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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과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 조직몰입의 조절효과 연구
Effect of Hotel Middle Manager's Communic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412 - 421  

김연선 (원광보건대학교 호텔관광과) ,  김건 (중부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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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조직과 호텔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연구이다. 중간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과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는 80부였고,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였다. 가설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하여 부분채택되었다. 가설 2,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하여 부분채택 되었다. 가설 3, 호텔 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검증결과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4,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r the hotel organization and Hotel Middle Manager's Communication .we studied the Effect of Hotel Middle Manager's Communic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Organizational Culture. finally, 80 copies of samples were us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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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고찰해보면 호텔의 지배인과 상사에 대한 조직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직무 만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5-13], 이러한 연구들은 호텔이라는 특수한 조직에서의 구성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올바른 조직문화가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하여 호텔에서의 중간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몰입과의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호텔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몰입이 조직문화에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호텔의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가설의 검증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들의 조직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문화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국내외의 학자들의 선행연구를 리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는 서비스산업의 선두에서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며, 직원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수준 높은 서비스가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관점을 두고 호텔의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문화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의 호텔 조직은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의 성과 달성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상호 협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고 있다[1][2].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하여 호텔에서의 중간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몰입과의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호텔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몰입이 조직문화에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호텔의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가설의 검증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호텔 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1. 호텔 중간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의 가설 3. 호텔 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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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은 라틴어인 공통, 공유라는 communis에서 유래하였으며, 내용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고[14], 우리말로는 의사소통으로 알려져 있다[15]. 그리고 James & Anthony[16]는 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정보 전달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상호 작용을 하며, 반드시 상대방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17].
호텔 조직이 대형화 및 전문화 될수록 각 구성원간의 상호협조를 기초한 조직문화가 형성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호텔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더불어 조직문화가 중요하게 인식되어 있으며, 호텔의 고객 서비스 환경이 저임금, 직무불안정 등의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지만 조직의 문화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원하고 있으며[3], 호텔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호텔의 조직문화에 대한 인지가 필요하고 또한 관련 분야의 연구활동이 필요하며, 호텔기업은 생존을 위한 구성원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고, 호텔 조직이 대형화·전문화 될수록 각 구성원간의 상호협조를 기초한 조직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4]. 특히 호텔 기업은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고, 인적서비스의 역량에 따라서 고객만족이 달라지며, 고객만족에 따라서 호텔의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호텔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는 최고 경영층과 일선의 서비스 직원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직원들에게는 직무교육과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최고 경영층에게는 아래로 부터의 의견을 전달하는 중요한 직위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호텔의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호텔 기업은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고, 인적서비스의 역량에 따라서 고객만족이 달라지며, 고객만족에 따라서 호텔의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호텔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는 최고 경영층과 일선의 서비스 직원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직원들에게는 직무교육과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최고 경영층에게는 아래로 부터의 의견을 전달하는 중요한 직위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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