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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pecial Report - 게임기술 표준화 동향 - 기능성게임 표준화를 위한 평가 요소 개발 방안 -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74 = no.174, 2017년, pp.28 - 33  

윤태복 (서일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민철 (피드백루프) ,  박주현 (뉴로네티즘) ,  이선영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최정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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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기능성게임의 목적을 고려한 효과성을 입증하는 어려운 문제도 숙제로 남아있다. 본고에서는 근래의 사회적 요구와 동향을 고려하여 기능성게임의 정의와분류체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기능성게임 표준화와 인증을 위한 게임성과 효과성에 대한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암치료 게임을 통하여 치료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기는 쉽지 않다. 아마도 암에 대한 이해와 치료를 위한 인식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할 것이다. 이때, 의료용 게임에 근접한지 교육용 게임에 근접한 지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겠다.
  • 본고에서는 기능성게임 표준화를 위하여 필요한 게임성과 효과성에 평가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더불어, 기능성게임의 정의와 분류체계에 대한 개선점을 통하여 사회 동향을 반영하고 기능성 게 임을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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