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Competencies of Small Business CEOs on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Network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하여 경영자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성공요인으로 경영자의 역량을 발견하여 이 요인과 경영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소기업 경영자의 정보 및 자원 접근성을 제고하여 사회적 자본 확보를 위하여 네트워크 활동의 역할을 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점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경영자의 리더십, 대외협력,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경영자 스스로의 노력과 정부 및 지원기관의 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소기업 경영자의 정보와 자원을 확보하고 획득하는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여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 역할을 한다는 점도 실증하여 경영자의 정보와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런 실증적인 검정을 바탕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지원 기관에서는 소기업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실무적인 참고가 되길 바란다.
본 연구는 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하여 경영자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성공요인으로 경영자의 역량을 발견하여 이 요인과 경영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소기업 경영자의 정보 및 자원 접근성을 제고하여 사회적 자본 확보를 위하여 네트워크 활동의 역할을 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점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경영자의 리더십, 대외협력,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경영자 스스로의 노력과 정부 및 지원기관의 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소기업 경영자의 정보와 자원을 확보하고 획득하는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여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 역할을 한다는 점도 실증하여 경영자의 정보와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런 실증적인 검정을 바탕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지원 기관에서는 소기업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실무적인 참고가 되길 바란다.
This study examined the success factor of small business CEOs for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of business, and found it competencies of CEOs, and empirically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factor and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also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networking activit...
This study examined the success factor of small business CEOs for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of business, and found it competencies of CEOs, and empirically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factor and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also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networking activity between competencies of small business CEOs and business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e study, it turned out that leadership competence, external cooperation competence and marketing competence have a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performance. Small business CEOs' own efforts for increasing leadership, cooperation and marketing capability are needed as well as government policy and assistance in order to improve business performance. It also tested the mediating effect of networking activity to get information and resources, and proved it plays a role in enhancing business performance, so that it is necessary to promote small business CEOs' access to information and resources. Based on these empirical tests, government and supporting organizations need to refer to that factors affecting business performance are in priority supported in small business policy.
This study examined the success factor of small business CEOs for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of business, and found it competencies of CEOs, and empirically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is factor and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also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networking activity between competencies of small business CEOs and business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e study, it turned out that leadership competence, external cooperation competence and marketing competence have a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performance. Small business CEOs' own efforts for increasing leadership, cooperation and marketing capability are needed as well as government policy and assistance in order to improve business performance. It also tested the mediating effect of networking activity to get information and resources, and proved it plays a role in enhancing business performance, so that it is necessary to promote small business CEOs' access to information and resources. Based on these empirical tests, government and supporting organizations need to refer to that factors affecting business performance are in priority supported in small business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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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실질적인 사업운영 관점에서 경영 및 성공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기업 경영자가 성과를 높일 수 있고, 효과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요인을 도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검정결과를 바탕으로 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소상공인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교육, 컨설팅, 대외활동 지원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여 정책에 반영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경영자의 특성 및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이에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 동일한 측정 도구와 동일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측정으로 발생하는 체계적 오류와 동일방법편의 정도를 평가하고, 설문조사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FA : 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이란 여러 변수들 간의 공분산과 상관관계 들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하여 설문문항과 변수들 간의 상관성 및 구조를 파악하여 여러 변수들이 갖고 있는 정보를 적은 수의 요인으로 묶어서 나타내는 분석 기법을 말한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 설문조사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실질적인 사업운영 관점에서 경영 및 성공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기업 경영자가 성과를 높일 수 있고, 효과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요인을 도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검정결과를 바탕으로 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소상공인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교육, 컨설팅, 대외활동 지원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여 정책에 반영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및 소기업 경영자와 직간접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느끼고 알게 된 경영현장의 여러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갖고 있던 소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 방안을 찾는 고민에서 시작하였다. 특히 소기업의 경우 그 특성상 경영자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경영자의 관점에서 연구의 주제를 접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성과 및 성공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각 요인 간 차이를 비교·정리하고, 그 요인 가운데 소기업의 경영성과와 지속적인 성장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연구의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 중에서 소기업의 경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그 가운데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빈도가 높은 요인으로 파악된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에 주목하였다. 또한 경영자의 전략적 목적과 결합하여 외부 자원인 정부, 은행, 지원기관의 정보, 지식에의 접근성과 재무적 애로사항의 해결, 판로, 원부자원 조달, 컨설팅 등 외부 자원에 획득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경영자의 사회적 자본 확충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성을 도출하였다.
이번에는 경영자를 특징지울 수 있는 부분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두 변수사이에 일정 변수가 개입하여 매개효과를 검정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정대용 등(2013)은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이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네트워크 효과성을 매개로 하는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경영자에게 확보된 사회적 지지와 네트워크 효과인 정보와 자원 접근성은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 성과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경영자의 역량(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 네트워크 활동 및 경영성과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요인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경영자의 역량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기업 경영자는 경영자 개인의 능력으로 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에 규모가 비슷한 업체를 중심으로 신뢰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외부의 지식, 정보 및 자원을 습득하는 것을 사회적 자본 확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가 사회적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네트워크 활동이 필요하고 그 과를 정보의 접근성과 자원 접근성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연구 가설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중점 연구 과제라 할 수 있는 독립변수인 소기업 경영자 특성 및 경영자 역량이 매개변수인 네트워크 활동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경영자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자 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고, 독립변수는 경영자 역량, 매개변수는 네트워크 활동, 종속변수는 경영성과로 설정하였다.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는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일부 변경하여 Likert의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경영성과는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그 달성 정도에 따라 종업원에게 보상기준이되고, 기업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기업의 생존 및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박길호, 2016 ; 최종학, 2010). 경영성과의 측정은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와 주관적 성과, 객관적 성과로 구분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고 경영자의 주관적인 성과측정이 객관적인 성과와 대체로 일치한다는 박상훈(2012)의 의견에 따라,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를 경영자가 주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 및 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설정·분석하였다. 독립변수인 경영자 역량의 하위 변수를 리더십, 대외협력 및 마케팅 역량으로 구분하여 각 하위변수가 직접적으로 경영성과와 네트워크 활동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경영성과인 종속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서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독립변수인 경영자 역량의 하위 변수를 리더십, 대외협력 및 마케팅 역량으로 구분하여 각 하위변수가 직접적으로 경영성과와 네트워크 활동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경영성과인 종속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서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 및 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설정·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경영자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자 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고, 독립변수는 경영자 역량, 매개변수는 네트워크 활동, 종속변수는 경영성과로 설정하였다.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는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일부 변경하여 Likert의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네트워크 활동은 사회적 자본으로도 설명되고 있으며(Sean, 2006), 네트워크 활동의 결과로 얻는 혜택은 정보의 접근성과 자원의 접근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박성희(2016)의 연구를 참고하여 네트워크 활동을 사회적 자본 확보 관점에서 분석하여 정보지식 및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내용으로 각각 5개 문항, 전체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경영자의 역량 가운데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래현(2016) 연구를 참고하여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을 리더십 역량, 대외협력 역량, 기술적 역량, 마케팅 역량으로 분류하여 가설을 정리하였다.
송홍규(2016)는 소상공인의 협력역량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연구하였으며, 기존의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연구의 대상과 경영자의 역량에 대한 기준은 다양하게 연구되었지만 대부분이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연구되었다(김효정 등, 2016 ; 유래현, 2016 ; 윤기선, 박정섭, 2017 ; 임아름, 2015).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하게 연구된 경영자에게 필요한 역량 가운데 영세규모 소기업 경영자의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에 주목하였고, 위 세 가지 경영자역량이 경영성과 간에 어떤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 검정 분석한다.
경영자의 역량의 연구 범위는 초기에는 리더십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나, 연구가 진행되면서 네트워크 능력, 기술적 능력, 관리 능력, 마케팅 능력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래현(2016)의 설문문항을 참고하여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으로 구분하여 각각 5개 문항, 전체 1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가 자기기입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응답 시점과 기분에 따라 응답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고, 자기중심적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동일방법편의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응답 시차와 변수를 달리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응답자를 달리하는 조사방식을 활용하여 연구의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탐색적 요인분석 이란 여러 변수들 간의 공분산과 상관관계 들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하여 설문문항과 변수들 간의 상관성 및 구조를 파악하여 여러 변수들이 갖고 있는 정보를 적은 수의 요인으로 묶어서 나타내는 분석 기법을 말한다. 요인분석 방법은 요인 간 연관관계를 유지하며 사각회전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전체 상관관계행렬이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KMO(Kaiser-Meyer-Olkin) 값은 분명한 기준에 대한 이견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경영자의 역량(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 네트워크 활동 및 경영성과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요인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0 이상을 추출하였으며, 독립변수는 리더십역량 5개 중 4개, 대외협력역량 5개 중 4개, 마케팅역량 5개 중 5개, 매개변수로 설정한 네트워크 활동에서 10개 중 5개, 그리고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에서 8개 중 8개 요인이 추출되어 본 연구의 변수로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소기업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271명의 응답자특성을 와 같이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특성 및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 설정한 가설을 토대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및 매개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하나의 종속변수 간의 함수식을 대상으로 관련성을 규명할 수 있는 모형을 측정된 변수의 자료들로부터 회귀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분석에 이용된다.
이론/모형
경영성과의 측정은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와 주관적 성과, 객관적 성과로 구분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고 경영자의 주관적인 성과측정이 객관적인 성과와 대체로 일치한다는 박상훈(2012)의 의견에 따라,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를 경영자가 주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경영자 역량의 구성요인을 각각의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 모두 1단계에서 네트워크 활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3단계에서는 3개 구성요인 전체와 네트워크 활동이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검정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및 마케팅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항을 검정한 결과 경영자의 역량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 역량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검정 결과는 임아름(2015), 김효정 등(2016), 유래현(2016) 등의 선행 연구에서 확인된 관리역량, 기술역량, 리더십역량, 네트워크 능력, 마케팅능력 등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과 유사한 결과이며, 소기업의 경영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경영자로서 필요한 리더십역량, 대외활동역량, 마케팅역량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서대석, 윤정현(2017)의 연구는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초기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을 연구하였으며, 창업기업의 경영자역량 및 조직역량은 인지된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경영자역량과 조직역량으로 구분하였다. 그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경영자 역량은 첫째, 혁신지향성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새로운 변화 추구 의지, 신기술개발 투자, 창의적인 아이디어 수용 등이며, 둘째, 위험지향성은 다소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과감한 투자, 위험 감수성향 및 의지라고 검정하였다.
박길호(2016)는 중소기업 기업가 정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성취욕구, 위험감수, 통제위치의 4가지 하위 요인으로 분류하고 그 중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으로 설정한 성취욕구와 통제위치가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하여 기업가 정신이 경영자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조직구성원에게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져 경영성과가 증가된다는 것이다.
첫째,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대한 주효과에서 회귀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둘째,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에 대한 주효과에 있어 회귀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셋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원인변수로 하여 동시에 투입된 모형에서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따라서 검정 결과 소기업 경영자 대외협력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검정 결과 소기업 경영자 리더십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검정 결과 소기업 경영자 마케팅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5). 따라서 검정 결과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 중에서 소기업의 경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그 가운데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빈도가 높은 요인으로 파악된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에 주목하였다. 또한 경영자의 전략적 목적과 결합하여 외부 자원인 정부, 은행, 지원기관의 정보, 지식에의 접근성과 재무적 애로사항의 해결, 판로, 원부자원 조달, 컨설팅 등 외부 자원에 획득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경영자의 사회적 자본 확충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성을 도출하였다.
800 이상인 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제기되지 않는다. 리더십역량과 마케팅역량의 상관관계가 높았고, 리더십역량과 네트워크 활동의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5개 성분 모두 .50 이상으로 산출되어 신뢰에 대한 타당성이 충족되었다. 특히 <표 5 와', '>와')">>와 같이 신뢰도는 Cronbach’s ⍺값이 리더십역량 .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 결과는 , 와 같이 조사되었고, KMO 값이 .897로 높게 나왔으며, 근사 카이제곱은 3402.453, 자유도는 .325, Bartlett의 단위행렬 검정에서도 유의확률이 .000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에 대한 주효과에 있어 회귀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셋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원인변수로 하여 동시에 투입된 모형에서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또 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을 경우 완전매개로 구분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경로가 유의미한 경우 부분매개로 구분한다.
이준희(2016)는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 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 가치추구로 분류하고, 사회적 자본을 구조적 자본, 인지적 자본, 관계적 자본으로, 기업의 성과를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서 사회적 자본 중 관계적 자본이 완전매개효과를 갖는다고 검정하였다. 이는 기업가 정신은 관계적 자본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인 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의 선순환을 갖게 하는 것으로 기업가 정신과 관계적 자본을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안원영(2016)은 벤처기업의 성공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첫째, 인적자본은 제품개발능력, 리더십, 경험, 인재확보능력, 마케팅능력으로, 둘째, 사회적자본은 구조적차원, 관계적차원, 인지적차원으로, 셋째, 재무적자본은 자체조달자본규모, 차입금 자본 규모로 구분하여 벤처기업의 지속적인 경영에 대한 성공 요인을 찾고자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독립변수로 사용된 인적자본에서는 제품개발, 리더십, 인재확보, 마케팅능력이, 사회적자본에서는 구조적차원, 인지적차원이 그리고 재무적자본에서는 자체조달자본규모가 벤처기업의 성공 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장창권(2016)은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으로 구분하고, 경영자 역량을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자원역량으로 구분하여 기업가정신과 경영자역량이 비즈니스의 공동목적 달성을 위하여 둘 이상의 이해관계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원을 공유하는 것으로 정의한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리더십역량과 자원역량은 네트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직무역량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소상공인의 성격에 맞는 리더십 관련 교육과 소상공인 종합 정보 제공 등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부족한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가의 진단과 지속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 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을 경우 완전매개로 구분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경로가 유의미한 경우 부분매개로 구분한다. 즉, 마지막 세 번째 가설을 검정하는 회귀분석에서 매개변수를 추가할 때 독립변수의 계수가 유의미한 수준에서 무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지는 경우에 완전매개 관계이고, 계수가 감소하기는 하나 무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 부분매개 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설정된 가설이 기각인지 채택인지 여부는 유의확률이 p< .
첫째, 경영자 역량의 구성요인을 각각의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마케팅역량 모두 1단계에서 네트워크 활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3단계에서는 3개 구성요인 전체와 네트워크 활동이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검정 결과 리더십역량, 대외협력역량 및 마케팅역량과 경영성과 간에 네트워크 활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Baron and Kenny(1986)의 분석 방법에 의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단계의 검정과정을 만족하여야 한다. 첫째,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대한 주효과에서 회귀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둘째,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에 대한 주효과에 있어 회귀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나이, 업종, 학력, 매출액, 사업기간 등 표본의 특성을 통제변수로 구성하여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지 않았으나, 이러한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을 실시할 경우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소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정치.
첫째, 본 연구는 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을 각 3개 요인과 네트워크 활동을 변수로 설정하여 진행되었으나, 소기업이 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업종, 지역, 기술, 업계상황, 경쟁 등 다양한 환경에 따라 중요도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어진 환경을 감안하여 경영자의 역량, 네트워크 활동 등에 관련된 다양한 하위 변수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게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네트워크란 기업에게 필요한 외부의 자원과 역량을 제공해 주는 연결고리이다. Watson(2007), 유정환(2013)의 연구에 의하면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벤처 중소기업들은 치열하고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고, 자기들이 갖추지 못한 자원과 역량을 외부에서 조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보다 경영 상황이 더 어려운 소기업 역시 필요한 자원을 외부에서 얻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소상공인이란 무엇인가?
소상공인은 법률적, 정책정인 용어로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소상공인의 범위 등)에 따라 소기업 중에서도 규모가 특히 작은 기업이라든지 생계형 업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들로서 도·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서비스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를,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자를 말한다. 2014년 기준 <표 1>과 같이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수는 3,545,473개이며, 이 가운데 중소기업은 3,542,350개(99.
중소기업 성공의 핵심을 지식창조, 지식 교환 및 정보 네트워크에 두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네트워크란 기업에게 필요한 외부의 자원과 역량을 제공해 주는 연결고리이다. Watson(2007), 유정환(2013)의 연구에 의하면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벤처 중소기업들은 치열하고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다양한 협력을 모색하고, 자기들이 갖추지 못한 자원과 역량을 외부에서 조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보다 경영 상황이 더 어려운 소기업 역시 필요한 자원을 외부에서 얻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많은 연구들은 중소기업 성공의 핵심을 기업과 전문가들 간의 인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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