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권 전환 상황에서 요구되는 정보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types on Drivers in Takeover period of automated vehicl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1, 2018년, pp.113 - 122  

김나은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 ,  양민영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 ,  이지인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레벨 3단계의 자율주행 차량에서는 차량에서 운전자에게로 제어권을 이양하는 시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 때에 운전자는 전방으로 주의를 돌려 상황에 대한 인지를 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휴먼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관점에서의 제어권 전환 시점을 'in-the-middle-of-the-loop'이라 정의하고, 요구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과업 분석과 작업 도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요구 정보 타입과 그에 따른 인터페이스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마지막 단계로는, 앞서 도출된 정보 타입 중 시스템 투명도에 대한 정보와 운전자 안내에 대한 정보를 선별하여 정보 별 운전자의 상황 인지, 인지 부하 그리고 반응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결론적으로, 상황의 위험도에 따라 시스템 투명도에 대한 정보를 다르게 제공해야 하며, 운전자 안내가 제어권 전환 후 상황 인지를 도와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evel 3 automated vehicles, drivers are expected to encounter transition of control when the system reaches its limit. Drivers need to refocus their attention on the road ahead and gain situational awareness. Appropriate information should be conveyed during this period in order to prevent hum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디자인 스터디를 통해 운전자의 인지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작업 도메인 분석을 통해 HMI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그 후 도출된 정보 유형 중 중요도가 높은 정보를 선별하여 실험 연구에서 정보 유형이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론적인 관점에서는 상황인지 모델에 따라 운전자 관점에서 요구되는 정보 요건을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특히 제어권 전환 시의 정보와 관련해서는 '운전자의 주의를 적절히 전방으로 돌리고 인지(awareness)를 도와주는 상황 정보가 어떻게, 언제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관점에서의 제어권 전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전환 시점에 요구되는 정보 요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자동화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시스템의 한계 상황에 도달했을 때에는 휴먼 에러(human error)라는 위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자동주행 이슈인 제어권 전환 상황에서 운전자를 도와줄 수 있는 정보 유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자인 스터디를 통해 운전자의 인지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작업 도메인 분석을 통해 HMI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 작업 도메인 분석은 무수히 생성되는 주행데이터에서 운전자에게 유의미한 맥락 정보를 선별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는 기존 항공, 제어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던 디자인 방법론이다.
  • 작업 도메인 분석을 통해 도출한 정보의 유형에 대한 효과를 실제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에서 보고자 하는 정보의 유형을 선정하였다.
  • Fastenmeier & Gstalter의 연구모델은 주행과업을 인지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차량 내/외의 시그널을 인지해서 그에 상응하는 운전자의 차량 조작에 이르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정보 처리의 관점에서 해석한 모델이다. 해당 과업 분석 모델은 특정 주행 과업을 인간의 인지 프로세스에 맞춰 분석하고, 행동 요구 사항(behavior requirement)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프로세스는 즉각적이며, 밀리초 단위의 짧은 시간 안에 발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강공학 문헌에서 말하는 휴먼에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존 인간공학 문헌에서는 자동화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에러를 'out-of-the-loop performance problem'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운전자의 수동 조작 능력이 퇴화하고 상황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한다[5].
NHTSA 기준으로 레벨 3의 특징은?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나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과 같은 기관들에서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를 여러 레벨로 분류해 놓았다. NHTSA 기준으로 레벨 3의 완전 자동주행 기능이 포함된 차량의 경우 운전자는 주행 외의 2차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1]. 이때, 자동주행이 있는 차량의 경우 자동주행에서 운전자에게로 차량의 컨트롤 권한이 이양되는 시점이 존재하게 된다.
제어권 전환이란? 이때, 자동주행이 있는 차량의 경우 자동주행에서 운전자에게로 차량의 컨트롤 권한이 이양되는 시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렇듯, 기존 문헌에서는 운전자가 한시적으로 도로 상황이나 기술적 한계에 따라 자율주행 자동차에게 다시 운전 권한을 넘겨주고, 넘겨받는 과정을 '제어권 전환'으로 정의한다[2], [3]. 예견된 제어권 전환의 경우에도, 운전자가 얼마나 제어권 전환에 준비가 되었는지에 따라 주행 퍼포먼스가 결정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