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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을 고려한 비도심 지역 교통안전 시설물의 개발과 분석
Development and Analysis of Non-Urban region Traffic Safety Facilities Considering Econom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577 - 586  

김기남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용준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동열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중연 (유니콘스(주))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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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역 비도심 지역의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충청권을 대상으로 관련 문헌 검토와 TAAS(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자료를 활용하여 비도심 지역의 인구특성 및 사고유형을 통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교통안전기술을 개발하였다. 비도심 지역의 교통인구의 보행자 특성에 맞게 개발된 노견용 인식등은 지역특성사 인도가 아닌 길가장자리로 통행이 많은 지역주민들의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물로써 야간 또는 새벽에 통행시 운전자에게 보행자의 시인성을 향상시켜주며 교통안전시설물이며,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은 야간 횡단보도 횡단시 운전자에게 횡단중이란 앞서 인지시켜 주어 횡단보도 통해시 보행자의 안정감을 향상시키는 교통안전시설물이다 또한, 기존 시설물인 신호등 및 가로등과 같은 빛 공해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며, 차량, 농기계와 같은 충돌파손의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기존 시설물인 가로등과 신호등의 사례와 타기술을 비교하여 절감비용을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용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술의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현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통 안전시설물의 적용성과 효과성을 위해 비도심 지역을 기반으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현재 평가 중에 있으며, 향후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개발된 경제성 분석 및 환경 영향에 맞춤형 적정기술로 개선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안전시설물을 통해 우리나라 교통안전수준의 향상과 비도심 지역의 교통안전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affic safety technology was developed for rural areas by reviewingthe relevant literature and data from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for the Chungcheong region.The goal is to reduce traffic accidents in small regional cities and rural areas in Korea. A road shoulder recog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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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와 같이 선행연구동향을 고찰하고, 비도심 지역의 특성과 교통사고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비도심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 대상을 지방도에 한정하여 대상지역의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교통안전시설물을 제안하여 설문과 테스트베드 적용을 통해 적용성과 활용성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진행되었던 1차 테스트베드[10]를 통하여 테스트베드 지역주민들에게 실제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 및 노견용 인식등에 대해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11월에 진행되었으며, 실제 교통안전시설물이 설치된 지역주민들에게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통 안전시설물의 적용과 효과검증을 위해 비도심 지역을 기반으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평가 중에 있으며, 기존 시설 및 타 기술과의 비용효율적인 측면에서만 비교를 하였으나,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장기간 데이터축적 및 유지관리를 통해 지역 환경 및 운전자행태를 분석하여 경제성 분석 및 지역 환경에 맞는 맞춤형 적정기술로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통안전시설물은 비도심 지역의 교통사고 특성의 적정기술로써 비도심 지역주민의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 본 연구에서는 비도심 지역의 교통안전수준의 향상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교통안전기술을 제안한 연구이다. 교통안전 시설물은 비도심 지역특성에 맞는 적정기술로 개발되었으며, 유지관리 및 유지비용에 용이한 자생형 기술로 개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날로 심해지는 빛 공해와 비도심지역특성상 가로등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비도심 지역에 지역 특성에 맞는 적정 교통안전기술이며, 태양광 자생형 기술로써 전력소모가 없고, 센싱기술을 통하여 가로등, 공간조명과 같은 장시간의 에너지 소모가 없는 비도심 지역 맞춤형 적정기술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도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교통안전 시설물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비도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교통안전시설물의 적용성을 고찰하고 궁극적으로는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교통안전시설물의 적용과 활용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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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연방도로관리청에서 개발한 Older Driver Highway Design Handbook은 무엇을 위해 개발 되었는가?? 미국에서는 연방 도로관리청에서 지방부 도로에 대하여 “Local and Rural Road Safety Program"을 이용해 안전과 관련하여 지침을 만들었으며, 농촌주민들이 자동차로부터 보다 더 안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미국연방도로관리청에서는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을 제안하고, 고령운전자의 운전편의성 및 사고예방을 위하여 “Older Driver Highway Design Handbook"을 개발하여 고령 운전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이용을 위한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기법을 제시하였다. 미국의 고령자들에 대한 교통정책은 교육부(ED), 보건복지부(HHS), 노동부(DOL), 교통부(DOT), 보훈처(VA) 등 관련 업무에 따라 각 부처에서 담당하며, 관련 법령은 고령자법, 연계육상교통 효율법, 교통형평법, 연방대중교통법 등 이 있다.
집중형 투광기와 같은 시설물이 농촌지역에 적합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농촌지역은 집중형 투광기와 같은 시설물은 적합하지 못하다. 실제로 집중형 투광기나 가로등이 보행자 및 차량 운행에 도움을 주지만, 농작물 재배에는 악영향을 주는 빛 공해로 지적되고 있다.
도로 교통사고를 효율적으로 대응할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로 교통사고는 인적, 물적 요인은 물론 환경적 요인을 포함 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실제 교통사고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개인의 생명 및 재산의 손실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직․간접비용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2016년 전국적으로 220,91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4,292명이 사망하고 331,720명이 부상을 당하였으며, 이를 1일 평균 교통사고 현황으로 환산하면 하루에 604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약 12명이 사망하고 906명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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