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에서 매치 컷을 통한 시·공간 표현 연구 -영화<드라큘라>(1992)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space and time by match cut in the image media -focusing on the movie, Bram Stoker's Dracula (1992)-원문보기
매치 컷(Match cut)은 영상미디어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몽타주(montage) 기법이다. 이 기법은 활용의 범위가 넓고, 수용자에게 다양한 의미작용을 일으키는 기법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쇼트와 쇼트 사이에 발생되는 의미작용에 바탕을 두고, 매치 컷 활용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영화 <드라큘라>을 분석하였다. 매치 컷을 통한 오브젝트들의 결합방법과 도출되는 표현은 본문에서 살펴보았듯이 결합의 방법에 따라 발생되는 표현효과가 다르게 나타났고, 그 활용의 정도는 한정적이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고는 영화<드라큘라>에서 드러나는 매치 컷의 활용방법을 분석하고, 그 쓰임과 표현에 있어 매치 컷 표현의 역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앞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생성역량을 중심으로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철학적 쟁점에 바탕을 두었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의미작용이 드러나는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회화 작품 <회화(painting)>(1946)와 <자화상(self-portrait)>(1969)과 비교분석하였다. 이 두 미디어를 분석함으로써 쇼트와 쇼트사이에 유목(nomadism)적 방법으로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색과 색'등을 통해, 결합 생성으로 발생되는 '되기(becoming)'의 의미작용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매치 컷(Match cut)은 영상미디어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몽타주(montage) 기법이다. 이 기법은 활용의 범위가 넓고, 수용자에게 다양한 의미작용을 일으키는 기법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쇼트와 쇼트 사이에 발생되는 의미작용에 바탕을 두고, 매치 컷 활용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영화 <드라큘라>을 분석하였다. 매치 컷을 통한 오브젝트들의 결합방법과 도출되는 표현은 본문에서 살펴보았듯이 결합의 방법에 따라 발생되는 표현효과가 다르게 나타났고, 그 활용의 정도는 한정적이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고는 영화<드라큘라>에서 드러나는 매치 컷의 활용방법을 분석하고, 그 쓰임과 표현에 있어 매치 컷 표현의 역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앞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생성역량을 중심으로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철학적 쟁점에 바탕을 두었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의미작용이 드러나는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회화 작품 <회화(painting)>(1946)와 <자화상(self-portrait)>(1969)과 비교분석하였다. 이 두 미디어를 분석함으로써 쇼트와 쇼트사이에 유목(nomadism)적 방법으로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색과 색'등을 통해, 결합 생성으로 발생되는 '되기(becoming)'의 의미작용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Match cut is the montage technique that is widely used in the image media. This technique is versatile to generate the receivers a variety of meanings. In this article, the match cut shorts applied in the movie, Bram Stoker's Dracula, were analyzed based on the meanings occurred between the shorts. ...
Match cut is the montage technique that is widely used in the image media. This technique is versatile to generate the receivers a variety of meanings. In this article, the match cut shorts applied in the movie, Bram Stoker's Dracula, were analyzed based on the meanings occurred between the shorts. In addition, the analysis methods were based on the philosophical issues of Gilles Deleuze which had been analyzed focusing on the generation competency. Also, Francis Bacon's paintings, 'painting' (1946) and 'self-portrait' (1969) demonstrating similar meanings were compared to assist understanding. Upon the analyses of these two media, the meanings of 'becoming' that had the feature of nomadism between the shorts and occurred in the process of combined generation were analyzed. Therefore, match cut occurred in the image media was found to function to the receivers in a variety of ways and the degree of its utilization was not limited upon this analysis.
Match cut is the montage technique that is widely used in the image media. This technique is versatile to generate the receivers a variety of meanings. In this article, the match cut shorts applied in the movie, Bram Stoker's Dracula, were analyzed based on the meanings occurred between the shorts. In addition, the analysis methods were based on the philosophical issues of Gilles Deleuze which had been analyzed focusing on the generation competency. Also, Francis Bacon's paintings, 'painting' (1946) and 'self-portrait' (1969) demonstrating similar meanings were compared to assist understanding. Upon the analyses of these two media, the meanings of 'becoming' that had the feature of nomadism between the shorts and occurred in the process of combined generation were analyzed. Therefore, match cut occurred in the image media was found to function to the receivers in a variety of ways and the degree of its utilization was not limited upon this analys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래서 본고에서는 첫 번째, 매치 컷의 의미를 살펴보고, 두 번째, 프란시스 베이컨의 작품과 영화를 비교 분석하여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미작용을 살펴볼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매치 컷이 항상 다양하고 복잡한 의미 작용을 위해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었다. 또한 본 논문이 매치 컷을 통한 복잡한 의미 생성과 단순한 의미 생성의 좋거나 나쁜 경우를 양분해 밝히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본 논문은 매치 컷의 활용 방안을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해 영화, 애니메이션, 디지털 미디어 아트 등의 분야에 매치 컷의 장점을 다양하게 적용시켜 봄으로써 매치 컷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하나의 쇼트로써 한정된 영토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토리의 전개를 나타내는 힘과 결합했음을 의미한다. 둘째, 액자 속 드라큘라 백작의 옛 연인 엘리자베스의 낡은 사진이 현재의 미나의 모습으로 전환되는 매치 컷은 한 인물이 비슷한 인물(비록 동일 인물이 1인 2역을 했을지라도)로 전환되는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미나가 백작의 옛 여인과 매우 닮았다는 것 혹은 동양의 윤회 사상에 근거한 환생을 설명해 주는 임팩트 있는 쇼트라 할 수 있다. 미나가 단순히 과거 백작의 여인을 닮은 것만을 의미하는 것인지, 환생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대한 해석은 수용자에게 무한히 열려있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두 개의 쇼트가 결합하여 다른 하나의 결과로 이동하는 의미 작용은 이와는 상반된 동일 오브젝트 간 전환 기법인 점프 컷 또는 순간적으로 시·공간이 전환되는 단순한 디졸브 효과와는 달리, 그 전환 과정 속에서 수용자들에게 각기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페르소나(persona)를 가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13].
참고문헌 (18)
Chun, D. Y. (2012), Eine semiotische Betrachtung uber das Verhaltnis von Bild und Bedeutung, Zeitschrift fur Deutsche Sprache und Literatur 58(58), 161-168.
Kang, K. R. (2015). Cinematic Photogenie, or Walter Benjamin's "Dialectical Image", 72(4), 233.
Lee, J. H. (2017). Du concept de montage dans les premiers oeuvres du cineaste Jean-Luc Godard. Association Coreenne d'Etudes Francaises, 98, 135-156.
Lim, Y. S. (2013). Classification of Figures Found in the Works of'Jan Svankmajer'and'Francis Bacon'-Based on'Francis Bacon':" The Logic of Sensation" by'Gilles Delueze'.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7(12), 385.
Lim, Y. S. (2013). A Study on Masochistic Aspects of Action Games. Cartoon Animation Research, 33(33), 531-549.
Park, J, T. (2012), Philosopher Deleuze talks about painter bacon, E Hak Sa.
Sim, H. R. (2011), Aesthetics in the Age of Cyberspace, Salim.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Match Cut (Current affairs dictionary, Bak-moon-Gak)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3429&cid43667&categoryId43667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Match Cut (Cartoon & Animation, Korea Manga Association)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50603&cid58190&categoryId58190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Match Cut (Video content production dictionary, Communication Books)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16302&cid50338&categoryId503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