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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4, 2019년, pp.173 - 182
박선호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다솔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박소현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This study attempts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the rapidly growing online video platform market such as Youtube and OTT, and to investigate the attributes and relative importance of them. For this purpos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hoice to use were derived through literature studie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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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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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ver the top) 서비스란 무엇인가? | 지상파 위주의 소수 채널 시대에서 케이블과 위성 사업자가 추가된 다채널 네트워크 시대로 변화하였고,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OTT 서비스 등 새로운 플랫폼 사업자가 등장하였다[4]. OTT(Over the top) 서비스란 본래 TV 셋톱 박스 같은 단말기를 통해 제공받는 서비스를 의미했지만, 현재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형태의 단말기 출현으로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확장되었다[14]. | |
AHP기법으로 동영상 플랫폼 이용 요인을 분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범위가 확대되고 이용 동기가 다양해짐에 따라 본 연구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요인을 AHP기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최근 제공되는 동영상 콘텐츠들은 단순히 동영상 서비스가 아니라 날씨 혹은 뉴스 등의 정보탐색, 그리고 SNS 등으로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12]. AHP는 다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대규모의 복잡한 문제를 분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둘째, 인간이 여러 가지 요소를 동시에 비교하는 것은 7±2개로 제한되어 있다는 고전적인 관찰에도 불구하고 AHP는 다수의 요소 비교가 가능하다[35]. 이에 따라 정량적 요인과 정성적 요인이 혼합된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의 요구들을 AHP를 이용하면 간단히 계산할 수 있다. 셋째, 급변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산업에서 AHP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용 요인의 우선순위를 알고 있다면 사업자들의 경쟁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시장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 |
미디어 산업의 변화의 각 3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는 개별 생산요소의 특성 변화를 일으켰으며 이에 따라 미디어 산업이 진화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미디어 산업의 변화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초기 단계는 지상파 중심의 소수 채널 네트워크 시대로 방송사와 프로그램 제작자 사이의 수직적 관계가 기본이 되는 특성을 보인다. 2단계는 케이블과 위성 방송사의 도입으로 창구 간 배급의 제한이 완화되는 다채널 네트워크 시대이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포스트 네트워크 시대로 IPTV, DMB가 추가되어 보다 많은 미디어 행위자들이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매체 창구 간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형태의 배급을 보였다[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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