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AHP분석을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연구 : 지식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Research on Relativ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s by Using AHP Method : Focused on Knowledge Service Firm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AHP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기존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식서비스기업 비즈니스모델의 상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제품/서비스(0.361), 마케팅(0.251), 재정능력(0.234), 인프라(0.154)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가치제안(0.254), 수익원(0.154), 핵심활동(0.107), 핵심자원(0.100), 채널(0.08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조업에서는 마케팅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데 반해 지식서비스업에서는 제품/서비스로 나타나 산업특성간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산업특성별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중요도가 다름을 인식하고 산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AHP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기존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식서비스기업 비즈니스모델의 상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제품/서비스(0.361), 마케팅(0.251), 재정능력(0.234), 인프라(0.154)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가치제안(0.254), 수익원(0.154), 핵심활동(0.107), 핵심자원(0.100), 채널(0.08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조업에서는 마케팅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데 반해 지식서비스업에서는 제품/서비스로 나타나 산업특성간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산업특성별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중요도가 다름을 인식하고 산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This study analyzed relative importance among business model factors for improving business performance of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using the Business Model methodology. It also compares and analyzes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ufacturing enterprises by using the previous research conclusion....
This study analyzed relative importance among business model factors for improving business performance of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using the Business Model methodology. It also compares and analyzes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ufacturing enterprises by using the previous research conclusion. This study finds Product & Service factor(0.361) is the most important among Marketing(0.251), Financial aspects(0.234), and Infrastructure(0.154) are follows. For the sub factors, Value Proposition(0.254) is the most importance factors and Revenue Streams(0.154), and Key Activities(0.107), and Key Resources(0.100), and Channels(0.086) are follows. Also, The Marketing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Manufacturing enterprises, whereas the Product&Service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It proves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Manufacturing Enterprises and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This study concludes th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 is different for each respective industry. Therefore, it suggests to consider different industrial aspects when build the business model for each industry.
This study analyzed relative importance among business model factors for improving business performance of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using the Business Model methodology. It also compares and analyzes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ufacturing enterprises by using the previous research conclusion. This study finds Product & Service factor(0.361) is the most important among Marketing(0.251), Financial aspects(0.234), and Infrastructure(0.154) are follows. For the sub factors, Value Proposition(0.254) is the most importance factors and Revenue Streams(0.154), and Key Activities(0.107), and Key Resources(0.100), and Channels(0.086) are follows. Also, The Marketing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Manufacturing enterprises, whereas the Product&Service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It proves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Manufacturing Enterprises and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This study concludes th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 is different for each respective industry. Therefore, it suggests to consider different industrial aspects when build the business model for each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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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전 세계적으로 지식서비스산업이 중요한 분야로 부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13], 지식서비스산업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서비스기업이 경영성과를 향상하는데 있어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선행연구인 이충석 외[24]에서 제시한 제조업의 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산업특성에 따라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간의 상대적인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서비스 기업의 경영성과요인을 규명하고자, Ostenwalder 외[7]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하여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적용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제조업의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규명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산업특성별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간의 중요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지식서비스산업은 2000년 초반에 들어서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한 분야로 최근 들어 지식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기업성과와 혁신역량 간의 관계 등 기업의 일부 요인만을 대상으로한 제한적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비즈니스모델과 같이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산업특성별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중요도의 다른지는 선행 연구결과와 본 연구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본 연구는 최근 미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지식서비스산업을 대상으로 지식서비스기업에 적합한 비즈니스 중요 요인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지식서비스기업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다. 둘째, 본연구는 산업특성에 따라 기업성과 창출에 주요한 비즈니스 요인이 다르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함으로서비즈니스 성공에 관한 이론적 확장에 기여했다는 점을 학문적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서비스 기업의 경영성과요인을 규명하고자, Ostenwalder 외[7]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하여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적용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제조업의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규명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산업특성별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간의 중요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조기업과 지식서비스기업간의 상대적 중요도 비교는 선행 연구결과와 본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지식서비스기업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결과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비교를 위해서는 두 결과의 비교모델이 동일해야하기 때문에 본 연구와 동일한 Osterwalder 외[19]의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한 이충석 외[24]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제안 방법
5%)으로 구성되어 표본의 전문성과 논리적 일관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AHP분석은 응답자가 전문성과 논리적 일관성이 있다면 표본의 크기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32], 조사된 표본을 본 연구에 분석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이렇게 표본을 설정한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부족할 경우 불성실한 답변이 나옴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AHP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지는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전문가 5인의 자문을 얻어 설문 응답자가 이해하기 싶도록 보완하여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AHP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AHP분석은 계층적 구조를 갖는 의사결정 사항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결과로부터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결과를 얻는데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26].
본 연구에서는 지식서비스기업의 조사대상을 국제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OECD의 지식기반서비스업 범위를 재분류한 백승현[2]이 제시한 지식서비스산업분류[표 2]를 활용하였으며,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의 수익 창출에 목적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8][30], [표 2]에서 제시한 분류 중에서 정부의 소유 또는 관리 하에 있는 “금융서비스”와 국민의 “삶의 질”향상을 주 목적으로 하는 사회서비스 성격의 “기타서비스”를 제외하고 경영성과 창출이 주요 목적인 “하이테크서비스”, “시장서비스” 분야에 속한 기업을 대상으로 AHP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AHP분석에 적합한 쌍대비교 형식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표 10]에서 제시한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상위요인간 비교는 [표 11]과 같이 하위요인간 비교는 [표12]와 같이 설문지를 구성하여 응답을 받았다.
조사표본은 설문조사에 핵심인 성실한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서 Osterwalder and Yves[7]의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교육을 받았거나, 비즈니스 모델 수립 경험이 있는 “기업”과 본 연구의 적용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가지고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와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의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는 “학계”를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AHP분석에서는 일관성지수(Consistency Ratio, CR)가 양호 기준인 0.1이하를 충족해야만 응답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13][31], 회수된 41개 표본중에서 일관성 지수(CR) 0.1이상의 설문지는 표본에서 제외한 결과 총 32개의 표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응답 표본은 “학계” 5명(15.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Osterwalder 외[19]의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다만, 관련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은 결과 지식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는 만큼 상위요인에서 제품을 제품 및 서비스로 하고 하위요인에 핵심활동을 포함시켰다[24].
제조기업과 지식서비스기업간의 상대적 중요도 비교는 선행 연구결과와 본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지식서비스기업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결과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비교를 위해서는 두 결과의 비교모델이 동일해야하기 때문에 본 연구와 동일한 Osterwalder 외[19]의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한 이충석 외[24]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이충석 외[24]은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AHP분석을 통해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상위요인의 경우, “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제품/서비스”, “재정능력” 순으로 요인간 중요도가 다르다는 결과를 내고 있다.
성능/효과
이는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창출 및 개선을 위해서는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야하며, 비즈니스모델 설계 및 적용 시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대해서 고민이 반영되여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산업특성별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상위요인으로는 제조기업의 경우,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게 나타난 반면, 지식서비스기업은 고객이 처한 갈증과 니스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우, “제품/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마케팅”, “재정능력”순으로 나타나 제조업과 지식서비스기업간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석 대상인 32개의 응답결과를 기하평균으로 통합하여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요인의 경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제품/서비스”(0.361)을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요인은 “인프라”(0.154)로 나타났다.
첫째,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상위요인은 “제품/서비스”이며, 특히 고객이 처한 갈증을 해결해 주거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가치제안”이 가장 중요한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식서비스산업에 속한 업종 중에서 경영성과창출이 주목적인 “하이테크서비스”, “시장서비스” 분야에 속한 기업으로 한정했다는 것이다.
표본특성을 살펴보면, 업종별로는 지식집약형 하이테크서비스 분야가 17명(53.1%)이며, 세부적으로는 연구·개발업 6명(18.8%), 정보서비스업 5명(15.6%), 정보처리·컴퓨터 운영 관련업 3명(9.4%), 영상·오디어·기록물 제작·배급업 3명(9.4%)순으로 나타났고, 지식집약형 시장서비스 분야는 15명(46.9%)이며, 세부적으로는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6명(18.8%), 학계 5명(15.6%), 사업지원서비스업 4명(12.5%) 순으로 나타나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고 이들 기업의 지식서비스 업력은 10년이상 13명(40.6%), 10년미만 19명(59.4%)으로 평균 업력은 9.14년으로 지식서비스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중요도를 보면, 제조업의 경우 “고객관계”가 가장 중요하고 “핵심활동”, “매출구조”순으로 나타난 반면, 지식서비스기업은 “가치제안”이 가장 중요하고 이어 “수익원”, “핵심활동”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도 제조업과 지식서비스기업간 상대적인 중요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결과는 [표16]와 같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의 주 목적이 기업의 수익 창출[30]로 경영성과 창출이 주목적이 아닌 “금융서비스”, “보건, 교육, 복지서비스”를 제외하였으나, 향후에는 지식서비스산업 전분야로 표본을 확대하여 지식서비스산업 내에서도 유형별로 상대적 중요도를 연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다양한 산업간의 비교연구를 못했다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제조업과 지식서비스기업 간 비교를 하였으나 좀 더 다양한 산업과 비교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의 주 목적이 기업의 수익 창출[30]로 경영성과 창출이 주목적이 아닌 “금융서비스”, “보건, 교육, 복지서비스”를 제외하였으나, 향후에는 지식서비스산업 전분야로 표본을 확대하여 지식서비스산업 내에서도 유형별로 상대적 중요도를 연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다양한 산업간의 비교연구를 못했다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제조업과 지식서비스기업 간 비교를 하였으나 좀 더 다양한 산업과 비교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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