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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푸코로 읽는 영화 <네버 렛 미 고>의 휴머니즘
Humanism of The Movie by Foucaul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395 - 402  

최영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대학교) ,  조이운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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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 <네버 렛 미 고>를 푸코의 권력이론 중 생명권력과 규율권력이 억압하는 사회적 구조에서 권력에 함몰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실현하려는 인간의 가치로 분석하고자 한다. 과거 생사여탈권을 쥔 군주권력이 시행하던 신체형은 18세기 이후 생명권력으로 변모하여 인간의 신체를 교정하고 규율에 맞는 능력을 부여하여 기계처럼 작동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생명권력의 통제 속에서 인간은 질병을 치료받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안전 욕구를 달성하며, 생산재로서 기능한다. 학교는 생명권력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훈육을 통해 신체를 통제하고 규율을 내면화시킨다. 이 영화는 기존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영화들과 차별성이 있다. 복제인간들이 장기 기증자의 역할을 별도의 저항 없이 순응하거나 원본인간과 복제인간의 갈등이 드러나지 않는 점이 그러한 예다. 또한 기존 소설과 영화가 미래를 배경으로 한 것과 달리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과거 회고 형식을 띤 점도 그렇다. 이들은 인간의 감정을 가지고 관계에 의존하거나 상실을 경험하며 독립적 자아를 찾고 유한한 삶의 한계 속에서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film "Never Let Me" by human value which is to be realized in the social structure suppressed by the power of life and the power of discipline in Foucault 's power theory. After 18century having changed monarch power holding the power of life-and-death that enforce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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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구의 수를 조절하기 위해 공중위생을 유지하는 일이 포함된다. 18세기에는 인간의 생존과 생활 전반에 관여하면서 범죄를 포함한 개인의 행동까지도 통제하고자 한다. 과거 생사여탈권을 주도하던 권력은 인간의 생물학적 요소에 정치적 전략을 부여한다.
  • 셋째, 토미가 예술적 성취를 통해 영혼을 증명하고자 했던 노력은 생명권력의 억압 속에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성을 드러낸 인간적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 기증의 수혜자와 기증자의 입장을 구별하기보다 삶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에서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로 보고자 한다.
  • 비록 기증자로서의 삶은 자의적이지 않지만 인간의 유한한 삶에서 부여하고 싶은 가치를 찾으려는 열망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다른 사람의 장기를 제공받아 수명 연장을 누리는 수혜자들은 어떤 삶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인지 질문하게 한다. 캐시는 간병사를 자원하여 처음에는 불편함과 고독을 경험하지만 자신의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덕분에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 받는 인물로 살아간다.
  • 본 논문은 영화 를 복제인간의 소재는 등장하지만 이원적 관점을 배제하고, 푸코의 생명권력과 규율권력에 저항하고 쟁취하는 인간적 삶의 가치로 간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고는 영화 를 복제인간과 원본 인간의 이원적 관점이 아닌 근대 이후 변화된 권력 양상의 구조하에서 권력에 저항하여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은유로 해석하고자 했다.
  • 교육적 관점에서 예술교육의 미학성을 휴머니즘과 연관시킨 연구도 있다. 조작된 미술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토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을 했고, 인간의 본성이 아닌 본질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7]. 그 외에 캐시의 동감 능력에 대한 비판과 생명공학의 목적성이 지닌 폭력에 대한 연구도 있다[8][9].
  • 비 헤일셤 출신자에게서 전해들은 ‘유예’란 복제인간들이 장기 기증을 몇 년 간 미루고 연인과 지낼 수 있는 제도다. 토미는 연인 사이를 증명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작품을 제출하고자 한다. 예술작품은 작가의 영혼이 투영되었기 때문에 ‘유예’를 신청하는데 적합할 거라고 믿었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 주요 논쟁점이 등장한다. 첫째, 복제인간과 원본인간의 동일성 문제이다. 둘째, 복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기형과 돌연변이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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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네버 렛 미 고>가 기존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영화들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학교는 생명권력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훈육을 통해 신체를 통제하고 규율을 내면화시킨다. 이 영화는 기존 복제인간을 소재로 한 영화들과 차별성이 있다. 복제인간들이 장기 기증자의 역할을 별도의 저항 없이 순응하거나 원본인간과 복제인간의 갈등이 드러나지 않는 점이 그러한 예다. 또한 기존 소설과 영화가 미래를 배경으로 한 것과 달리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과거 회고 형식을 띤 점도 그렇다. 이들은 인간의 감정을 가지고 관계에 의존하거나 상실을 경험하며 독립적 자아를 찾고 유한한 삶의 한계 속에서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영화<네버 렛 미 고>는 무엇인가? 전자는 <블레이드 러너>, <6번째 날>, <아일랜드> 후자는 <블루프린트>, <더 문>, <네버 렛 미 고>와 같은 영화를 들 수 있다. 영화<네버 렛 미 고>는 2005년 출간된 소설 <나를 보내지 마>를 원작으로 2010년 제작됐다. 1990년대의 영국을 배경으로 복제 인간 캐시의 내레이션을 통해 회고의 형식을 취한다. 영화의 각색 형태는 원작의 캐릭터와 서사구조를 그대로 차용했다.
영화 <네버 렛 미 고> 속 토미가 예술적 성취를 통해 영혼을 증명하고자 했던 노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복제인간의 특성이 아닌 인간의 특성이다. 셋째, 토미가 예술적 성취를 통해 영혼을 증명하고자 했던 노력은 생명권력의 억압 속에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성을 드러낸 인간적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 기증의 수혜자와 기증자의 입장을 구별하기보다 삶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에서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로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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