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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Meta-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Research of Drama Program for Early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551 - 560  

신동인 (서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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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하여 제시하고 효과적인 유아대상 연극프로그램의 실행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국내연구들을 메타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4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대상의 연극프로그램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였고 선정기준에 따라서 최종 39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하여 메타분석의 통계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언어표현력은 평균효과크기가 1.922로 가장 강한 효과크기를 나타냈고, 정서지능은 1.898, 창의성은 1.558, 사회성은 1.292로 모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유아를 위한 연극 프로그램의 효과가 조절변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살펴본 결과, 언어표현력, 창의성, 사회성에 있어서 '연령', '언어표현력에 있어서 '총시행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은 연령이 만 4세보다는 만 5세인 경우에 언어표현력, 창의성, 사회성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표현력은 최소한 10회 이상을 시행한 경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극 프로그램 실행의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drama program for early children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April, 2017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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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연구문제 2는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성과는 조절변수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른가?"이었다. 연구문제 2의 입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연령, 총시행횟수, 연극프로그램유형, 시행기관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언어표현력’, ‘창의성’, ‘사회성’의 경우에는 연극프로그램의 대상 연령이 ‘만 5세인 경우’가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첫째, 연구문제 1은 국내에서 유아들을 위한 연극프로 그램의 성과별(언어표현력, 창의성, 정서지능, 사회성) 평균효과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이며, 둘째, 연구문제 2는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성과(언어표현력, 창의성, 정서지능, 사회성)는 조절변수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른가? 이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유아들을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들을 보다 통합적인 차원에서 검증하고, 유아를 위해서 효과적인 연극프로그램의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최근 들어 연극프로그램의 실행 방향성과 전략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교사들과 관련기관 들에게 구체적인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유아들을 위한 연극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효과성을 입증한 개별연구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검토하고, 연극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관련된 조절변수 등 관련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메타분석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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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이란 무엇인가? 메타분석이란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제로 연구되어진 많은 연구물들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계량적으로 종합하여 고찰하여 문헌연구가 갖는 여러 가지 제한점의 한계를 넘어서 개별연구들을 통계적으로 통합 또는 비교하여 포괄적이고 거시적인 연구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연구방법’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단계에 따라 메타분석을 시행하였다[7]. 1단계 에서는 ‘연구문제 설정’을 하였다.
연극프로그램은 만 4세보다는 만 5세 아동의 사회성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낸다는 것을 통해서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가? 즉, 연극프로그램은 만 4세보다는 만 5세 아동의 사회성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고 있었다[표 5].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연극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성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결과로써, 향후 유아들을 대상으로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극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연령을 고려해서 집단을 구성해야 하는 점을 입증하고 있었다. 반면, 사회성에 있어서 연극프로그램유형, 총시행횟수, 시행 기관의 조절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극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연극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인생에 성찰을 준다. 특히, 연극은 다양한 지식과 정서를 포함하고 있고, 개인의 잠재력을 총동원하며, 현재적 체험의 장으로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교육적이며, 모방, 상상, 역할연기 등의 요소 자체에 학습의 측면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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