의 시청의도에 실제로 영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으며, 또한 UHD 방송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의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인 요인을 중심으로 UHD 방송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UHD 방송시청 태도와 의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 UHD 방송에 대한 친화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0(H10) : UHD 방송에 대한 몰입도는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H11) :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H12) :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시청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3(H13) :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시청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4(H14) :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시청의향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5(H15) : UHD 방송 시청 태도는 시청의향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H2) : UHD 방송의 상대적 이점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H3) : UHD 방송에 대한 접근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H4) : UHD 방송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H5) : UHD 방송에 대한 몰입도는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H6) : UHD 방송에 대한 친화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H7) : UHD 방송의 상대적 이점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H8) : UHD 방송에 대한 접근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9(H9) : UHD 방송의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기술수용모형에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변수로서 영향을 미치는데[15,16], “사용자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에 쉽게 느끼면 느낄수록 그 기술이 유용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17]. 이는 UHD 방송에 대한 사용의 편리성과 접근의 용이성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기술이라고 할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UHD 방송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변수임을 가정하고 가설11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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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HD방송이란? UHD(Ultra High Definition) 방송은 기존의 고화질(Full HD) 방송이 제공하는 화질보다 4~16배 선명하며, 시청자로 하여금 현장감과 사실감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실감형 방송기술을 의미한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방송 송출의 발전은 방송 사업자의 서비스의 다양성을 증가시켰으며, 이를 시청하는 시청자 측면에서 편의성 증진, 시청자 시청 선택권 강화와 같은 시청자 중심의 시청 서비스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기술수용모델에서 수용자의 이용행위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두 요인을 설명하세요. 이때 지각된 유용성이란, 특정 환경에서 특정 기술 이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는 수용자의 믿음을 의미하며, 지각된 용이성이란 특정 기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노력이 적을 것이라고 수용자가 기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기술수용모델에 의하면 이러한 두 요인이 수용자의 이용행위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며, 이렇게 형성된 태도는 곧 수용자의 실제 이용행위로까지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지상파 UHD 방송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지상파 UHD 방송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이용자의 UHD 방송 시청 요인을 파악해야 할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 사업자나 정책결정기관의 정책집행이 시청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 시청자가 중심이 되지 않는 서비스는 시청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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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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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Davis et al.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pp.982-1003,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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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Roger, J. "International technology adoption: behavior structure, demand certainty and culture", The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 9, No. 2, 16-28, 1994. 

  32. Taylor, S., &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pp.144-17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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