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증질환자의 민간의료보험 가입 현황 및 관련요인
Status and related factors of private health insurance for severely ill pati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497 - 505  

김석환 (서영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증질환자들을 대상으로 민간의료보험 가입자와 미가입자간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입 요인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도구는 2015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SPSS ver 23.0을 사용하였고, 연구 대상자는 19세 이상 중증질환자(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417명을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은 민간의료보험 가입 현황과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민간의료보험 가입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거주지, 혼인상태와 관계없이 나이가 젊을수록 높았다. 그리고, 사회 경제적 상태에서는 교육수준과 관계없이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의료급여대상자에 비하여 건강보험대상자의 가입률이 높았다. 건강행태에서는 주관적 건강 인식 및 걷기 실천과 무관하게 활동제한이 있는 집단의 민간의료보험 가입률이 낮았으며, 설명력은 51.7%이었다. 그러므로, 중증질환자 중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한 집단을 선별하여 생활환경 개선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촉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취약계층 및 건강행태에 제한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중증질환 예방을 위한 정부의 보건교육 또는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보건정책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private health insurance subscribers and non-subscribers as they relate to severely ill pati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of particip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for 2015,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우리나라 국민 중 중증질환자의 민간의료보험 가입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국민건강보험 및 민간의료보험 관련 제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나이가 젊을수록,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민간의료보험 가입률이 높았고, 의료급여대상자와 활동제한이 있는 자의 가입률이 낮았다.
  • 민간의료보험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논의는 민간의료보험 가입에 미치는 영향에 주요 관심을 두어 왔으며[14, 26], 최근에는 민간의료보험과 의료이용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13, 16]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나치게 무거운 의료비를 지출하고 있는 중증질환자들의 민간의료보험 가입현황이나 가입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중증질환자를 대상으로 민간의료보험 가입의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0대 사망원인은? 중증질환(severely illness disease)이란, 증세가 아주 위중한 질병인 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 현재 인구 51,069,375명 중 총 사망자 수는 275,895명이며, 사망원인통계 작성(1983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10대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암),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폐렴, 고의적 자해(자살), 당뇨병, 만성하기도 질환, 간 질환, 운수 사고, 고혈압성 질환 순이다. 10대 사인은 전체 사망원인의 70.
중증질환이란? 건강증진과 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는 반면, 중증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증질환(severely illness disease)이란, 증세가 아주 위중한 질병인 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 현재 인구 51,069,375명 중 총 사망자 수는 275,895명이며, 사망원인통계 작성(1983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10대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암),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폐렴, 고의적 자해(자살), 당뇨병, 만성하기도 질환, 간 질환, 운수 사고, 고혈압성 질환 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2년을 기준으로 전체 국민의료비 중 공공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OECD 평균 72.3%에 비하여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정부의 대안은? 3%에 비하여 크게 미치지 못한다[8]. 이에 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낮은 보장률을 보완하는 동시에 중증질환으로 인한 가정파탄 및 빈곤전락[9]을 방지와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산정특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10]. 하지만, ‘산정특례제도’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재난적 의료비 발생에 대한 두려움과 건강보험의 보장성 부족 때문에 국민들은 여전히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