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홈쇼핑 방송영상 자막화면 구성이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Readability by the Visual Characters Layout at the TV Home Shopping Broadcasting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1, 2018년, pp.126 - 137  

신문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서인호 (동서울대학교 디지털방송콘텐츠과) ,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TV에서 사용되는 영상자막은 인쇄매체와는 다른 영향을 수용자에게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홈쇼핑 영상자막을 분석하고, 홈쇼핑 영상자막을 통해 화면구성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상자막 화면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영상자막 위치에 따라 시청자에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토록 하는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상자막이 상단보다 하단에 위치할 경우 더 높은 가독성이 나타났으며, 좌, 우의 경우에는 가독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L바와 역L바의 경우에는 L바가 가독성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TV홈쇼핑 영상자막 화면구성은 영상자막의 가독성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characters used in television affect the viewers in a different way from printed media. This paper analyzed the visual characters presented in each home shopping channel and their year-by-year characteristics in terms of layouts. Based on the results, the readability was analyzed according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 스페이싱(spacing)은 어떤 조건을 말하는 것인가? 가독성에 관한 연구로 리차드 그린버그(Richard Greenberg)는 기술적 측면에서 TV에 글자를 제시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첫째, 메시지가 제시되었을 때 단어가 즉각적으로 인지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글자의 형태가 겹치거나 깨지지 않도록 자간이 충분해야 한다. 보통 이를 TV 스페이싱(spacing)이라고 한다.
홈쇼핑이란? 홈쇼핑이란 판매자가 카탈로그, 다이렉트 메일(DM), TV, 잡지광고 등 가능한 모든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그 정보를 통해 구매여부를 결정한 후 통신수단을 통해 주문하며, 판매자는 소비자가 지정하는 장소로 제품을 배송하는 판매시스템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반 방송프로그램과 달리 TV홈쇼핑 프로그램의 화면에서는 상품의 가격, 원산지, 상품구성, 배송일 등을 포함하는 영상자막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방송문자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상자막영역에서의 방송글자는 타이포그래피 형태로 TV화면을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미지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한다. 방송문자의 종류에는 프로그램 타이틀, 방송순서, 하단 스크롤, 서브타이틀, 내용문자, 노래가사, 각종 공지, 스팟 문자 등이 있다. TV영상에서의 글자표현은 이처럼 시각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