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와 그 보완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and Its Complementary Plan on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345 - 358  

정다운 (국립경상대학교 교육학과) ,  윤양수 (경남 의령유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관계 활동과 예술경험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 조사 설문 22문항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현직교원 650명과 예비교원 78명으로 총 728명이였다. 조사 결과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23이었고, 자료 분석유의수준은 .05, .01, .001이었다. 본 연구 결과 자료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인별로 상대적 보완책을 강화하여 운영 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유치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연수 활동은 유치원의 설립유형별-운영형태별 분석 결과와 교원들의 근무지역별-담당학급 규모별-담당 유아 연령별 분석 결과, 교원들의 경력-연령-소지자격별 분석 결과,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결과별로 보완책을 수립하여 운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위한 사회관계 활동의 경우는 유아 자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능한 일들과 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면서 이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유아교육을 위한 예술경험 활동의 경우는 음악적 요소-움직임 요소-미술적 요소 등을 탐색하여 예술적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이 통합된 경험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and to provide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enhancing kindergarten tea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3∼5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활동들과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들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 정도를 분석하여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보완적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학교 교육과 정에 대한 이해’이다[1].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우리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학교 교육과 정에 대한 이해’이다[1].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해당 학교급별 교육에 요구되는 최소 필수사항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이나 교육부 고시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치원 교원들이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해당 학교급별 교육에 요구되는 최소 필수사항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이나 교육부 고시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