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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 IoT 기반 스마트 사이니지 현황 및 발전 방향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70 = no.170, 2017년, pp.55 - 59  

송민정 (한세대학교 미디어광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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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정의될 수 있겠다. 본고에서 바라보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스마트 사이니지 개념을 구분 짓는 주요 요소는 개인화가 가능한 모바일커머스 내지 마케팅 요소를 접목하는 것이다. 광의 개념을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로 보면, 이의 구성요소는 모바일마케팅 (mobile marketing, 모바일광고나 프로모션 등), 모바일지갑(mobile wallet), 모바일결제(mobile payment), 모바일리워드(mobile loyalty/rewards), 그리고 소셜미디어 활용(touch of social media) 등이 되 겠다.
  • 본고에서는 옥외광고에서 진일보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오프라인 기업들의 디지털마케팅 활동으로 전제하고 IoT 기반을 활용하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스마트 사이니지'라는 용어로 재정의하고자 하며, 이와 함께 IoT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를 분석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정 리하면, 본고는 모바일 및 020 마케팅 관점에서 IoT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가 유념할 우선적인네 가지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산업 도메인별로 각각 스마트홈 사이니지 전략, 스마트카 사이니지 전략 등으로 세분화되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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