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와 그 보완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and Its Complementary Plan on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관계 활동과 예술경험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 조사 설문 22문항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현직교원 650명과 예비교원 78명으로 총 728명이였다. 조사 결과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23이었고, 자료 분석의 유의수준은 .05, .01, .001이었다. 본 연구 결과 자료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인별로 상대적 보완책을 강화하여 운영 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유치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연수 활동은 유치원의 설립유형별-운영형태별 분석 결과와 교원들의 근무지역별-담당학급 규모별-담당 유아 연령별 분석 결과, 교원들의 경력-연령-소지자격별 분석 결과,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결과별로 보완책을 수립하여 운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위한 사회관계 활동의 경우는 유아 자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능한 일들과 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면서 이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유아교육을 위한 예술경험 활동의 경우는 음악적 요소-움직임 요소-미술적 요소 등을 탐색하여 예술적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이 통합된 경험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관계 활동과 예술경험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 조사 설문 22문항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현직교원 650명과 예비교원 78명으로 총 728명이였다. 조사 결과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23이었고, 자료 분석의 유의수준은 .05, .01, .001이었다. 본 연구 결과 자료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인별로 상대적 보완책을 강화하여 운영 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유치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연수 활동은 유치원의 설립유형별-운영형태별 분석 결과와 교원들의 근무지역별-담당학급 규모별-담당 유아 연령별 분석 결과, 교원들의 경력-연령-소지자격별 분석 결과,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결과별로 보완책을 수립하여 운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위한 사회관계 활동의 경우는 유아 자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능한 일들과 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면서 이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유아교육을 위한 예술경험 활동의 경우는 음악적 요소-움직임 요소-미술적 요소 등을 탐색하여 예술적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이 통합된 경험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and to provide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enhancing kindergarten teach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and to provide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enhancing kindergarte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tool for this study was a number of questionnaires on teacher's understanding in two area. The number of survey participants were 650 teachers and 78 preliminary teachers, 728 in total. Statistical analysis to this research responses was done by SPSS 23 at the significance level of .05, .01, .001 each. Research findings reached a conclusion of proposing differentiated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the types of kindergarten, qualification of teachers and their demographics. That is, it should be adjusted to the differences in establishment-operation types of kindergarten, location/size/ages of class, careers/ages/license of teachers, and current-preliminary teacher's understanding.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should be focused on an attitude of valuing oneself and family by browsing and practicing what one can do for oneself and fami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art experience area should be focused on integrated experience of artistic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ctivities by exploring musical, movement and artistic elements.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and to provide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enhancing kindergarte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tool for this study was a number of questionnaires on teacher's understanding in two area. The number of survey participants were 650 teachers and 78 preliminary teachers, 728 in total. Statistical analysis to this research responses was done by SPSS 23 at the significance level of .05, .01, .001 each. Research findings reached a conclusion of proposing differentiated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the types of kindergarten, qualification of teachers and their demographics. That is, it should be adjusted to the differences in establishment-operation types of kindergarten, location/size/ages of class, careers/ages/license of teachers, and current-preliminary teacher's understanding.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should be focused on an attitude of valuing oneself and family by browsing and practicing what one can do for oneself and fami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art experience area should be focused on integrated experience of artistic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ctivities by exploring musical, movement and artistic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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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3∼5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활동들과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들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 정도를 분석하여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보완적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누리과정 교육활동들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도 분석은 인구 통계학적 변인인 설립유형과 운영형태, 교원들의 근무지역-담당학급 규모-담당유아 연령, 교원 경력-연령-소지자격,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 에게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분석 자료들이 주기적·보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본장의 분석 작업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유치원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활동 12항목과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 10항목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 조사 설문지(총 22 항목)였다. 설문지 제작에 사용된 기본 자료는 교육과 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유치원 교육과정(2012.
분석대상은 2013년도 발행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총 32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활동이었다. 분석기준은 내용체계별, 활동 유형별로 언어 교육활동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의 구성은 말하기, 듣기, 읽기와 쓰기의 순으로 언어 교육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의 각 문항 선택지들 (본문의 [표 2]에서 [표 10]까지의 세로축)은 누리과정의 활동체계를 중심으로 실제 수행 가능한 4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1 활동으로 5개씩의 선택지를 제시하여 이해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하였다. 가장 거리가 먼 1개 활동(정답)은 유아들의 수준에 맞지 않은 활동이거나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 제시된 유의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였다.
사회관계 영역의 설문은 5범주로 구성하였다. 제1·2·3범주는 각 2문항씩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제 4범주와 제5범주의 설문은 각 3문항씩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어린이 도서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유아용 그림책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용 그림책의 내용분석을 위하여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체계로 제시 되어있는 항목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 범주는 상위범주와 하위범주로 설정하였다.
김혜숙(2013)의 연구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동요 노랫말 분석 및 음악활동 프로그램 연구를 수행하면서 남아 10명과 여아 12명으로 클래식 음악활동 프로그램 수업을 실시하였다[18]. 예비연구는 총 12회 이루어졌으며, 사전관찰은 3일 동안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총 17회 실행하였다.
제1·2·3범주는 각 2문항씩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제 4범주와 제5범주의 설문은 각 3문항씩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은 2013년도 발행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총 32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활동이었다.
설문지 제작에 사용된 기본 자료는 교육과 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유치원 교육과정(2012.7.10)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2013)와 교사용 지침서(2013)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현직교원 650명과 예비교원 78명으로 총 728명이었다. 구체적인 자료는 [표 1]과 같다.
제1단계는 숲과 만나기, 제2단계는 친구들과 놀이경험하기, 제3단계는 숲속의 미적 공간 표현하기, 제4단계는 친구들의 작품 감상하기였다. 연구대상은 5세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총 40회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최윤의(2014)의 연구는 유아 디자인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를 통하여 유치원 누리과정을 검토하였고, 유아 디자인 교육과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여 유아디자인 교육의 내용과 목표를 설정하고 콘텐츠를 개발하였다[20].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관련 최근 연구 자료들 중강향숙(2013)의 연구는 전통음악과 예절중심의 유아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을 검토한 연구였다[16].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유치원 누리과정 5세 유아들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총 20회의 실행처치를 한 연구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차이를 비교하는 사전·사후 검사로 1차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윤은경과 이미나(2015)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분석 하여 국내·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8]. 연구대상은 어린이 도서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유아용 그림책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용 그림책의 내용분석을 위하여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체계로 제시 되어있는 항목을 사용하였다.
김용석(2014)의 연구는 누리과정 예술 경험영역의 놀이미술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였다[17]. 연구대상은 유아 17명이였고, 2개월간 놀이 미술수업을 적용하였다. 3세 유아들에게는 구성놀이와 병행놀이 그리고 기능놀이의 순으로 수업을 운영하였고 4세 유아들에게는 기능놀이와 혼자놀이, 그리고 구성놀이와 병행놀이의 순으로 수업을 운영하였으며 5세유아들에게는 구성놀이와 연합놀이 그리고 병행놀이의 순으로 수업을 운영하였다.
예비연구는 총 12회 이루어졌으며, 사전관찰은 3일 동안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총 17회 실행하였다. 자료수집의 방법은 질적연구와 삼각측정법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내용분석 범주는 상위범주와 하위범주로 설정하였다. 연구 자료는 내용분석방법으로 분석준거에 의한 각 분석 항목에 해당하는 범주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 상위범주 분석결과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탐구 과정 즐기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순으로 나타났었다.
박선영과 홍순옥(2017)은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교수학습을 돕는 콘텐츠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7].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되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유아 교사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해하고 도움을 받고 있었다고 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차이를 비교하는 사전·사후 검사로 1차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 프로그램은 SPSS 23이었다. 참여 교원들의 이해도 분석 결과는 t검정과 일원 배치 분산분석, 그리고 Tukey 검정을 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프로그램의 적용은 총 17회 실행하였다. 자료수집의 방법은 질적연구와 삼각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자가 운용한 프로그램의 결과는 유아들의 통합적인 표현활동에 도움이 되었고 기대이상의 창의성도 나타났었다고 한다.
성능/효과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 교육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소지자격별 이해도 간에 통계적 의미가 있는 차이가 나타난 교육활동은 사회관계 영역 활동들의 경우에 가족들과 협력하기 활동과 세계 문화에 관심 갖기 활동이었다. 가족들과 협력하기 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도는 1급 정교사 자격 소지자들의 이해도가 2급 정교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다. 세계 문화에 관심 갖기 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도는 부장(수석)교사와 원장(감)의 이해도가 2급 정교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다.
활동유형별 구성은 ‘동화·시’, ‘이야기나누기’, ‘언어영역’순으로 나타났었다. 결론은 언어교육활동에 대한 내용체계와 활동유형이 한두 가지 활동에 편중되어 있으며 연령에 따라서도 비중이 다르게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 자료들의 경우는 유아교사들의 플래시 자료 활용 실태와 만족도 조사, 학습콘텐츠 개발의 방향 제시, 소규모 조사대상, 빈도 백분율 검토,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과학내용의 장르분석,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 교육 내용 분석, 유아 언어교육 시각 재조명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어 본 연구자의 누리교육과정 영역별 활동체계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도 분석과 보완책 모색 연구 의도와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보다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이 더 높게 분포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항목들은 유아교육과 교수 1 명, 유아교육 박사과정 대학원생 2명, 유아교육 전문가 2명으로부터 3∼5세 누리과정 활동(내용)체계의 내용 타당도에 대한 자문과 검증을 받아 최종 제작하였으며, 사용된 설문 항목들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값이 .80 ∼.95였다.
분석기준은 내용체계별, 활동 유형별로 언어 교육활동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의 구성은 말하기, 듣기, 읽기와 쓰기의 순으로 언어 교육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활동유형별 구성은 ‘동화·시’, ‘이야기나누기’, ‘언어영역’순으로 나타났었다.
셋째, 유아교육 관련 전문기관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전문성 있는 연수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개설 및 운영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첫째,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 상위범주 분석결과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탐구 과정 즐기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순으로 나타났었다.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도 간에 통계적 의미가 있는 차이가 나타난 활동은 음악 요소 탐색하기 활동, 움직임으로 표현 활동, 미술적으로 표현하기, 극 놀이로 표현하기,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활동이었다. 이들 5활동들에 대한 이해도는 음악 요소 탐색하기 활동만 현장 교원들의 이해도가 높고, 다른 4활동들에 대한 이해도는 예비교원들이 현장교원들 보다 모두 높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었다.
후속연구
둘째, 설문조사라는 본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극히 이해도가 낮은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심층면접 등을 하여 허위반응이나 중립화 반응은 없었는지 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론은 교육부의 누리과정 해설서 및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를 기반으로 통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설문수행 및 결과분석과 함의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론으로 누리과정 관련 선행 연구들에서는 제시하지 못하였던 제언이다. 또한 이렇게 도출된 결론에 기초하여 일회성 보조자료 및 일회성 프로그램의 운영이나 누리과정 수요자의 일시적 수용 개선에 그치고 있던 기존 선행연구의 보완책과는 달리, 유치원과 소속 교원 그리고 누리과정 프로그램 3축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보완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본 연구 결과 자료들의 분석 과정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본 연구자가 느낄 수 있었던 종합적 정보와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안할 수 있는 또 다른 차원의 보완 대책은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전통예술 감상 활동’에 대한 교사용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유치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연수 활동은 유치원의 설립유형별-운영형 태별 분석 결과와 교원들의 근무지역별-담당학급 규모 별-담당 유아 연령별 분석 결과, 교원들의 경력-연령-소지자격별 분석 결과,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결과별로 상대적 보완책을 강화하여 운영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교육부의 누리과정 해설서 및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를 기반으로 통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설문수행 및 결과분석과 함의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론으로 누리과정 관련 선행 연구들에서는 제시하지 못하였던 제언이다. 또한 이렇게 도출된 결론에 기초하여 일회성 보조자료 및 일회성 프로그램의 운영이나 누리과정 수요자의 일시적 수용 개선에 그치고 있던 기존 선행연구의 보완책과는 달리, 유치원과 소속 교원 그리고 누리과정 프로그램 3축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보완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인구 통계적 변인에 초점을 맞춘 분석에 근거한 교육적 대안 제시는 기존 연구에서 앞서 언급한 내용에 관한 부분적인 일부 연구가 있다고 하더라도 주기적·보완적 연구가 계속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원들의 누리과정 활동들에 대한 이해도 분석을 비롯하여, 단/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원들의 이해도, 시/ 군 지역에 소재하는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원들의 이해 도, 규모가 크거나 작은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원들의 이해도, 연령이 상대적으로 많거나/적은 유아를 담당하는 교원들의 이해도, 교직경력이 많거나 적은 교원들의 이해도, 연령이 많거나 젊은 교원들의 이해도, 1급 정교사들의 이해도와 2급 정교사들의 이해도, 그리고 예비 교원들의 누리과정 활동들에 대한 이해도와 현장 교원들의 누리과정 활동들에 대한 이해도 분석 자료 등에 근거한 교육적 의미가 있는 보완책의 제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학교 교육과 정에 대한 이해’이다[1].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우리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현장 교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학교 교육과 정에 대한 이해’이다[1].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해당 학교급별 교육에 요구되는 최소 필수사항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이나 교육부 고시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치원 교원들이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치원 교원들에게도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리과정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해당 학교급별 교육에 요구되는 최소 필수사항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이나 교육부 고시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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