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기업 경영자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EO's strategic orientation on venture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908 - 911  

김정윤 (한국신용정보(주) 전략기획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 창업기업 최고 경영자(CEO)의 전략적 지향성이 회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CEO의 3가지 다른 차원의 전략적 지향성(고객, 경쟁자, 기술지향)을 살펴보았다. 과거 전략지향성과 성과 간의 연구는 이들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략적 지향성이 어떠한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쳐 기업 성과로 이어지는지 중간 매개 변수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CEO의 고객지향성기술지향성신제품 개발 과정의 사전기획 역량과 기능 간 협력을 향상시키고, 종업원의 조직 몰입도를 향상시킨다. 반면, CEO의 경쟁자 지향성은 사전기획 역량과 기능 간 협력 향상에 기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종업원의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를 찾아내어 이들 간의 관계를 보다 명쾌히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중소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관점을 외부 환경 , 조직 특성 및 자원 측면에서 전략적 측면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중소 벤처기업의 CEO의 전략적 지향성에 초점을 두고, 그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 즉, 기업의 시장 지향성이 기업 활동 및 종업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 이것이 성과로 이어지는 지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보다는, 기업 내부 활동에 의해 매개됨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CEO의 전략적 지향성이 신제품 개발 역량 (사전 기획 역량), 기능 간 협력 및 종업원의 태도(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국내 중소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EO의 전략 지향성중 고객 지향성 및 기술 지향성은 신제품 개발 과정상의 사전 기획 역량, 기능 간 협력 및 종업원의 조직 몰입 수준을 향상시키다.
  • 두 번째 연구 결과는 전략적 지향성이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인 관계를 갖기 보다는 기업 활동 및 종업원 태도 등에 의해 이들 간의 관계는 매개된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되어지는 변수로서 종업원의 조직몰입, 신제품 개발 역량 중 사전기획 역량, 기능 간 협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과거 연구의 다음과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첫째,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를 찾아내어 이들 간의 관계를 보다 명쾌히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중소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관점을 외부 환경 , 조직 특성 및 자원 측면에서 전략적 측면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 둘째, 중소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관점을 외부 환경 , 조직 특성 및 자원 측면에서 전략적 측면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중소 벤처기업의 CEO의 전략적 지향성에 초점을 두고, 그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CEO의 고객 지향성(1a), 경쟁자 지향성(1b), 및 기술 지향(1c)은 종업원의 조직몰입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조직몰입(1d)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2: CEO의 고객 지향성(2a), 경쟁자 지향성(2b), 및 기술 지향(2c)은 사전 기획 역량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사전 기획 역량(2d)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3: CEO의 고객 지향성(3a), 경쟁자 지향성(3b), 및 기술 지향(3c)은 종업원의 기능간 협력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기능간 협력(3d)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