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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인식 교통안전시설물 현장적용에 따른 효과검증 연구
A Study on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Mutually Recognizable Traffic Safety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468 - 474  

김기남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용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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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18년 OECD 회원국 가운데 인구 10만명 당 8.4명으로 35개국 중 4위로 높은 사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 어린이나 고령자와 같은 교통약자의 사망률은 42.2%로 OECD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에 있다. 이에 어린이 및 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보행 중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기존에 설치된 수동적인 교통안전시설물에서 보행자 및 운전자를 감지하고 차량과 보행자간에 정보를 인지하여 상호 인식하는 ICT기반 능동형 교통시설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검토 및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자료를 이용하여 스쿨존 및 고령자와 같은 교통약자의 사고 발생 시 사고요인을 분석하였으며, 교통사고 특성 분석 등을 통하여 교통약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시설물을 개발하였다. 또한, 테스트베드를 설치하여 교통안전시설물의 시인성 측정을 통해 주행 중 전방주시빈도 및 차량주행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속도감속에 따라 보행자사고 중상률을 예측하기 위하여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행한 속도별 "자동차 대 보행자 인체모형" 충돌실험모델을 적용한 결과, 시설물 설치 후 중상가능성은 4.6%로 크게 감소됨을 예측하였다. 이와 같이 테스트베드를 통해 교통안전시설물의 시인성 및 차량통행속도 저감 효과를 검증하였고, 보행자대 차량사고의 중상률을 예측하여 상호인식 교통안전시설물을 효과검증을 시행한 결과, 상호인식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함에 따라 교통약자의 교통사고에 대한 저감효과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d the highest accident rate among OECD countries in 2018, with 8.4 per 100,000 population, ranking 4th among 35 countries. In addition, the accident rate of traffic with children and the elderly was also high. This study reviewed the relevant literature and analyzed the traffic-accident a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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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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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부 지역의 어린이 및 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보행 중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기존의 설치된 수동적 교통안전시설물에서 센싱기술을 이용하여 보행자 및 운전자를 감지하고 차량과 보행자간에 정보를 인지하여 상호 인식하는 ICT기반 능동형 교통시설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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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부 도로란?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의 약 70%는 도시부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도시부 도로란 도로 주변에 건물이 자리하고 있고 교차로도 자주 나타나며 횡단보도도 많은 도로를 의미한다. 이런 도로에는 보행자 및 차량 이외의 이륜차, 자전거의 통행도 많다.
도시부 도로가 다양한 도로 이용자를 배려해야 하는 이유는? 도시부 도로란 도로 주변에 건물이 자리하고 있고 교차로도 자주 나타나며 횡단보도도 많은 도로를 의미한다. 이런 도로에는 보행자 및 차량 이외의 이륜차, 자전거의 통행도 많다. 따라서 도시부 도로는 고 속도로, 국도, 지방도처럼 차량 중심으로 설계하고 운영하기보다 다양한 도로 이용자도 배려해야 한다[1].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의 구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안전시설물은 조명시설이 부족한 스쿨존 및 실버존 등의 특성을 반영한 적정 기술이며, 보행자에게 횡단보도에 접근 차량이 있음을 알려 주는 스마트 안전휀스와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음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표지병(보행자감지 및 차량감지 인식등)으로 구성하여 상호 작동하도록 설계하였다.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는 센서부, 전광판, 철제 휀스로 크게 구성되어지며, 센서부는 보행자 및 불법주차 차량을 감지하고 휀스에서 일정주기로 점멸신호를 보내 차량 및 보행자에게 신호를 주며 횡단보도로 접근중인 차량을 볼라드의 센서에서 감지하여 보행자에게 차량정보를 표시한다. 차량감지 인식등은 도로 중심에 설치하여 차량 운전자 및 보행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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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J. Han, "Safety Speed 5030 Design & Operation Manual", Manual, Police Agency.MOLIT, Korea, pp.7, 2019. 

  2. Y. H. Kim, "OECD Traffic Accident Comparison", Report, KoROAD, Korea, pp.20, 34-40, 2018 

  3. Y. W. Yeo, "Traffic Engineering Research for U-School Zone Standard Model", Report, KoROAD, Korea, pp.3-5, 2008 

  4. T. J. Gates, H. G. Hawkins, R. T. Ewart, "Effectiveness of a Rear-facing Flashing Beacon in School Speed Limit Sign Assembli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TRB) 83rd Annual Meeting, 2004, Washington, DC, USA 

  5. S. E. Yoo, P. K. Chong, D. Y. Kim, "School Zone Safety System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 Sensors, Vol.9, pp.5968-5988 Jul. 2009. DOI: https://doi.org/10.3390/s90805968 

  6. S. K. Lee, K. Y. Lee, S. C. Kim, "Effectiveness of the Peripheral Transverse Line as Speed-Reduction Treatment on Korean Expressway Ramps", International J. Highw. Engineering, vol.14, No.6, pp.85-92, Dec. 2012. DOI: http://dx.doi.org/10.7855/IJHE.2012.14.6.085 

  7. Fitzsimmons, E. J., Shauma Hallmark, Thomas McDonald, Massiel orellana and David Matulac, "The effectiveness of Iowa's Automated Red Light Running Enforcement Programs", Report, Iow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TRE project 05-226, pp.139-152, 2007. DOI: http://dx.doi.org/10.31274/rtd-180813-16229 

  8.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Pedestrian safety will increase when car speed is reduced" [Interne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cited 2018 August 2], Available From: http://bit.ly/2HGAPhs(accessed Sept. 2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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